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사과잼 만들기 만드는 방법 갈쳐줌

지난번 배쨈 만드는 방법에 이어서 사과를 이용해서 맛있는 잼을 만들어 봤습니다. 지난 명절에 받은 사과가 아직 냉장고 한편을 차지하고 있어서 어떻게 처리할까 고민하던 중, 예전에 만들어봤던 사과쨈이 생각나서 당장 실천에 옮겼어요. 집에서 간단하게 사과잼 만들기 비법을 통해 맛있는 쨈으로 변신하는 과정을 알려드립니다.

사과잼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

주재료인 잘익은 사과를 포함하여 몇 가지 필요한 재료부터 공개합니다. 사과의 양은 요리사가 원하는 양만큼 준비하면 되는데요. 저는 중간크기 사과 10개정도 준비하고 사과잼 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사과잼 만드는 척척박사 비법 재료◀

잘익은 사과

과일 세정제(추천)

비정제 설탕

시나몬가루

레몬즙

유리병(보관용)



잼 만들기 재료를 모두 준비했다면 이제 첫 순서로 사과를 깨끗히 씻어줘야 합니다. 어떤 분들은 사과 껍질은 벗겨내는데 뭐하러 씻느냐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제 생각은 사과를 깍다가도 칼에 묻은 이물질이 사과에 묻어날 수도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사과를 깍기 전에 이렇게 깨끗히 씻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시 과일세정제가 있는 분은 세정제를 이용해서 사과를 씻어주세요. 깔끔하게 씻겨진 사과가 바구니에 잘 준비됐습니다.

사과 깍둑썰기, 비정제설탕 추가

사과잼으로 만들기 위해서 사과의 껍질을 잘 벗겨내야 합니다. 잘 벗겨진 사과를 깍둑썰기로 적당한 사이즈를 유지하며 잘라주세요. 왜 이 정도 사이즈로 썰어야 하는지는 이 글을 읽다보면 이해될꺼에요.



잘 썰어둔 사과를 큰냄비에 옮겨 담아주세요. 다음은 비정제설탕을 추가하는 순서로 일반설탕보다 비정제 설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설탕 양은 단맛을 좋아하는 성향에 따라 조절하면 됩니다.

저는 단맛을 좋아하는 편이라 사과 10개의 기본식재료에 비정제설탕 3스푼(큰 국자)를 넣어줬습니다. 제가 넣은 양을 기준으로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맛을 조절해 보세요.

사과 갈아주기 또깨비 방망이 활용

살림을 하는 주부들의 필수품인 도깨비 방망이가 있다면 사과잼 만들기는 보다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없는 분들이라면 믹서기나 요리용강판을 사용해도 됩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사과를 갈아줄 때 약간 덩어리가 씹힐 정도로 갈아줘야 합니다. 도깨비 방망이가 왜 좋냐고 하면 완전 액체로 갈아버리지 않기 때문에 좋다는 거에요. 요리용강판을 사용할 때는 너무 묽게 갈아버리지 말고, 믹서기도 액체로 갈아버리지 마세요.



나중에 잼을 완성했을때 약간 씹히는 사과 알맹이가 있어야 맛이 더해집니다.

사과잼 응고시키기 레몬즙 활용

잘 갈려진 사과를 약한 불에서 계속 데워주면서 수분기를 조금씩 빼줍니다. 잼 만들기의 핵심인 끈적함을 더해주기 위해 레몬즙을 첨가해주는 단계입니다. 요리하는 분들 펙틴이라는 요리재료를 사용해서 잼을 응고시키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펙틴이 있는 분들은 펙틴을 활용해서 잼을 만들어도 되겠지만, 없다면 레몬즙을 활용하면 됩니다. 레몬즙만 추가해도 펙틴의 효능인 응고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이렇게 활용해도 됩니다.

시나몬 가루로 사과잼의 맛 추가

사과잼을 만들 때 그 맛과 풍미를 더해주는 방법으로 시나몬 가루를 추가해주세요. 시나몬 가루는 동네 마트나 편의점에도 파는 곳이 많습니다. 시나몬 향을 싫어하는 분들이라도 약간의 시나몬가루는 첨가해주는 것을 권유합니다.



사과잼에 사과맛만 나는 것보다 약간의 시나몬 맛이 나는 것이 훨씬 더 맛있습니다. 저를 믿고 한번 시나몬가루를 넣어보세요.

열소독한 용기에 사과잼 보관하기

끓고 있는 사과잼의 묽기를 계속해서 확인하면서 끓여주세요. 적당한 묽기로 잼이 쫄아들었다면 이제 용기에 담아서 보관하면 됩니다. 사과잼을 보관할 용기는 유리병으로 된 것을 추천합니다. 플라스틱은 위생과 건강을 위해서 비추천 용기라는 점은 참고하세요.

유리병 용기에 사과잼을 담기 전에 용기는 먼저 열소독으로 끓는 물에서 소독해주세요. 오랜시간동안 잼을 상하지 않는 상태로 보관하려면 꼭 소독하고 유리병에 넣어주세요. 아래 사진은 지난 1달전에 만든 사과잼의 오늘 상태입니다. 여전히 맛도 살아있고 싱싱해보이는 사과잼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과잼 만드는 과정 영상

지금까지 설명드렸던 모든 요리과정을 영상으로 담아서 공유하니 참고하세요.

tv.kakao.com/v/417984353

 

2021.02.19 - [생활 노트/요리 노트] - 배쨈 만드는 방법 셀프 배잼만들기 공유

 

배쨈 만드는 방법 셀프 배잼만들기 공유

셀프 배쨈 만드는 방법 혼자만 아는 비법 공유 명절을 보내고 집에 남은 과일을 이용해서 잼 만들기에 도전하는 초보 요리사는 이번 포스팅에 집중하세요. 다들 알 수도 있지만 나 혼자 알고 있

easyinfostorage.tistory.com

2021.03.16 - [생활 노트/요리 노트] - 리코타 치즈 만들기 홈메이드 간단 방법

 

리코타 치즈 만들기 홈메이드 간단 방법

리코타치즈 만들기 홈메이드 간단 방법 집에서 만드는 건강한 요리로 리코타치즈 만들기를 하는 분들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이번에 손쉽게 리코타치즈를 만드는 방법이 있다고 해서 집에

easyinfostora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