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카레라이스 맛있게 만드는 엄마레시피

외식보다는 집에서 간단히 요리해서 먹는 것이 생활화된 요즈음 시기에 딱 적절한 요리로 카레라이스를 추천합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만들수 있는 요리 카레라이스는 알고 보면 쉬운 요리레시피이지만 선뜻 도전하기는 힘든 요리이기도 한데요. 오늘 포스팅은 저희 어머니가 가르쳐주신 엄마 레시피대로 만든 카레라이스 맛있게 만드는 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하단부에 요리하는 영상을 첨부했으니 참고하세요!

엄마가 가르쳐준 카레라이스 레시피 비법

카레라이스를 만들 때는 재료준비가 요리과정의 절반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어떤 재료로 카레를 만드느냐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주재료로 돼지고기를 선택해도 되고 아니면 소고기, 닭고기를 선택해도 됩니다.

저는 간단하게 스팸을 이용해서 카레라이스를 만드는 레시피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보시면 알겠지만, 저는 한번 카레를 만들 때 그 양을 어마어마하게 많이 해놓는 편입니다. 양을 많이 해서 냉동고에 보관했다가 먹고 싶을 때마다 해동해서 먹으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답니다.



◈카레라이스 황금레시피 재료
-카레가루
-양파 10개
-감자 13개
-새송이버섯 5봉지
-버터 1조각
*재료의 양은 제가 만드는 양의 기준으로 했으니 참고하세요!

먼저 감자와 새송이 버섯을 준비합니다. 카레를 만들 때, 감자는 대부분 준비하는 분들이 많은데 새송이 버섯은 잘 사용하지 않더라구요. 저는 새송이 버섯을 추가해 건강을 더 생각하는 카레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양파와 스팸을 준비해주시면 되는데요. 양파는 너무 크지도 않고 적당한 크기로 10개를 준비해주세요. 스팸은 저염 스팸을 쓰는 것이 카레의 맛을 살리는데 더 좋습니다.

카래 재료 준비하기

우선 새송이 버섯은 싱싱한 버섯으로 잘 구매해서 흐르는 물에 깨끗히 씻어주세요. 버섯에 묻어 있는 흙은 모두 제거해주고 끝부분은 칼로 깔끔하게 제거해주세요. 그리고 양파는 겉을 다 벗겨내고 물로 한번 깨끗하게 행궈주면 됩니다.

이제 감자를 손질해야 하는 순서입니다. 감자는 요리에 많이 사용되는 재료이니 많은 분들이 손질하는 법이 익숙하실꺼라 생각합니다. 감자 껍질을 깨끗하게 벗겨내주시면 간단하게 손질을 마무리할 수 있어요.

스팸은 그냥 사용해도 되지만 저는 끓는 물에 한번 넣어서 기름기와 염분을 한번 제거하고 사용합니다. 아무리 저염 스팸을 사용하더라도 짠맛이 강하기 때문에 카레맛에 영향을 준다고 해요. 그래서 끓는 물에 한번 데쳐준다는 느낌으로 손질해서 사용하세요.

깍뚝썰기와 카레가루 준비

지금까지 준비했던 모든 야채와 스팸을 먹기 좋은 크기로 깍뚝썰기 해주세요. 정해진 크기는 없으며 요리사의 느낌대로 크기를 조절해서 썰어주면 됩니다. 우선 양파 10개를 깍뚝썰기해서 카레라이스를 만들 큰 냅비에 넣어주세요.

여기서 포인트! 버터 한조각을 함께 넣어주면 카레의 맛과 풍미가 더 좋아진답니다. 저는 집에 이렇게 버터를 소분해서 얼려두고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버터를 사용하는 것도 팁이라면 팁이니 한번 활용해보세요.

이제 염분을 싹 제거한 스팸도 깍뚝썰기를 해서 요리할 냄비에 넣어주세요. 스팸을 자르는 사이즈는 다른 야채보다 조금 더 작게 깍뚝썰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레라이스를 만들어 먹을 때, 스팸이 너무 씹히면 뭔가 부담스러운 느낌으로 다가오기 때문이에요.

남아 있는 카레만들기 재료는 감자와 새송이 버섯인데요. 이 재료들도 먹기 좋게 잘라서 냄비에 넣어주면 됩니다. 다른 어떤 요리레시피보다 쉬운 요리방법이라는 점을 이제 공감하실 수 있을꺼에요. 이렇게 야채와 스팸 손질을 마치고 카레로 변신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카레가루 준비 후 끓이기 시작

모든 재료가 냄비에 들어갔다면 맑은 물을 재료 위에 부어주면 됩니다. 물의 양은 야채와 스팸이 모두 푹 잠기고 위쪽으로 3~4cm 여유있게 채워주세요.

냄비의 물이 끓어 오를 때까지 쎈불로 계속 가열해주세요. 여기에서 카레가루를 바로 첨가해주면 안됩니다. 아래에서 따로 설명드리겠지만 카레가루는 따로 물과 섞어서 만든 뒤에 본재료와 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카레가루 중 원하는 브랜드를 선택해서 구매해주세요. 저는 딱히 브랜드를 정해 놓고 카레가루를 구매하는 것은 아닙니다. 장보러 갔을 때, 느낌이 오는 카레가루를 선택하는 편이라 크게 선호하는 브랜드는 없습니다.

이제 카레 가루를 빈 용기에 붓고 물을 조금씩 부어가면서 걸죽한 액체로 만들어 주세요. 너무 묽어질 필요도 없고 그렇다고 너무 뻑뻑하게 만들 필요도 없습니다. 본 재료에 첨가하기 전에 먼저 풀어준다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준비된 카레가루를 이제 보글보글 끓는 주재료 냄비에 모두 부어주세요. 용기에 남아 있는 모든 카페가루가 들어갈 수 있도록 빡빡 긁어서 넣어주도록 합니다.

카레가 걸죽해질 때까지 끓이기!

이제 시간이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순서입니다. 재료와 카레가 뒤섞여 냄비속에서 잘 스며들 수 있는 시간을 가집니다. 냄비 속 카레가 끓는 동안, 한번씩 그 묽기 정도를 체크하고 먹기 좋을 정도로 묽어질 때까지 기다려 줍니다.

이렇게 열심히 만든 카레라이스 요리가 아래와 같이 탄생했습니다. 언뜻봐도 정말 많은 양의 카레라는 것이 보이나요? 이렇게 그릇에 소분해서 식힌 뒤 바로 냉동고로 모두 넣고 정리했습니다.

카레가 생각날 때마다 언제든지 냉동고에서 꺼내 해동해서 먹을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해지네요. 여러분들도 이렇게 쉬운 카레라이스 맛있게 만드는 법을 따라 한번 요리사가 되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tv.kakao.com/v/420000902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