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인천 일상회복지원금 신청 방법, 사용처 정보

코로나19 재난극복과 국민들의 일상회복 지원을 위해 각 지자체에서는 일상회복지원금 명목으로 지역민들에게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인천광역시에서도 '인천 일상회복지원금'이라는 지원사업 시행을 결정하고 관내 시민들에게 1인당 10만원씩 지급합니다. 어떤 신청절차와 지원금 수령과정을 통해서 10만원을 수령할 수 있는지 간략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인천시민 일상회복지원금 10만원 지급

인천광역시에서는 3,010억원의 예산을 마련하고 관내 시민들의 재난극복의 힘들 보태기 위해서 일상회복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이번 지원금은 시민 1인당 10만원씩 지급되며 지원방식은 현금지급이 아닌 '인천e음카드'라는 지역화폐로 지급됩니다. 인천시민들의 생활의 보탬이 될 일상회복지원금 사업의 간략한 내용을 아래에 전해드립니다.

◈인천 일상회복지원금 지급대상
-2021년 10월 31일 일요일 24시 기준
인천광역시에 주민등록이 된 내국인과 외국인
*외국인 기준: 영주권자, 재외동포 인천거소신고자, 결혼이민자
◈지원금 지급내용
-인천 시민 1인당 10만원 지급
◈온라인 신청과 오프라인 신청 동시에 시행



이번 지원금을 수령하게 되는 인천시민은 총 293만명이 됩니다. 인천시의회와 시 관계부처에서는 이번 지원금 예산을 두고 말이 많았습니다. 결국, 시민들의 생활을 지원하자는 쪽으로 결정됐으며 12월 20일부터 신청이 시작되고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인천 지원금 신청방법 및 신청기간

인천시민들을 위한 일상회복지원금 신청은 지원대상 본인이 직접 신청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지원대상이 미성년자인 경우는 세대주가 대신 일괄신청할 수 있게 했습니다. 추가적으로 일반 시민들도 대리신청이 가능하도록 하여 지원금 신청을 편리하게 했습니다.

 

*대리신청 시 필요서류; 위임장, 신청인과 대리인과의 관계 증빙서류(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온라인 신청기간
(1) 기간: 2021년 12월 20일부터 2022년 1월 31일까지
(2) 온라인 신청가능 시각: 오전 9시부터 밤 11시까지
(3) 12월 20일부터 24일까지는 5부제 신청기간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라 5부제 신청
◈온라인 신청방법
-스마트폰; 인천e음 어플리케이션으로 신청
-시, 군, 구 홈페이지에서 신청



◈오프라인 신청기간
(1) 방문 현장신청 기간: 2021년 12월 27일~2022년1월 28일
(2) 현장 운영시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말과 공휴일은 휴무일
(3) 현장신청장소: 거주지 내 행정복지센터
-신청자의 신분증 지참하여 방문신청

-대리신청도 가능(미성년자는 세대주 일괄신청)

참고로 14세 미만의 소아청소년 및 아동들은 '인천e음'에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이런 소아청소년들의 일상회복지원금은 부모님이나 대리인이 신청해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소아청소년과 달리 온라인 신청이 익숙치 않거나 어려운 65세 이상 노인분들은 대리인이 대신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일상회복지원금 지급방식, 지급절차

이번 지원금은 현금 계좌이체로 10만원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인천 지역에서만 사용가능한 '인천사랑 전자상품권'으로 10만원이 지원됩니다. 일명 '인천e음 카드'라고 이름지어진 이 카드에 10만원이 충전되는 방식이며, 신청 후 이틀이내에 신속하게 지급될 예정입니다.



◈인천 일상회복지원금 온라인 신청지급 절차
(1) 신청자 홈페이접속 후 대상자 조회
(2) 기본정보 입력 및 신청서 접수
(3) 인천e음카드 발급; 코나아이 충전
-신청 후 2일 이내에 10만원 지급
◈방문(오프라인)신청접수 및 지급 절차
(1) 거주지 내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방문
(2) 신분증 제시 후 대상자 여부 확인
(3) 신청서 작성 및 접수
(4) 2일 이내에 인천e음카드 발급

인천에 거주하는 분들중에는 인천e음 카드가 아직 생소한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지역화폐 개념의 카드이므로 인천시민이라면 활용도가 아주 높은 카드라고 할 수 있어요. 인천이음카드의 자세한 안내사항은 아래에 제공해드리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incheoneum.or.kr/layout/basic/main.html

 

인천e음카드 | 인천이음카드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어디서든 10% 캐시백

인천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 어디서든 10% 캐시백 | 인천이음카드, 인천e음카드 소개, 인천e음 혜택 안내 등

incheoneum.or.kr

일상회복지원금 사용처와 사용기간, 문의처

앞서 알려드린대로 인천시의 지원금은 지역화폐 인천e음카드로 지급됩니다. 이 지원금은 사용가능 사업장이 정해져 있으므로 아래의 글에서 미리 확인하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간단히 말하면,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을 제외하고는 인천 지역 내 모든 사업장에서 결재가능합니다.

◈인천 일상회복지원금 사용처
-인천광역시 내 인천e음카드 가맹점
-인천지역 점포의 99.8%가 해당됨
;약 17만 5천여개의 가맹점으로 인천에
사업자 등록을 한 점포는 거의 해당됨
◈지원금 사용불가 업종 및 업체
-대형마트, 백화점
-일부 프랜차이즈 직영점, 기업형슈퍼마켓 등



◈지원금 10만원 사용가능 기간
-2022년 3월 1일 목요일까지 사용가능
-기간 내 사용하지 못한 금액은 자동소멸
◈인천e음카드 일상회복지원금 관련 문의처
-주소지 내 행정복지센터 및 주민센터

이미 인천e음카드를 사용하고 캐시 잔액이 남아 있던 분들에게 지원금이 충전되면 캐시 잔액보다 지원금이 우선 차감됩니다. 지원금이 모두 사용되고 난 후에 보유하고 있던 캐시 잔액이 결제되니 이 부분을 유념하세요. 또한 인천 일상회복지원금으로 지급되는 인천e음카드 충전액은 10%의 캐시백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추가적인 궁금증이 있는 분들은 댓글로 문의주세요. 성심성의껏 빠르고 신속하게 관련 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