척척박사 수첩

호박전 만드는방법 초간단 호박전 요리 영상 추가(feat.쥬키니 호박)

방콕 시대 또는 집콕 시대로 불리는 최근 기간에 집에서 요리를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요리방법으로 전요리가 대세라는 말도 있는데요. 저는 국민 채소로 불리는 호박으로 간단하게 호박전 만드는방법을 이용해 호박전을 만들어 봤습니다.

저희 어머님께서 가르쳐주신 레시피대로 호박전 요리를 해봤는데 맛이 정말 괜찮아서 많은 분들과 공유하려고 이렇게 블로그에 올려보려고 합니다. 차근차근 알려드릴테니 호박전 레시피를 잘 확인해보세요. 마지막에는 호박전 굽기 ASMR영상도 올려드리니 맛있는 소리도 감상해보세요.

주재료 쥬키니 호박 준비하기

제가 사용한 호박전 만드는방법에는 쥬키니 호박을 주재료로 사용했답니다. 먼저 쥬키니 호박은 어떤 호박종류인지 알려드립니다. 돼지호박이라고도 불리는 쥬키니 호박은 애호박보다 통통하고 큰 사이즈의 외형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호박은 완전히 숙성시켜 먹지만 쥬키니 호박은 미숙한 열매 채소를 먹는게 일반적입니다.



소화와 흡수에 좋고 비타민A와 당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건강에도 좋은 열매이자 채소입니다. 쥬키니 호박의 식감은 오이와 비슷하며 애호박 보다는 단맛이 덜하다고 해요. 호박전 재료로 사용하기에 딱 안성맞춤이라는 요리전문가의 말을 참고해서 저도 쥬키니 호박으로 호박전을 만들었답니다.

쥬키니 호박을 이용한 호박전 황금레시피

먼저 호박을 깨끗히 씻는 과정이 첫번째 순서입니다. 호박은 식감을 살릴 수 있도록 적당한 굵기로 채썰기를 해주세요. 적당한 두께는 0.3cm정도 호박 굵기로 채썰어주는게 좋습니다. 주재료인 쥬키니 호박 준비가 끝났다면 호박전 레시피에 필요한 다른 재료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호박전 만드는방법 재료 리스트
-쥬키니 호박 1개, 양파 1개
-튀김가루
-부침가루
-새우가루
-액젓



호박전을 만들기에 앞서 위의 재료가 모두 있는지 확인하고 요리를 시작해주세요. 쥬키니 호박 채썰기를 끝냈다면 양파도 깨끗히 씻어서 비슷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저의 호박전 황금레시피에 들어가는 야채나 채소는 호박과 양파가 전부입니다. 이렇게 식감을 잘 느낄 정도의 사이즈로 준비한 호박과 양파를 전요리 반죽을 할 수 있도록 큰 용기에 담아주세요.

호박전 반죽 만드는 법 및 비율

앞에서 적어드린 호박전 레시피에서 3가지 요리 가루를 준비하라고 말씀드렸었어요. 튀김가루와 부침가루 그리고 새우가루까지 준비했다면 우선 튀김가루를 크게 4스푼 넣어주세요. 저는 작은 국자를 이용해서 크게 2 국자만 넣었습니다. 일반 수저사이즈로 4스푼 크게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새우가루를 한 스푼 가득 담아서 넣어주세요. 새우가루가 호박전 반죽에 더해저 맛의 풍부함을 추가해줍니다. 쥬키니 호박 한 개로 전을 만들때는 새우가루 한스푼이 딱 적당한 듯 합니다.

호박전 반죽 비율
튀김가루 : 부침가루 + 새우가루
= 1 : 1 + 한 스푼



다음에 더해줄 호박전 반죽재료는 부침가루입니다. 부침가루는 튀김가루를 넣었던 양과 똑같이 넣어줘야 합니다. 튀김가루와 부침가루를 1대1 비율로 반죽을 만들기 때문에 튀김가루를 4스푼 넣었다면 부침가루도 4스푼 넣어줘야 해요.

3가지 가루재료를 모두 넣었다면 이제 물을 넣어가면서 호박과 반죽을 함께 저어주세요. 여기서 중요한 요리법은 물을 한번에 많이 넣지 말고 조금씩 넣어가면서 반죽이 질어지는 정도를 체크하면서 호박전 기본 반죽을 만들어주세요.

수저나 비닐장갑을 끼고 호박전 반죽을 저어가면서 야채 재료에 비해 반죽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튀김가루와 부침가루를 똑같은 비율로 조금씩 추가해주면 됩니다. 어떤 느낌인지 한번 해보시면 감이 올꺼에요.

액젓으로 호박전 감칠맛 더하기

이렇게 완성된 호박전 황금레시피 반죽에 액젓을 추가해서 감칠맛을 더해주세요. 저는 멸치 액젓 한스푼을 추가해서 기존의 반죽에 다가 잘 섞어줬습니다. 액젓이 반죽에 골고루 스며들게 섞어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호박전 만드는방법에서 굽기 전 완성된 반죽의 모습입니다. 시간이 되는 분들은 랩을 씌워서 냉장고에 잠시 숙성되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맛을 더해주는 비법입니다. 저는 1시간 정도 숙성시키는 시간을 가지고 난 뒤 굽기 시작했답니다.

호박전 맛있게 굽기 과정

준비된 호박전 반죽재료를 잘 달궈진 프라이팬에 적당량 올려서 전 모양을 잡아줍니다. 기름을 조금 추가해준 뒤에 전요리 반죽을 올리면 그 소리가 정말 황홀하게 들려올꺼에요.



호박전 반죽의 한쪽면이 어느 정도 익은 것 같다면 조심스럽게 뒤집어 주세요. 노릇노릇하게 익어가는 호박전의 모습이 정말 먹음직스럽게 보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호박전 만드는 방법에 따른 굽는 시간은 불의 세기에 따라 변하기에 정확하게 말씀드리긴 힘드네요. 앞뒤로 뒤집어가면서 호박전의 속까지 잘 익을 수 있도록 신경써서 전을 부쳐주세요.

꼭 기억해야 할 점은 쎈불로 강하게 호박전을 붙이지 말고 약한불에서 천천히 호박전 반죽을 구워줘야 합니다. 불의 세기가 강하면 전이 금방 타버리는 수가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완성된 저의 호박전이 맛있어 보이나요? 프라이팬의 기름이 너무 많으면 기름맛이 강하게 나니까 기름 양은 적당히 부어서 프라이팬을 데워주는 것도 한가지 팁입니다.

 

tv.kakao.com/v/418648679

위에는 호박전 맛있게 굽기 과정을 영상으로 만든 내용을 올렸습니다. 소리를 크게 틀고 보시면 정말 맛있는 튀김 소리가 날꺼에요.

 

2021.04.14 - [생활 노트/요리 노트] -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 부드럽게 하는 방법 공개(feat.육수)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 부드럽게 하는 방법 공개(feat.육수)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 엄마 비법 공개! 전국민이 사랑하는 국민반찬하면 뭐가 가장 먼저 떠오르세요? 아마도 우리나라 사람중에 진미채볶음을 싫어하는 분은 없을꺼에요. 항상 밥 반찬으로 먹

easyinfostorage.tistory.com

2021.02.25 - [생활 노트/요리 노트] -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전통비법으로 만든 두부조림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전통비법으로 만든 두부조림

전통비법 두부조림 황금레시피 오늘의 요리 레시피는 집에서 건강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두부조림 레시피입니다. 요즘 TV에서 유명한 쉐프들이 요리비법을 공개해서 많이 따라 하실꺼에요.

easyinfostora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