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세대주 변경 방법 인터넷 변경으로 간단하게 해결

이사와 전입을 빈번하게 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세대주 변경 신청을 자주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매번 세대주 명의를 바꾸려면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직접 신청해야 했으나, 이제 인터넷이 연결된 PC만 있다면 간편하게 5분내로 신청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시대에 관공서 보다는 오늘 글에서 알려드리는 세대주 변경을 인터넷 신청으로 해결해보세요.

세대를 함께하는 대표 세대주

가족관계를 떠나서 현재 거주지를 함께 하고 있는 분들 중에서 대표하는 1인이 세대주로 주민등록표에 기재됩니다. 이 세대주를 어떤 이유에서든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이사를 한 후 세대주 변경, 합가 후 세대주 변경, 세대 분리 후 세대주 변경 등 다양한 사유가 있습니다.

◈세대를 대표하는 세대주의 의무사항
1) 주민세 납세의무(주민세법)
2) 병역의무부과 통지서 전달의무(병역법)
3) 주민등록 신고의무



이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은 세대주 변경이 필요한 이유는 중요하지 않을테니 바로 인터넷에서 변경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세대주를 변경하고자 하는 분은 우선 정부24 웹페이지를 찾아야 합니다. 이 과정은 누구나 할 수 있기에 아래의 이미지로 설명을 대체합니다.

정부24를 통한 세대주 변경 방법

정부24에 접속하면 화면 중앙부분에 검색창이 보입니다. 이곳에 '세대주 변경'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을 실행하면 신청서비스가 2건이 검색결과로 나타납니다.

주민등록정정 (말소)신고라는 민원서비스가 첫번째 신청서비스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가 여러분이 찾고 있던 민원서비스, 즉 세대주를 변경할 수 있는 경로입니다.



잠깐! 지금 세대주 변경을 신청하려는 분들은 공인인증서를 꼭 준비하세요!
※주민등록 정정 및 말소 신고란? 주민등록상의 기재사항이 사실과 다르거나 변경으로 인해 등록된 사항 및 내용을 정정하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민원신청 서비스입니다.

이 민원은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무료 민원서비스이며, 지금 알려드리는 인터넷 신청외에도 관공서를 방문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페이지를 이용하는 분들은 회원 또는 비회원을 선택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그럼 저는 비회원으로 신청하는 과정을 한번 보여드리겠습니다! 비회원 신청의 첫번째 순서는 신청자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주민등록정정 신고 절차

서비스 명칭이 정확하게 세대주 변경 신청이 아니라 주민등록정정 신고라는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다시 한번 알려드리지만, 신청자의 공인인증서도 필요하지만 전세대주가 확인작업을 할 때 전세대주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변경 신청 시 준비사항
-민원 신청자 공인인증서
-전세대주의 공인인증서(변경 확인작업)

◈주의사항!
-거짓신고 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
-신청자가 신청한 후, 일주일 내에 전세대주가 확인안하면 취소됨.



이제 주민등록정정 신고서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구분란에는 '정정'이라는 항목을 체크하고 신청자가 변경요청을 해야합니다. 혹시 주민등록 말소를 신청하려는 분들 역시 이 곳을 통해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어요.

변경 신청서 작성하기

신고서의 다음 작성 항목은 신고인(신청자)의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는 앞 선 단계에서 입력했기에 아래쪽에 연락처와 주소만 입력해주세요. 그리고 변경 전 세대주와의 관계를 입력해야 합니다. 신청인이 현재 세대주와 어떤 관계에 있는지 리스트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아래의 신고 사항에는 오늘의 미션인 '세대주 변경'을 선택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그리고 이 신고서가 처리된 후 세대주와의 관계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만약, 본인을 세대주로 신청할 예정이라면 '본인'을 선택하면 되며 상황에 맞게 관계를 선택하면 됩니다.

다음 순서는 전세대주와 변경 후 세대주의 정보를 입력하는 순서입니다. 전세대주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정확한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전세대주에게 민원서비스에서 전송되는 메세지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휴대폰 번호가 필요해요.

모든 사항을 신고서에 작성했다면, 화면 하단부로 이동해서 민원신청을 클릭하고 신청서 작성을 마무리합니다. 여기에서 신청자의 신분을 확인하는 공동인증서 확인 순서가 진행되며, 이 단계까지 마치면 순조롭게 모든 신청과정이 종료됩니다.

문자확인 후 전세대주 변경 승인작업

세대주 변경신청이 여기서 끝난 것이 아닙니다. 마지막 단계로 전 세대주 분이 새로운 새대주로 변경하겠다는 것을 승인해줘야 합니다. 전세대주에게는 아래와 같은 문자가 한통 전송될꺼에요.

위 내용의 문자메세지를 받은 전 세대주는 본인이 정부24로 접속해서 사실진위확인을 해야합니다. 혹시 사실확인을 대리로 하려면 전세대주의 공동인증서를 가지고 타인이 접속해도 됩니다.

위에 보이는 카테고리 순서대로 '사실/진위확인'메뉴로 이동하면 다양한 확인 메뉴가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 세대주 확인이라는 메뉴를 찾아서 클릭해주세요.

아래의 화면이 나타나면 전세대주의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전세대주가 새로운 세대주로 변경한다는 것을 허용하는 과정이 깔끔하게 끝납니다.

이제 PC에서 세대주 변경하는 방법을 쉽게 할 수 있겠죠? 천천히 순서를 하나하나 따라가다보면 얼마 10분 내로 변경신청을 완료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