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을 보내고 집에 남은 과일을 이용해서 잼 만들기에 도전하는 초보 요리사는 이번 포스팅에 집중하세요. 다들 알 수도 있지만 나 혼자 알고 있는 배쨈 만드는 방법을 여러분들과 공유하려 합니다. 지난주에 제가 직접 배쨈을 만드는 과정을 사진으로 남겼어요. 이 사진들과 함께 지금부터 배잼만들기 비법을 알려드립니다.
잘익은 배 준비하기
배는 명절 과일중에서 국민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과일로 차례상에 항상 올라가는 과일입니다. 즐거운 명절을 보내고 집안에 방치중인 배상자가 있다면 오늘 당장 꺼내서 배쨈 만들기에 돌입해보세요. 그 과정의 첫번째 순서는 배 껍질을 깨끗이 깎아낸뒤 믹서기에 갈기 쉽게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배 씨앗은 배를 믹서기에 갈때나 나중에 잼으로 만들어 먹을 때 안좋은 식감을 주기 때문에 깨끗히 제거해야 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배 씨앗이 있는 부분을 잘 오려주면 됩니다.
저는 믹서기를 이용해서 한번에 적당량의 배 조각을 넣고 갈았습니다. 혹시 핸드 블랜더, 일명 도깨비 방망이가 집에 있다면 믹서기보다는 핸드 블랜더 사용을 권장합니다. 그 이유는 나중에 배쨈이 완성되고 먹어보면 핸드 블랜더를 사용해서 만든 배쨈이 식감이 확실히 더 좋습니다.
배쨈 원액에 비정제 설탕 첨가
배 조각을 모두 갈아서 냄비에 넣은 후 설탕을 첨가해서 단맛을 더해주는 순서입니다. 제가 배쨈을 만드는 비법으로 활용하는 설탕은 비정제 설탕입니다. 일반 설탕보다 비정제 설탕이 우리 건강에 더 좋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비정제 설탕을 이용해서 더 건강한 배쨈을 만들어 보세요.
배쨈 만드는 방법에서 설탕이 첨가되는 양은 원래 배의 당도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달달하게 잘 익은 배를 사용해서 잼을 만든다면 첨가되는 설탕양을 줄여주시고, 단맛이 덜한 배를 이용했다면 설탕을 좀 더 추가해서 단맛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설탕이 갈아놓은 배 속에 잘 스며들 수 있도록 주걱으로 잘 저어주세요. 이제 불을 켜고 냄비 속 배쨈 원액을 잘 끓여주면 됩니다.
나쁜 거품 제거하는 순서
끊어오르는 냄비를 보면 보글보글 끓어오르는 배즙 사이로 나쁜 거품이 피어나는 것이 보입니다. 이 거품들은 불순물이기 때문에 끓어오르는 윗부분에 있는 모든 거품을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거품을 제거하면 할수록 또 생겨날수도 있습니다. 느긋하게 시간을 두고 계속해서 거품을 제거해야 깔끔한 맛의 배쨈이 탄생합니다.
뜨거운 냄비와 불앞에서 계속해서 거품을 걷어내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만큼 정성이 들어가는 배쨈이기에 더 청결하고 건강한 배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인내심을 갖고 천천히 거품이 더 이상 끓어오르지 않을 때까지 거품제거 작업에 몰두합니다.
레몬즙으로 산 성분 추가
냄비 속 배쨈이 적당이 졸아들어 진득해질 때쯤에 레몬즙을 추가합니다. 레몬즙을 추가하는 이유는 과일 본 성분에는 부족한 산 성분을 추가하기 위해서 입니다. 레몬즙의 산성 성분이 방부제 역할도 하기 때문에 배쨈의 상큼한 맛과 함께 오랫동안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팩틴가루로 배쨈의 응고정도 조절하기
저는 팩틴가루는 넣지는 않았는데 혹시 조금 더 진득하고 점도를 높이고 싶다면 시중에 파는 팩틴가루를 추가하면 됩니다. 한번에 팩틴가루를 많이 넣지 마시고, 조금씩 넣어가면서 응고되는 정도를 확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