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민들에게 2022년도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충청북도 주민 긴급 생활안정 지원 조례를 마련한 충청북도에서는 다양한 분야에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미취업청년 재난지원금 조례도 마련하여 아래와 같이 지원금 지급사업을 시행합니다.
※글 하단부에 재난지원금 사용처 상세안내 제공!
미취업청년 재난지원금 100만원 지급 사업
지난 3월에 충청북도 각 지역 시군에서는 미취업청년들을 위한 재난지원금 모집 공고를 발표하고 지원대상자 모집을 모두 마감했습니다. 각 시군 지역별로 아래에 알려드린 선발예상 인원을 선별하기 위해 심사중에 있으며 현재 순차적으로 지급대상을 발표 후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100만원 지급수단 및 지급방법 -현금 또는 지역화폐로 지급 -각 시군청의 재량에 따라 자율적으로 결정 (자세한 문의는 아래의 이미지의 담당부서로 문의) ◈지원대상 선발 후 통보 방법 -대상자 개별 통보: 문자 발송 예정
이번 충북 미취업청년 재난지원금은 선착순 지원이 아닌 모든 지원자들이 접수하고 난 후 정량평가를 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신청자 및 신청자 가구의 소득과 미취업기간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여 가구소득이 낮고 미취업기간이 장기인 청년부터 지원선발했습니다.
구직활동계획서와 상호의무협약서
10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신청하신 청년들은 신청할 당시에 구직활동계획서와 상호의무협약서 각각 1부씩 제출하셨습니다. 이 문서에는 100만원의 지원금을 어떻게 사용할지, 올바른 사용처에 지원금을 사용할 것이라는 내용이 담겨져 있는데요. 대출이 아닌 지원금으로 지급되는 금액인 만큼 다시 한번 제출자료를 확인하고 그 사용처에 대해 확인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재난지원금 구직활동계획서 -지원금으로 어떤 구직활동을 할 것인가? -직업능력개발 및 교육, 훈련 계획 -취업과 관련된 상담, 컨설팅 계획 ◈상호의무협약서 내용 요약 -미취업청년 재난지원금 참여자로서 구직활동에 적극참여할 것. -지원금 수급 중 취업 또는 창업할 경우 즉시 신고 의무 -허위사실 및 서류 제출 시 지원금의 2배 반환 조건
위의 상호의무협약서에는 100만원의 재난지원금은 지원금의 목적에 맞게 사용해야 하며, 사용제한 업종 및 사용처에 사용하게 될 시에는 지원금이 반환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10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사용하는 것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래의 단락에서 그 사용처에 대해 상세히 전해드리겠습니다.
충청북도 미취업청년 재난지원금 사용처
지원금 수령자들은 위에서 말씀드린 상호의무협약서에 '사용제한 업종 및 품목에 지원금을 사용할 시, 지원금이 반환된다'에 서명을 했으므로 아래의 사용처를 다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정부지원금보다 사용처 및 사용불가 업종이 복잡할 수 있으므로 주의의 말씀을 한번 더 전달합니다.
◈재난지원금 사용제한 업종 및 제한 사용처 1 -유흥주점, 단란주점, 룸싸롱, 맥주홀, 카지노 -노래방, 주류판매(유통), 성인용품판매점 -칵테일, 스텐드빠, 나이트클럽, 카바레 -스포츠마사지, 안마업 ◈재난지원금 사용제한 업종 및 제한 사용처 2 -특급호텔, 1급 호텔, 2급 호텔, 예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