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정리

청년 내일채움공제는 청년의 목돈마련과 기업의 인적자원 확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정부정책입니다. 이제 막 사회에 진출한 청년 근로자가 1,000만원 이상의 목돈을 마련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정부 산하 고용노동부에서는 이런 사회초년생들이 성공적으로 사회에 정착할 수 있게 목돈마련의 길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제도가 있는데 조건을 갖추고도 사용하지 않는 답답한 분들이 많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요. 오늘 저의 포스팅을 보시고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이 된다고 생각하는 분은 바로 워크넷을 통해 신청하세요.


청년 내일채움공제의 목적

청년들의 잦은 이직과 실업은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청년 계층을 생성하고 기업은 인력유지불안으로 인해 사업의 연속성을 잃게 됩니다. 이런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청년 내일채움공제가 시행되어 큰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근로하는 청년들은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하면서 2년과 3년 동안 장기근속해야 하는 조건으로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청년들의 장기근속으로 인해 중소기업은 우수인재를 확보하고 인력난을 해결할 수 있으며 청년 근로자는 보다 안전하고 쉬운 방법으로 목돈을 마련하여 사회 구성원으로 첫 출발을 내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목적으로 정부 소속 중소벤처기업부와 고용노동부에서 함께 청년 내일채움공제 제도를 시행하여 오고 있습니다.


내일채움공제 목돈 구성

청년이 정기적금형식으로 가입하게 되는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정부 지원금, 기업 기여금, 근로자 납입금으로 총 3가지로 구성됩니다. 2년형 내일채움공제와 3년형 내일채움공제로 2가지 가입방식이 있으며 각각 납입방식에 따라 월납입금과 만기시 받게 되는 목돈, 만기지급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2년형 청년내일채움공제 기간별 금액

2년형 제도를 가입하는 청년 근로자가는 매월 125,000원을 24개월동안 납입하는 조건입니다. 근로자 납입금과 함께 기업에은 사내 근로자에게 2년 동안 400만원의 기업 기여금을 적립합니다. 그리고 정부에서는 근로자에게 정부지원금 형식으로 2년간 900만원을 적립하는데요. 이렇게 2년간 모인 금액은 총 1,600만원이 됩니다. 사실 청년 근로자가 저축한 금액은 300만원이지만 기업과 정부의 적립금이 합쳐져 1,600만원이 되어 돌아오는 아름다운 제도입니다. 


3년형 청년내일채움공제 기간별 금액

그렇다면 3년형 공제가입시에는 어떤 납입과 적립금이 쌓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3년형에 가입한 청년 근로자는 매달 165,000원을 납입하는 것으로 2년형보다는 4만원이 높은 매월 적립금입니다. 그리고 기업에서 600만원, 정부에서 1,800만원이 적립되어 총 3,000만원이라는 목돈이 마련됩니다. 청년 근로자는 실제 납입금 600만원으로 3년 후 3,000만원을 받을 수 있는 경제적인 지원 제도입니다.


가입조건 및 지원대상

1. 청년 근로자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하는 청년의 조건은 만 15세 이상부터 만 34세 이하의 연령에 해당하는 근로자입니다. 다만 군복무 경력은 예외사항이므로 복무했던 기간은 제외하고 연령을 계산할 수 있으며 최대 만39세까지 허용됩니다. 근로자의 고용보험에 가입했던 이력도 제한조건이 있습니다.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을 초과하면 안되는데요. 다만 3개월 미만의 단기 가입은 제외하고 12개월 이내의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있으면 됩니다. 또한 12개월이 넘어서는 고용보험 가입이력일지라도 6개월 이상의 실직기간이 있을 경우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2.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

청년만 공제가입조건을 갖춘다고 해서 이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기업도 일정의 조건을 갖추어야 하는데 고용보험에 가입된 피보험자 수가 5인 이상인 기업만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가입가능합니다. 예외사항으로 청년 창업기업과 벤처기업 등은 근로자가 5인 미만일지라도 공제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업주분들이 많이 헷갈리는 부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근로자가 청년 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하면 기업적립금을 사업주의 개인자금 혹은 회사자금으로 적립해야한다고 알고 계신분들이 있는데요. 답은 아닙니다. 기업 적립금 또한 정부에서 기업에게 지원하는 금액으로 기업이 적립하면 됩니다. 더구나 내일채움공제를 위해 정부로부터 받은 기업적립금 중 적립하고 남는 차액은 얼마되지는 않지는 기업의 몫입니다. 그야말로 근로자도 좋고 기업도 좋은 최고의 공제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과 과정

간단하게 요약해서 내일채움공제 진행과정을 설명하면, 청년 근로자가 정규직으로 사업체에 취업하게 되면 근로자는 청년공제에 가입해야 합니다. 가입은 워크넷을 통해 진행되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청약신청도 함께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2년형과 3년형에 요구되는 공제금 적립에 따라 일정금액을 적립해야 합니다. 그리고 만기가 되면 청년은 본인 계좌로 목돈을 받으면 완료됩니다.




이 과정은 보다 세분화하여 나타내면 총 7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요. 아래에 항복별로 진행과정을 보다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워크넷 참여신청

2. 공제 가입 자격요건 심사 및 선발

3. 청약 홈페이지에서 청약신청

4. 주기별 지원금 신청

5. 청년과 기업이 각각 지원급 적립

6.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공제부금 관리 과정

7. 기간이 만료되고 만기공제금 신청 및 수령

이런 순서로 진행되는 청년 내일채움공제의 조건이 되는 분들은 하루 빨리신청하시고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