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자동차검사기간 조회와 예약 초간단 방법

우리나라에서 자동차를 소유하고 운행하는 분이라면 자동차검사기간은 언제일까라는 의문을 가진 적이 있을꺼에요. 정해진 검사기간 내에 자동차검사를 받지 않으면 아까운 과태료를 부과해야 하는 상황을 마주하게 되므로 무조건 검사기간 내에 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척척박사가 간단하게 자동차검사기간 조회하는 방법과 예약까지 순식간에 처리할 수 있는 팁을 공개합니다. 부가적으로 검사기간을 놓쳤을 때 부과해야 하는 과태료 정보까지 알려드릴께요.

자동차검사 목적과 의무검사 시점

◈자동차 안전도 측청
◈배출가스 허용기준 측정

도로를 주행하는 자동차의 검사를 시행하는 목적은 자동차 안전도를 측정하여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것과 함께 배출가스를 측정하여 준수여부를 확인하는 등 대기환경을 보호하기 위하여 실시합니다. 자동차를 구성하는 각종 부품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차량당 배출가스가 얼마나 나오는지 측정하는 과정이 이어집니다.



비사업용 자가용으로 운행하는 차량을 신차로 구매한 분들은 구매일로부터 4년이 경과하기 전까지는 자동차검사에 대해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자동차검사기간은 4년이 경과한 후부터 적용이 시작되며 첫 자동차검사기간 조회와 예약을 통해 검사를 받은 뒤로는 2년마다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제가 알려드린 검사 유효기간 정보는 자가용으로 비사업용 차량 기준이므로 사업용 차량이나 화물차량을 운행하는 분들은 위의 표에서 검사기간을 참고하세요.

자동차검사기간 조회 1분 컷

이 글을 읽는 분들이 제일 궁금해 하는 검가기간 조회 방법을 최대한 쉽게 알려드립니다. 먼저 검색사이트에서 '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라는 검색어를 입력하고 관련 사이트를 찾아 들어갑니다. 교통안전공단 관련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3가지 큰 메뉴가 제공되는데 세번째 '자동차 검사 예약'메뉴를 통해 검사기간 조회를 하러 가보겠습니다.

다음 화면에 나타나는 메뉴는 자동차, 이륜차, 대형버스가 각각 개별 메뉴를 통해 검사기간 조회 및 예약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저는 승용차 기준으로 '자동차검사' 기간검사와 예약과정을 보여드릴께요.



-자동차 검사
-이륜차 검사
-대형버스 전담검사

'자동차 검사'를 클릭하면 하단부에 자동차검사 예약하기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와 종합검사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고 노란색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자동차 등록번호(차량넘버)
-차주 주민번호 앞 6자리
(법인은 법인등록번호 앞 6자리)



이 사이트에서 자동차검사기간 조회를 위해 필요한 정보는 차량넘버와 소유주의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입니다. 간단하게 2개의 정보를 아래의 화면 1번과 2번에 입력하면 준비과정은 끝! 그리고 차량조회 버튼을 누르면 바로 검사기간 조회에 들어갑니다.

저의 명의로 등록된 자동차의 정보로 검사기간 조회를 했더니 아래와 같이 결과를 보여줍니다. 제 차의 자동차검시가간은 2021년 11월 29일부터 2022년 1월 30일까지라고 확인되며 이 기간 내에 검사를 받으면 됩니다. 또한 검사예약을 시작 할 수있는 시작일은 11월 19일이라고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자동차검사 알림 문자 신청방법

자동차검사 예약은 검사일이 가까워지지 않으면 예약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럼 검사예약 가능일이 되면 휴대폰 문자메세지나 이메일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하단에 있는 '휴대폰 안내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보세요.

다음에 보이는 화면은 다시 차량등록번호와 생년월일 6자리를 누르고 차량정보를 먼저 조회하는 순서입니다. 제 차량은 공단 검사소검사 안내에 등록된 차량이라고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제 신청하는 분이 소유하고 있는 차종과 연식 그리고 소유주 이름을 확인한 후 알림을 받고자하는 폰 번호와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자동차검사 알림 문자 신청을 할 수 있으니 검사기간 조회만 하지말고 알림설정도 해놓으십시요.

검사비용 및 수수료

모든 자동차 소유주가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 자동차 검사는 무료검사가 아닌 유료로 시행됩니다. 기본 검사외에도 튜닝 검사, 신규검사, 수리검사, 안전검사 등 여러 가지 목적에 따라 세부적으로 분류됩니다. 아래의 자동차 검사 수수료를 보시고 미리 지불해야 되는 비용을 확인해보십시요.

검사 유효기간 넘길 시 과태료

자동차검사기간 조회를 통해 검사 가능 날짜를 확인했으나, 깜박하고 그 유효기간을 넘겼다면 만료일이 지난 시점부터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최대 30만원까지 납부해야 하는 검사 미이행 과태료는 자동차를 처분할 때까지 따라다니는 벌금과 같은 개념이니 꼭 유효기간을 지키세요.



-자동차검사기간 만료 후 30일 이내 = 과태료 2만원
-만료 후 30일이 지난 시점부터는 3일 초과 당 1만원씩 추가
-최대 과태료 금액 30만원

오늘 알려드린 자동차검사에 관한 정보를 잘 확인하시고 자동차검사 유효기간을 넘기는 안타까운 상황에 직면하지 않게 하세요. 세상에서 제일 아까운 돈이 과태료로 납부하는 돈인 것 같아요.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21.03.23 - [시사 노트/정부정책 노트] - 조기폐차지원금 2021 노후경유차 지원금

 

조기폐차지원금 2021 노후경유차 지원금

조기폐차지원금 2021 노후경유차 지원금액 미세먼지로 주범으로 노후경유차가 내뿜는 배출가스가 심각하게 공기의 질을 나쁘게 한다는 언론보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에 이어 올

easyinfostorage.tistory.com

2020.12.22 - [생활 노트/필수정보 노트] - 자동차세 납부 연납신청

 

자동차세 납부 연납신청

자동차세 납부 연납신청 국내에서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국민들에게 부과되는 자동차세는 매년 6월과 12월에 걸쳐 2번 납부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차량의 배기량cc별 및 년식별로

easyinfostora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