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농촌 일자리 구하기 3가지 방법

도시에서 찾을 수 있는 일자리는 갈수록 줄어들고 농촌 일자리는 여전히 남아돌고 있는 양극화 현상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농촌에서 수입을 올리려는 귀농, 귀촌 희망자 또는 농촌 일자리를 구하는 분들이 최근 늘어나고는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농촌 일자리 구하기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손이 부족한 농촌, 그리고 일자리 구하기

도심지에서 일자리를 구해본 경험이 있는 분들은 워크넷이나 사람인, 알바몬 등 다양한 일자리 구하기 웹사이트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위에서 말했던 웹사이트에도 농촌에서 구인글을 올린 내용이 간간히 확인됩니다. 오늘 여러분들과 공유하려는 내용은 보다 중점적으로 농촌 일자리를 소개하는 웹사이트를 알려드립니다.

◈농촌 일자리 찾는 웹사이트
-귀농귀촌 종합센터
-도농 인력중개 서비스
-푸마시



위에서 알려드린 3개의 웹사이트가 대표적인 농촌 일자리 구하기를 소개하는 곳입니다. 지금부터 3개의 사이트를 하나씩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텐데요. 오늘 글을 통해 농촌의 부족한 인력 수급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일자리를 찾는 구직자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도농 인력중개 서비스 웹사이트 이용하기

농촌 일자리 구직자분들은 도농인력중개서비스를 통해 농가의 구인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농촌인력중개센터에서 중개하는 이 사업은 일손이 필요한 농가와 농촌 일자리를 찾는 분들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일자리와 함께 구직자분들에게는 작업장까지 이동과 거주에 필요한 비용까지 지원한다고 하니 정말 좋은 서비스입니다.

◈도농 인력중개 구직자 지원내용 요약
1) 교통비 최대 1만원; 구직자의 거주지와 인력중개센터 간 이동비용
2) 숙박비 최대 5만원; 마을회관 주당 최대 50만원
3) 영농작업반장 수당 1일 1만원
4) 안전교육, 보험료 등
5) 농가로 이동 시 교통비 지원; 기차, Ktx, 고속버스 등
(2인 이상 승용차 이용시 유류비 지원도 가능)



도농인력중개서비스를 이용해서 농촌 일자리를 구하는 방법은 위의 절차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이 웹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고 서비스를 이용해야 해요. 현재는 코로나19 시국이라서 혹시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 분들은 신청이 불가하다는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내용처럼 사이트에서 원하는 지역의 희망하는 일자리를 확인하고 고용신청을 합니다. 신청한 구직자에게는 별도로 문자가 전송되는데요. 구직자는 문자를 받고 농촌인력중개센터의 담당자와 상담을 진행하면서 근로시간, 조건, 작업내용 등에 대한 설명을 듣습니다.

그리고 채용여부가 확인되면 구직자는 참여자로써 농촌 일자리에 채용되어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모든 업무를 마치면 참여자는 농가로부터 임금을 받게 되고, 위에서 알려드렸던 구직자 지원내용 및 비용은 중개센터로 영수증을 제출하여 정산받으면 됩니다.

푸마시(POOMASY)를 통한 농촌 일자리 구하기

두번째로 알려드리는 서비스는 푸마시라고 하는 농촌 일자리 찾기 사이트입니다. 푸마시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직자분들은 위의 도농인력중개서비스와는 다르게 서울시민만 참여가능한 농촌일자리입니다. 서울시민 중에서 푸마시에서 제공하는 교육을 수료해야 일자리에 참여가능하다라는 특징이 있네요.

◈푸마시를 통한 서울시민 농촌 일자리 찾기
첫째, 웹페이지(푸마시)를 통해 구인 온라인 접수
둘째, 근로실습 필수(농작업 현장테스트 2시간)
셋째, 농촌현장에 도착하여 업무 수행
넷째, 임금 정산



아쉽지만 푸마시 서비스는 서울시민들만 이용할 수 있다는 지역 한정적인 서비스입니다. 푸마시를 통해 찾는 농촌 일자리는 2박 3일 이상 일정시에 구직자의 교통비와 숙박비, 점심비용은 농장주가 부담합니다. 그 외의 아침과 저녁은 구직자가 알아서 해결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농자주분들이 제공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미리 확인할 수 있다고 해요.

서울 시민분들 중에 농촌 일자리를 구하는 분들은 푸마시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도 괜찮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귀농귀촌종합센터 농업 일자리

아래에 이미지에 보시는 바와 같이, 귀농귀촌종합센터는 종합적인 농촌 일자리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홈페이지 첫화면을 보시면 도농인력중개 시스템과 워크넷도 연계된 것이 확인되는데요. 이 외에도 농촌 일자리를 탐색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농업 일자리 탐색교육
◈귀농귀촌 기본교육
◈농업일자리 체험교육
◈귀농귀촌 심화교육

다른 서비스와 차별화 되는 점은 보다 체계적으로 농촌 일자리를 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같아요. 일자리 탐색부터 교육 그리고 체험까지 단계적인 일자리 찾기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실직과 폐업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농업분야에 일자리를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어 이번 서비스가 인기있다고 합니다. 조금이라도 관심있는 구직자 분들은 웹사이트를 방문해보시고 본인의 적성에 맞는 농촌 일자리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