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몽이도 이제 5살이 넘어서 사람 나이로 치면 30대를 넘어가고 있네요. 어렸을 때보다 아무래도 반려견 몽이의 건강을 신경써야 할 부분이 많아지고 있는 듯 합니다. 이리봐도 사랑스럽고 저리봐도 사랑스러운 우리 몽이가 귀 염증, 곰팡이로 오랜시간 고생을 했어요.

오늘은 우리 몽이의 귀 염증, 귀 곰팡이 치료기를 함께 공유하는 글을 써보려고 해요. 전문적이거나 의학적인 정보라기 보다는 반려견 가족으로서 알아두어야 할 사항을 위주로 포스팅해볼께요.

반려견 귀 관리의 중요성

반려견 강아지는 아무래도 사람보다 청각과 후각이 발달해 있기 때문에 귀 관리가 아주 중요하다고 합니다. 심지어 귀를 이용해서 반려견의 의사 표현도 한다고 하니 귀가 반려견에게 얼마나 중요한 기관인지 짐작케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귀를 우리 견주가 잘 관리해줘야 하는 것은 견주의 책임이자 의무라 생각해요.

안타깝게도 우리 몽이가 귀 염증으로 오랫동안 고생한 적이 있어서 누구보다도 귀 청결 관리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어요. 강아지 귀 염증이나 곰팡이는 여러가지 이유로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반려견의 귀는 사람 귀와는 달리 통풍이 잘 안되는 구조라고 해요. 그래서 함께 살고 있는 우리 사람들이 관리해줘야 합니다.

강아지 귀 염증 원인

사랑스러운 강아지들의 귀에 염증이나 곰팡이가 생기는 이유로는 아래의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음식 알레르기

-꽃가루 알레르기

-진드기 알레르기

-샤워 후 귀에 들어간 물

 

저는 지금 4가지 정도만 귀 염증 원인을 적어봤는데요. 이 외에도 수의사 선생님들이 말하는 반려견 귀 염증의 원인이 아주 많다고 합니다. 우리 몽이는 아마도 음식 알레르기로 귀에 염증이 생기기 시작한 것 같아요. 염증이나 곰팡이의 원인은 일반적인 견주라면 파악하기 힘들꺼에요. 그럼 우리 견주들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자주 강아지 귀를 들여다보고 강아지의 행동을 관심있게 지켜봐야 합니다.

 

혹시 반려견들이 귀쪽을 뒷발로 자주 긁는다거나 바닥에 비비는 행동을 반복한다면 귀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의심해봐야 해요. 저도 몽이의 귀 염증을 몽이의 행동을 보고 눈치챗답니다. 어느 날부터 몽이가 귀를 계속 긁는 행동을 하는거에요. 처음에는 그러려니 하고 무심코 넘기다가 계속 반복되는 행동이 신경쓰여서 귀를 봤더니 딱지가 생기고 까만 뭔가가 생겨서 난리도 아니었어요.

몽이 귀 염증 치료기

다음 날, 바로 동물병원에 갔더니 귀 염증이 심하다고, 왜 지금까지 방치해뒀냐고, 수의사 선생님께 혼났답니다. 이 글을 읽는 견주분들은 함께 살고 있는 우리 반려견의 귀 건강을 꼭 관심있게 지켜보고 관리해주세요.

우리 몽이처럼 반려견의 귀에 문제가 확인되면 집에서 해결하려고 하지말고 바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으세요. 돈 조금 아끼려다가 반려견 건강에 치명적인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해요. 집에서 간단히 반려견 귀 세정제를 사서 청소해주는 방법도 있지만, 제 생각에는 우선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처방해주는 귀에 넣는 약도 구매하고, 귀 세정제도 함께 사서 주기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귀가 덮여있는 반려견들은 귀 건강을 더욱 더 세심하게 관리해줘야 한답니다.

 

지금 우리 몽이는 다행히도 귀 염증이 거의 사라진 상태입니다. 반려견의 귀 곰팡이나 염증을 발견한 견주분들은 놀라지말고 빠른 시간안에 병원진료를 받고 잘 관리해주세요. 그러면 십중팔구 회복할 수 있다고 하니 사랑과 관심으로 잘 보살펴주면 됩니다.

 

2020.09.30 - [반려견 몽이 노트/반려견 정보 노트] - 부산 반려견 산책하기 좋은곳 애견 수영산책로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