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소상공인 방역물품지원금 신청 및 수령방법 안내

지난 2021년 말부터 시작된 방역패스 제도 시행에 따라 소상공인들의 방역물품구매비용은 피할 수 없는 지출항목이 됐습니다. 현재 지급되고 있는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00만원과는 별도로 방역물품지원금 지원한다는 소식인데요. 이번 글에서 소기업 및 소상공인분들이 방역물품지원금 10만원을 신청하는 방법과 수령하는 방법까지 상세히 전해드리겠습니다.

▶글 목차◀
1) 방역물품지원금 지원대상 신청기간
2) 지원대상 상세정보
3) 지원금액 인정항목 및 기준
4) 방역물품지원금 신청방법 1차, 2차
*각 지역 관공서 문의처 전화번호 리스트 파일 첨부

방역물품지원금 지원대상과 신청기간

지난해부터 '방역패스'라는 새로운 제도가 도입되면서 소상공인 및 소기업들의 방역물품 준비도 사업상 필수사항이 됐습니다. 큐알코드 확인 단말기를 포함하여 손세정제, 마스크 등 사업장 운영에 필요한 방역물품을 구매하고 계속 사용해야 하는데요. 이런 방역물품 구매비용을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각 사업장마다 10만원씩 지원합니다.

◈지원금액 : 10만원
-방역 관련 물품구매 비용 최대 10만원
◈지원대상: 국세청 사업자 등록 사업체
-상시 근로자 수 무관
-매출 규모 기준 소기업에 해당한 기업(아래 단락 참고)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수령 업체는 소기업 인정
-신청일 기준 휴폐업 상태가 아닌 사업체



◈특별방역대책 후속조치에 따른 방역패스 적용업체
-16개 업종(아래 단락 참고)
-2021년 12월 3일 후속조치 적용 사업장
◈소상공인 방역물품지원금 신청기간
-1차 신청 및 지급: 1월 17일 부터 2월 6일까지
-2차 신청 및 지급: 2월 14일 부터 2월 25일까지

지원금 신청과 지급은 1, 2차로 지원대상을 분류하여 시행됩니다. 1차 지급은 중소기업벤처부에서 이미 방역패스 의무 도입시설이라는 데이터 베이스가 확보된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행됩니다. 2차 지급 대상은 데이터베이스로 확인이 어려운 소상공인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고 방역물품지원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지원대상 상세정보

큰 금액은 아니지만 10만원의 지원금을 수령하고자 하는 사업자분들은 본인의 사업체의 매출 규모 및 방역패스 적용사업장인지 확인부터 해야 합니다. 아래의 표에 명시된 매출규모를 초과하는 업체라면 방역물품 지원금 신청이 불가합니다. 또한 방역패스 적용 업종이 맞는지도 확인해야 해요.

◈소상공인 방역물품지원금 지원대상 상세기준
(1) 매출규모: 매출액이 소상공인 및 소기업 기준
-업종별 기준 매출액 적용(10~120억원)
(2)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수령 사업체는 지원대상 인정
(3) 지원금 신청일 기준 영업중인 사업체
-사업장 휴폐업 시 지원금 신청 불가



◈특별방역대책 방역패스 적용 사업체 지원
(1) 2021.12.3일 방역수칙에 따른 방역패스 적용 사업체
(2) 16개 업종; 학원, 독서실도 지원대상에 포함

방역물품지원금 지원대상은 영업시간 제한업종이 아니라 방역패스 적용 사업장입니다. 대부분의 영업시간 제한업종과 방역패스 적용업종이 겹치기는 하지만, 신청 전에 다시 확인할 필요는 있습니다.

지원금액 인정항목 및 기준

소상공인 지원대상이라 해도 모든 사업용품 구매비용을 지원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1개 사업장 당 최대 10만원의 방역물품지원금이 지원되며, 지출비용으로 인정해주는 구매물품 항목도 한정적입니다. 큐알코드 확인 단말기를 포함한 방역물품 구매비용만을 방역물품 구매비로 인정해주므로 서류 재출 시 재차 확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소상공인 지원금액: 1개 사업체당 최대10만원
◈지원항목: 방역 관련 물품, 시설, 장비 구매비용
-큐알(qr)코드 확인 단말기, 마스크, 손세정제
-소독수, 소독기, 체온계, 칸막이 등
◈지원 인정기준: 2021.12.3일 이후에 구입 건
-신용카드 전표 또는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계좌이체 확인필수)에 명시된 금액



◈1인 다수 사업체 운영시 지원금액 산정
-각각의 사업체 별로 최대 10만원 씩 지원
-예) 1인이 4곳의 사업장을 운영할 시, 최대 40만원까지 방역물품지원금 신청 가능

: 각각 사업장별로 신청 필수

방역물품지원금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현금 10만원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방역물품지원금 신청은 사업장 소재지 내에 있는 시군구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1차 신청의 경우, 서울시와 3개의 지방 군지역은 신청방법이 상이하다고 하니 아래의 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방역물품지원금 1차 지원대상
-방역패스 적용 사업체 중 희망회복자금 수령업체
-1차 지원대상은 신청 안내 문자를 수신한 사업자
◈1차 지원 신청기간: 1월 17일 ~ 2월 6일까지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에 따른 10부제 신청 실시
◈지원금 신청방법
-시군구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접수만 가능
-예외) 서울시 관내 신청자는 http://서울방역물품.kr 이용
-예외) 강원도 양구군, 경남 의령군,하동군은 방문접수



◈1차 신청 시 제출서류
-방역물품 구매 영수증: 온라인 사진 업로드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영수증, 세금계산서(계좌이체확인증)만 인정
-여러 장의 영수증은 한번에 모아서 촬영한 후 1장으로 업로드

◈소상공인 방역물품지원금 2차 지원대상
-위의 16개 업종에 해당하지만 희망회복자금 미수령 업체
-1차 신청 안내 문자를 수신하지 못한 업체
◈2차 신청기간: 2월 14일~2월 25일 까지
◈신청방법: 시군구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추가 제출서류 준비사항
-기본제출 서류는 1차와 동일
-사업자등록증, 통장사본, 대표 신분증 추가 제출

1차 온라인 또는 방문신청할 때, 10부제 신청기간이 적용되오니 사업자번호를 잘 확인하시고 해당하는 날짜에 온라인으로 접속하십시요. 예를 들어,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가 2라면 22일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방역물품지원금을 신청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아래의 파일로 공유하는 각 지역 관공서의 연락처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방역물품지원금 문의(시·군·구 담당부서 및 연락처).hwp
0.07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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