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전남 교육회복 특별지원금 사용처와 지급일 등 사용방법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국민들이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가운데 청소년 및 학생들도 이 힘든 고난의 시간을 함께 보내고 있습니다. 국내 여러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미성년 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들의 교육비 지원을 위해 특별지원금 제원을 마련하고 신속하게 지급하는 절차가 진행중입니다.

전라남도 교육청에서도 도내 모든 학생들에게 '교육회복 특별지원금'을 지급하는데요. 이에 관한 상세한 내용을 오늘 포스팅에서 알려드립니다.

전라남도 교육회복 특별지원금 지급 시행

전남교육청에서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교육재난사태를 인지하고 도내 모든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 및 교육비 지원을 위해 교육회복특별지원금을 지급합니다. 2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재난상황에서 빈부의 격차와 함께 교육 학습의 격차도 커지고 있습니다. 전남교육청은 학부모들의 교육비 및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자 이번 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전남 교육회복 특별지원금 지원사업 개요
(1) 지원대상; 전라남도 내 모든 재학생 약 18만 9,000여명
-2021년 9월 1일 기준 초·중·고·특 재학생
-학교 밖 청소년
(2) 지원연령; 1996년 1월 이후 출생자
(3) 지원내용; 학생 1인당 15만원 선불카드 지급



위에서 말하는 2021년 9월 1일을 기준으로 전학을 간 학생들은 이전 학교에서 특별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즉, 전라남도가 아닌 타지역으로 전학을 가더라도 9월 1일 이전까지 재학중이었다면 이번 지원금 지원대상이 됩니다. 반대로, 타지역에서 9월 1일 이후에 전라남도 내 지역으로 전학을 온 학생들은 이번 교육회복지원금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지원금 신청과 지급절차 및 지급일

전라남도의 학생들에게 지급되는 재난지원금은 선불카드 형식의 충전식 카드로 지급됩니다. 금액은 15만원이 충전되어 있으며 다자녀 가구의 경우, 각각의 학생 1인당 15만원의 선불카드가 지급됩니다. 학교 재학생들은 별도 신청없이 학교에서 지급되며, 학교 밖 청소년은 별도의 신청을 했었어야 지급되는 지원금 입니다.

◈지원금 신청방법
(1) 학교 재학생; 별도 신청없이 학부모 또는 학생에게 지급
(2) 학교 밖 청소년; 별도 신청기간 내에 신청해야 수령가능
-신청기간 종료(2021년 10월 25일 현재)
◈지원금 지급절차
(1) 지급일; 2021년 10월 25일부터 29일 내에 지급예정
(2) 재학중인 학교에서 학급별로 분배 예정



학부모의 소득이나 재산에 관계없이 이 특별지원금은 모든 학생들에게 지급될 예정이며, 학생들과 부모님은 지원금 사용이 허용된 곳에서 사용기간 내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단락에서 본 지원금을 어디서,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관한 정보를 상세히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교육회복 특별지원금 사용처 및 사용가능지역

전라남도 학생들이 수령한 15만원은 전라남도 내 모든 지역의 카드가맹점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회복이라는 명목으로 지원되는 지원금이므로 대형마트나 온라인 쇼핑,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타 지자체의 교육회복지원금이 시군을 구별하여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재난지원금인데 반해, 전라남도는 도내 모든 곳이 사용가능 지역이 됩니다.

◈지원금 사용가능 지역
-전라남도 내 모든지역(시·군 구별없음)
◈특별지원금 사용가능 사업체
-카드 가맹점으로 등록된 모든 사업장(지역화폐 가맹점 아님)
◈교육회복 특별지원금 권장 사용처
-학습자료 구매비용; 문구류, 서적 등
-병원치료 및 건강관리 비용; 병원비, 안경구매 등
-체험 활동비, 공연관람 등
◈지원금 사용불가 업종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 유흥업소 등
*대형마트 내 임대매장에서는 사용가능



사용불가 업종 및 종류에서 주의깊게 확인해야 할 점은 전화요금, 수도요금, 관리비 등 공과금을 납부하는 곳에는 이 지원금 사용이 안됩니다. 또한, 현금으로 교환 가능한 상품권 구매, 기프트카드 구매 등의 사용목적으로도 사용이 불가합니다.

전남 교육회복 특별지원금 사용불가 업종 리스트

지원금 카드 분실 및 카드 잔액확인 등 상세정보

10월 25일부터 지금되는 전남 교육회복지원금은 내년 2022년 2월 28일 전까지 모두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기한까지 사용하지 못한 금액은 국고로 환수될 예정이므로, 아까운 지원금을 잘 챙겨서 꼭 기한 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지원금을 사용하면서 잔액확인을 하는 방법은 아래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십시요.

◈특별지원금 잔액확인 방법
(1) 인터넷(모바일)
-NH농협카드 홈페이지 또는 웹 접속하기
-'카드' 카테고리 클릭
-'기프트 카드'내에서 잔액 확인
(2) ARS고객센터
- 농협고객센터로 전화연결; 1644-4000번
-내선번호 7번▷1번 연결해서 잔액 확인
◈지원금 카드 분실신고 방법
-농협고객센터 전화하기(1644-4000번)
-내선번호 7번▷0번▷1번
*분실신고시, 카드번호 제시는 필수이므로 처음 카드 수령시에 꼭 카드번호는 따로 적어놓으세요.



원칙상 본 지원금이 무기명 선불카드로 지급되므로 분실 또는 훼손시 재발급이 불가능합니다. 단, 분실신고로 미사용 금액이 확인되는 경우에 한해서 1회 재발급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분실신고는 농협고객센터로 하고 재발급 신청은 재학중인 학교로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라남도 교육청에서 지원하는 교육회복 특별지원금 지원사업에 대해 정리해드렸습니다. 추가적인 궁금증 및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댓글로 질문 남겨주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