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카카오뱅크 국민지원금 신청후기와 사용후기

지난 9월 6일부터 전국민 88%를 대상으로 국민지원금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벌써 많은 분들이 신청을 하고 수령했을거라 생각되는데요. 저도 지난 수요일에 10부제 날짜에 맞춰서 신청하고 9일(목요일)에 5차 재난지원금 25만원을 수령했습니다. 처음 신청해보는 분들은 어떻게 해야하나 걱정이 앞설꺼에요.

오늘 저의 포스팅은 이런 걱정을 하는 분들을 위해, 제가 직접 카카오뱅크를 통해서 국민지원금 25만원을 신청하고 수령했던 후기 그리고 사용방법까지 상세히 설명드리는 글로 채웠습니다.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요약

이번 국민지원금을 신청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은행이나 카드사 및 금융회사를 통해서 지원금을 신청하는 방법과 주민센터에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번 글은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뱅크 국민지원금 신청방법입니다. 타 금융사 및 은행의 어플도 거의 비슷한 진행 방식으로 신청되니, 이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꺼에요.

출처: 행정안전부 홍보이미지

◈카카오뱅크 국민지원금 신청방법
-스마트 폰 어플로 간편하게 신청
-카카오뱅크는 방문신청 불가; 지점이 없음!
◈방문신청 방법; 등본상 주소지 내 주민센터 방문
-선불카드 또는 지류상품권(종이) 신청 후 수령



국민지원금에 대한 질문중에 대다수가 신청방법과 사용방법입니다. 신청방법, 신청기간, 사용방법, 사용처 등에 관한 정보는 이전 포스팅으로 상세히 설명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아래에 그 글의 링크를 올려드리니 국민지원금 관련 궁금증이 있다면 아래의 글을 통해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https://easyinfostorage.tistory.com/280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기준 및 신청방법 공고내용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 기준, 신청방법 상세정보 지난달 30일에 우리 정부는 그동안 미뤄왔던 5차 재난지원금인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지급을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그 동안 말도

easyinfostorage.tistory.com

카카오뱅크 어플로 지원금 신청하기

그럼 지금부터 제가 경험했던 '국민지원금 카카오뱅크 신청'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먼저 스마트폰에서 사용중인 카카오뱅크 어플을 실행시켜주세요. 실행하면 첫번째 화면은 본인의 체크카드에 현금잔액이나 신용카드 내용이 표시됩니다.

지금은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기간이라서 하단에 팝업창으로 '국민지원금'관련 창이 뜰꺼에요. 그 창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국민지원금 신청화면으로 이동됩니다.국민지원금 신청에 관한 공지사항을 모두 주의깊게 확인하시고 아래로 이동해서 '다음'을 클릭해주세요.

◈국민지원금 신청 공지사항
-신청기간; 2021년 9월 6일부터 2021년 10월 29일까지
-신청기간 첫째주만 10부제
-9월 13일부터 출생년도에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가능
-성인은 각각 신청(세대주 대리신청 불가)
단, 미성년자는 세대주가 대리신청 후 지원금 수령해야 함.



다음에 나타나는 화면은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관한 동의'를 확인하는 순서입니다. 체크박스에 클릭해서 동의한다는 의사를 확인하고 아래로 이동하면 다시 '다음'을 클릭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바로 클릭하고 다음 순서로 이동해주세요.

지원금이 250,000원이라는 것이 확인되며 본인의 등본상 거주지가 '주소지역'으로 표기될꺼에요. 지원금 대상 가구원수를 확인하고 주소지역을 확인한 후 '국민지원금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마지막으로 신청할 것인가를 재확인하는 창이 활성화 됩니다.

마지막으로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단 1분만에 국민지원금 신청과정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신청된 국민지원금은 신청일 다음날, 그러니까 내일 25만원이 입급됩니다. 아래 단락에서 입금된 과정과 지원금 사용후기가 이어집니다.1

국민지원금 신청확인 과정

제가 의심병이 있어서, 혹시 국민지원금이 제대로 신청됐는지 의심스러웠습니다. 그러나 신청완료하고 1분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 신청완료에 관한 문자메세지를 받았습니다. 아래의 화면에 있는 내용처럼 국민지원금이 정상적으로 신청됐다는 문자메세지 내용입니다.

◈지원금 신청완료 문자 수신과 확인방법
(1) 대부분 카드사에서는 이렇게 신청완료 문자 메세지 전송
(2) 어플을 통해서 확인방법
-다시 신청과정을 반복해보면 '이미 신청했습니다'라는 문구로 확인



신청완료 문자메세지를 받고도 안심할 수 없었던 저는 어플에 들어가서 신청완료 여부를 다시 확인해봤습니다. 처음에 알려드린 순서대로 신청을 한번 더 해보는 과정을 테스트해봤는데요. 결론은 아래 이미지처럼 이미 신청완료됐다라는 문구가 확인됩니다. 현재 지원금을 처리중이라는 글도 보이네요. 이제야 제대로 신청됐을꺼라는 확신이 들었고 마음이 안심됐어요.

국민지원금 입금 후 사용처 사용후기

신청일 다음날 아침, 정확히 오전 9시 33분에 국민지원금 포인트 25만원이 입금됐다라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이렇게까지 빨리 처리해줄지 기대를 안했기에 너무 기분좋은 아침을 맞이했어요. 바로 카카오뱅크 어플을 켜고 지원금 입금내역을 확인하려 했지만, 저의 카카오뱅크 계좌에는 25만원이 입금된 내용이 없었습니다.

◈국민지원금 입금내역 및 사용내역 확인방법
-카카오뱅크 현금계좌에서는 확인불가
-국민지원금 특별 카테고리로 이동해야 확인가능
-국민지원금 메뉴에서 잔액, 사용내역 모두 확인가능



국민지원금 지급액을 확인하는 방법은 카카오뱅크 어플 하단에 있는 점3개를 먼저 클릭해야 합니다. 본인 프로필 상세페이지로 이동하면 여러가지 메뉴가 보일텐데요.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지원금 이용내역'이라는 메뉴가 새롭게 생긴 것이 확인됩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지원금 25만원이 본인 계좌에 입금된 것이 확인됩니다.

혹시나 지원금이 정말 사용이 잘 될까? 의심을 품고 처음 편의점으로 가서 2,000원짜리 커피를 결재해봤어요. 카드는 제가 사용하는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로 사용했어요. 바로 결제가 되고 사용문자가 전송되는데 사용금액과 잔여 포인트 내용을 잘 알려줍니다.

그리고 주유소에서도 50,000원 결재를 해봤는데 다행이 포인트로 잘 결제됐습니다. 단, 편의점이든 주유소든 모두 지역화폐가맹점으로 등록된 곳에서 포인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가맹점이 아니라면 본인계좌의 현금이나 연결된 신용카드로 결제되니 잘 확인하시고 사용하세요.


지금까지 저의 카카오뱅크 국민지원금 신청후기와 사용후기였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