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광역 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용방법과 마일리지 관리

국내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자비를 절약할 수 있는 정부지원사업을 소개해드립니다. 국토교통부 산하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에서 지원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시행하는 광역 알뜰교통카드 신청 사업이 현재 활발하게 진행중입니다. 대중교통 이용에 대한 마일리지 적립과 카드사 추가할인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광역 알뜰교통카드란 무엇인가?

광역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횟수나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는 거리에 대한 마일리지 적리 및 할인제도가 아닙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자전거로 이동하거나 도보로 이동하는 거리만큼 혜택을 볼 수 있는 건강과 함께하는 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교통비 절감을 위한 추가혜택
1) 미세먼지 정책연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
마일리지를 2배로 추가적립 가능
2) 민간 기업 협력: 커피숍, 영화관 등과 협업하여
알뜰카드 이용자의 혜택 확대
3) 지방자치단체: 차량 2부제 등 환경친화적 정책과
연계하여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



지난 2019년부터 전국에서 시범사업을 통해 광역 알뜰교통카드의 실효성을 확인한 바, 2022년에도 본 사업은 어김없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전국민이 가입하여 대중교통의 사용량을 늘리면서 걷기 운동 및 자전거 탑승으로 인해 국민들의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국토교통부의 주요사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과 카드 종류

우선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은 비대면으로 PC 또는스마트폰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시행처에서는 스마트폰 보다는 PC에서 카드신청을 해주시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폰의 경우, 폰에 설치되어 있는 보안 프로그램과의 충돌로 인해 카드신청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티머니페이x알뜰교통카드
-티머니페이 앱 설치 후 발급
-지원 단말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선불형 교통카드
-모바일캐시비, 원패스 앱 설치 후 발급
-지원 단말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광역알뜰카드 신청가능 금융사
-신한: 신한카드(신용, 후불), 신한카드(체크, 후불)
-우리: 우리카드(신용, 후불), 우리카드(쿠키체크, 후불)
-하나: 하나카드(신용, 후불), 하나카드(체크, 후불)
◈모바일캐시비X알뜰교통카드(선불)
◈DGB유페이 원페스X알뜰교통카드
◈티머니 제로페이X알뜰교통카드: 사용중단!

위의 각 금융사를 통해서 광역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할 수 있는데, 제공해드린 이미지 속에 있는 혜택을 잘 체크하시고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금융사 및 은행을 선택해서 카드를 발급하세요. 아래에 각 카드사의 고객센터 전화번호를 제공해드리니 신청시에 문의사항이 생기면 직접 전화해서 문제를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카드 신청시 문의처
-신한카드 1544-7000
-우리BC카드 1588-9955, 1599-9955
-하나카드 1800-1111
-티머니 1644-0088
-모바일캐시비 고객센터 1644-0006
-원패스 고객센터 080-427-2342

마일리지 적립방법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은 월 15회 이상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 이용을 해야하며, 주민등록상 주소지 확인되어야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 그리고 카드 이용시 추가적인 주의사항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본 사업은 전국에서 시행되지만, 동해선 일부에서는 적립 제한될 수 있습니다.
-주소지 정상 확인되지 않거나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대상지역이 아닐 경우, 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지급되지 않습니다.
-알뜰교통카드만 사용하고 알뜰교통카드 앱을 이용하지 않으면 마일리지가 적립 및 지급되지 않습니다.

◈마일리지 적립방식
(1) 출발지에서 대중교통 승차지점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통해 이동한 거리 측정
(2) 대중교통 하차지점에서 도착지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통해 이동한 거리 측정
(3) 카드사(신용카드 및 티머니)로부터 대중교통 이용정보 수신
(4) 대중교통 이용정보와 알뜰교통카드 앱 출발/도착정보 일치여부 확인
(5)정보 확인된 경우,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 적립



◈각 카드사 마일리지 적립 방법
-환승과정의 이동거리는 마일리지에 적립안됨!
-앱 사용가능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7, iso 11버젼 이상

신한카드, 우리카드 그리고 하나카드로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하는 분들은 앱과 카드를 모두 사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된다는 점 주의하십시요. 모바일캐시비, 티머니페이 그리고 원패스를 이용하는 국민들은 광역알뜰교통카드 앱과 모바일카드 앱을 모두 사용해야 한다는 점 중요합니다.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관련 정보

전국 타지역과는 달리 충청남도 지역은 수도권 근접 지역으로 수도권과 대중교통 이동이 활발한 지역입니다. 따라서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라는 추가 사업을 신설하고 충청남도 지역민들에게 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이 알뜰교통카드로
충청남도와 수도권 간에 버스, 전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환승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제도
◈충남형 카드 시행시기
-2022년 4월 1일부터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발급 사전 예약 및 시범운영 기간
-2022년 3월 1일부터

◈지원대상
-충청남도 거주 어린이·청소년
-만 6세부터 만 18세(등본 기준)
◈지원범위
-충남형 알뜰교통카드의 대중교통 이용실적에 한해 지원
◈1일 3회 한정 지원: 충남 시내 또는 마을버스 초승요금 환급
(1) 충남버스 ← → 1호선 전철 환승 시
-환승한 교통수단의 기본요금 환급
(2) 충남버스 ← → 타 시도 버스 환승 시
-환승한 교통수단의 기본요금 환급
◈주의! 대중교통 승차 또는 하차 시,
버스단말기에 전용카드 미접촉시 혜택 미지급!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지원사업은 사용자가 월별 사용한 교통비를 정산한 내용을 주민등록상 주소지 검증 후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지원금은 회원 본인 명의 휴대폰에 설치된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앱으로 지급됩니다.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사용 시 주의사항!
-환승 과정에 충청남도 운수회사 버스 승차 포함 필수
-하차태그 필수! 하차태그를 하지 않으시면 지원금 지급 안됨.
-환승 제한시간: 45분 이내 환승에 한해 지원
-1일 3회 환승(탑승 4회)까지 환급 제공

 

만 13세 이하 또는 휴대폰이 없는 청소년 및 어린이는 부모, 세대주 등 대리인이 충남형 알뜰교통카드에 회원 가입 가능합니다. 참고로 충남 환승할인 환급액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와 별개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다시 말해서, 조건을 충족하는 사용자에게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와 충남 환승할인 환급액이 모두 지급된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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