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고구마는 우리 민족과 뗄 수 없는 친근한 채소로 한 끼 식사로 혹은 식후 간식으로 많이 먹곤 합니다. 고구마가 우리 나라로 전해진 역사를 보면 조선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영조왕이 집권하던 시절 조선 통신사가 일본에 갔다가 들여왔다고 하는 기록이 있습니다. 고구마는 흔한 채소이긴 하지만 그 영양소와 맛은 어디다 내놔도 빠지지 않는 채소로 유명합니다. 고구마의 계절을 맞아 고구마 효능을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면서 배도 든든하게 채우고 건강도 챙기는데 도움이 되는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눈 건강 지킴이 고구마

고구마가 눈 건강에 좋다는 말은 좀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고구마 효능에 시력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것은 명백한 팩트입니다. 그 이유로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어서 백내장을 예방하고 시력이 노화되는 속도를 늦춰줍니다.

이 사실은 어린이 건강과 관련된 한 저널의 발표를 근거로 한 내용인데요. 고구마가 안구 건조증이나 비타민A 결핍으로 인한 증상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고구마 성분이 감광 색소 로돕신이라고 하는 세포의 재생을 돕는 역할도 하여 눈 망막건강 유지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피부미용과 노화방지

고구마를 먹으면 피부미용에 좋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고구마를 먹고 기미와 주근깨를 개선시켰다는 분도 있는데요. 고구마에는 비타민C를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 미백효과도 뛰어난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구마 한개에 들어있는 비타민C 양은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양을 모두 충족할 만큼 많은 양이 들어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산화 스트레스 억제를 하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피부건강을 지켜줍니다. 산화스트레스는 피부노화를 촉진시키는 원인 중에 하나로 이 현상을 억제하면 우리 피부가 늙어가는 속도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소화개선 변비해소

고구마에 함유된 알아핀 성분이 우리의 장을 청소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알아핀 성분은 열에도 파괴되지 않는 성질이 있어 고구마를 쪄서 먹거나 구워먹더라도 영양소가 그대로 우리 몸에 섭취되어 대장암과 같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장 건강과 함께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도 고구마 섭취를 권장합니다. 고구마의 풍부한 식이섭유가 우리 몸에 들어가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장 속에 쌓여있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변비해소에 안성맞춤인 채소입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고구마

이번에 알려드리는 고구마 효능에 관여하는 성분은 칼륨입니다. 고구마 속 칼륨은 몸 속에 축척되어 있는 나트륨을 제거하여 깨끗한 혈관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데요. 건강해진 혈관으로 인해 뇌졸증이나 심혈관 질환, 고혈압과 같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의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심혈관 질환의 발병률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식품영양연구소는 고구마가 고혈압뿐만 아니라 혈액순환과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에 아주 좋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당뇨병 혈당조절 효능

고구마가 단맛이 강하다고 하여 당뇨병 환자가 피해야할 음식이라고 생각하면 큰 착각입니다. 그렇다고 고구마를 많이 먹고 당뇨를 치유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고구마는 분명 당분이 포함된 음식이 맞으므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특히 고구마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인슐린 생성을 돕는 역할을 수행하여 당뇨병 환자들에게 추천할 만한 식품입니다.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으로 혈전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폐암 발생율 낮추는 효능

고구마는 폐암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진 채소로 3대 적황 채소로 불리는데요. 호박과 당근 그리고 고구마까지 3대 적황 채소에 포함됩니다. 미국의 국립암연구소에서 실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A실험집단과 B실험집단을 나누어 A집단은 고구마와 호박을 매일 먹게하고 B집단은 그렇지 않게 했습니다. 그 결과 A집단의 폐암 발생율이 50%가까이 줄어들었다고 전했습니다.



임산부에게 좋은 고구마

임신부들이 챙겨먹는 영양소 중에 엽산 성분이 아주 중요하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상식입니다. 태아의 발달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엽산이 고구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구마 섭취를 통해 태아의 척추와 뇌 발달에 아주 긍정적이 효능을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이 고구마 효능을 더욱 더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잘익은 고구마 고르는 방법

시중에 판매하는 고구마를 구매할 때는 먼저 고구마의 냄새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곰팡이 냄새나 쿵쿵한 냄새가 나는 것은 절대 안된다는 사실부터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껍질이 홍자색을 띄고 있는 고구마가 좋으며 단단하고 무른 부분이 없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고구마 표면은 파인 부분이나 손상된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야 하며, 모양과 크기가 일정하게 생긴 것이 잘생기고 잘익은 고구마 입니다. 울퉁불퉁하게 생긴 고구마 보다는 매끄럽게 생긴 고구마가 상품성이 더 좋은 고구마라고 할 수 있으니 선택하실 때 꼭 기억하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