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리코타치즈 만들기 홈메이드 간단 방법

집에서 만드는 건강한 요리로 리코타치즈 만들기를 하는 분들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이번에 손쉽게 리코타치즈를 만드는 방법이 있다고 해서 집에서 직접 만들어 봤습니다. 간단한 준비재료만 있으면 누구든지 쉽게 할 수 있는 리코타치즈 만드는 방법을 오늘 글에서 여러분들과 공유하려 합니다.

리코타치즈 만드는 재료

-일반우유(저지방 또는 무지방은 No)
-플레인 요거트(또는 생크림)
-소금
-레몬(레몬즙)
-요리용 면보
-치즈 담을 용기
-올리브유(장기 보관시)



위의 6가지 재료가 준비됐다면 이제 집에서 라코타치즈 만들기는 절대 실패할 수 없을껍니다. 그만큼 만드는 방법이 쉽기 때문에 초등학생도 만들 수 있을꺼라 생각해요. 먼저 준비한 우유를 큰 냄비에 콸콸 부어주세요. 우유는 일반우유로 준비하시고 저지방이나 무지방우유는 안됩니다.

우유를 가열하기

우유의 양은 요리하는 분이 치즈를 만들고 싶은 양만큼 적당히 넣으면 됩니다. 제가 만든 양을 보고 참고로 해도 되구요. 냄비 속에 우유가 준비됐다면 이제 가스레인지나 인덕션의 불을 약하게 켜고 가열해주세요.

우유가 데워지고 점점 시간이 지나면 아래 사진처럼 기포방울이 몽글몽글 맺히는 것이 확인될꺼에요. 이런 기포들이 보일때까지 계속해서 약한불로 가열해주세요

리코타치즈 재료 첨가하기

우유가 원하는 대로 잘 끓여졌다면 이제 준비한 재료들을 하나씩 넣어주면 됩니다. 먼저 플레인 요거트를 넣어줄껀데, 이 요거트가 치즈를 조금 더 풍미있게 만들어줍니다. 사실 요거트를 안 넣고 만들어도 리코타치즈는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요거트를 넣는 것이 훨씬 더 좋은 리코타치즈를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금을 넣을 순서인데 필요한 소금의 양은 큰냄비에 반 움큼 정도 넣으면 될꺼 같아요. 소금의 양도 먹는 분들이 간이 쎈 치즈를 좋아하느냐 아니냐에 따라서 그 양을 조절하면 됩니다.

레몬즙으로 응고시키기; 펙틴

우유를 치즈로 응고시키기 위해서는 펙틴이라는 물질을 첨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 쨈을 만들때 사용하는 펙틴 가루 및 응고제가 판매하고 있지만 저는 레몬즙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레몬즙에도 펙틴 성분이 들어있어서 우유가 응고하는데 기여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모든 준비재료를 첨가하고 계속해서 약한불로 계속 가열해주세요. 시간이 지날수록 우유속에 고체 덩어리가 생겨나는 신기한 장면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속에 응고된 우유 덩어리가 보이나요? 이렇게 맑은 액체와 응고된 우유덩어리로 분리되어 리코타치즈가 될 준비를 마쳤습니다.

리코타치즈 짜내기

이제 우유를 가열하는 작업은 마무리하고 냄비속에 있는 내용물을 요리용 면보에 조심히 부어서 고체만 걸러내면 됩니다. 냄비 속 내용물이 아주 뜨겁기 때문에 혼자서 이 작업을 하지 말고 2명이 함께 면보에 내용물을 붓는 작업을 하세요.



천천히 면보속에 내용물을 채워주면 액체는 빠져나가고 리코타치즈로 변신할 고체만 이렇게 남게 됩니다. 거듭 주의를 요청하지만, 면보를 잡고 물을 부을 때 진짜 조심해야 합니다.

한번 더 면보를 꽉 짜내야 하지만 지금 짜내려면 손에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그냥 무거운 물체를 면보위에 올려두고 식혀주세요.

치즈 완성 후 용기에 보관하는 법

면보가 어느 정도 식은 후, 양손을 이용해서 면보를 꽉 짜내어 물기를 최대한 빼주세요.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아래사진처럼 치즈 한덩어리가 나타날껍니다.



이제 완성된 리코타치즈를 알맞은 용기에 보관하면서 먹으면 됩니다. 용기로는 플라스틱 재질이 아닌 유리용기를 추천합니다. 유리용기도 미리 뜨거운 물에 소독해서 살균소독을 마친 후라면 더 좋습니다.

혹시 리코타치즈를 오랫동안 보관할 예정이라면, 용기 속에 올리브유를 조금 첨가해주세요. 훨씬 더 장기간 변하지 않는 리코타치즈를 맛볼 수 있습니다.

리코타치즈 만들기 과정 영상 보너스

지금까지 제가 글로 설명드렸던 내용을 아래에 영상으로 만들어서 여러분들과 공유합니다. 아래에 영상속에서 생생한 리코타치즈 제조모습을 확인하세요.

 

tv.kakao.com/v/417459999

 

2021.02.19 - [생활 노트/요리 노트] - 배쨈 만드는 방법 셀프 배잼만들기 공유

 

배쨈 만드는 방법 셀프 배잼만들기 공유

셀프 배쨈 만드는 방법 혼자만 아는 비법 공유 명절을 보내고 집에 남은 과일을 이용해서 잼 만들기에 도전하는 초보 요리사는 이번 포스팅에 집중하세요. 다들 알 수도 있지만 나 혼자 알고 있

easyinfostorage.tistory.com

2020.11.17 - [생활 노트/요리 노트] -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초간단 요리방법 공개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초간단 요리방법 공개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초간단 요리방법 공개 외식하기가 꺼려지는 요즘 집에서 간단하게 닭볶음탕 요리를 해볼까 고민하는 분은 여기 포스팅을 주목해주세요. 저도 지난 주말 외식을 할까 고민

easyinfostora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