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청년 내일저축계좌 신청조건 확인 가입 준비하기

갈수록 심각해지는 취업난에 직격탄을 맞고 있는 국내 청년층들을 위해 정부에서 새로운 지원제도를 마련했습니다. 청년 내일저축계좌는 현재 시행중인 청년 지원 및 저축제도에서 더 세분화된 청년지원제도라 할 수 있겠습니다. 신청을 준비중인 청년들이 확인해야 할 점과 신청조건에 대해 정리해드리는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튼튼한 청년 희망사다리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심화되고 있는 사회 구성원간의 격차 해소와 청년 등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한 청년들의 자산 형성 지원제도가 시행됩니다. 이미 다양한 기준에 따라 청년정책이 시행되고 있지만 이번 청년 내일저축계좌는 소득기준별 지원방안이라는 새로운 신청조건이 적용됩니다.

◈이미 시행중인 청년정책
1) 청년 희망키움통장
2) 청년저축계좌
3) 내일키움통장
4)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5) 장병 내일준비적금



20대에서 30대에 속하는 청년들의 소비패턴 특성상, 소득을 올린다 하더라도 저축을 통해 목돈을 만들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런 청년들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서 위의 청년정책이 시행중이며 현정부에서 추가적으로 청년 내일저축통장 제도를 마련하고 곧 시행에 들어갑니다.

청년 내일저축계좌란 무엇인가?

오늘의 주제인 청년 내일저축계좌는 신청 청년의 소득수준에 따라 맞춤형 자산형성 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드릴 예정이며, 기본 조건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현재 정확한 신청자격 공고가 발표된 상황은 아니기에 현 정책 공고를 바탕으로 정보를 취합해봤습니다.

◈청년 내일저축계좌 신청자격(가안)
1) 연령조건; 만19세부터 34세까지(혹은 39세까지)
2) 소득조건; 연소득 2,200만원 이하 저축액 지원
-소득 구간 기준별 지원 차등
-기준중위소득; 100%이하, 150% 이하, 그 이상
3) 근로조건; 현재 근로 중인 청년 대상
※중복지원 불가; 비슷한 성격의 청년정책 참여자는 본 사업에 참여가 불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른 청년정책 자산형성 제도와 차이점은 소득 수준별 맞춤 지원정책이라는 점입니다. 다시 말해서, 저소득층에게는 저축금이 지원되지만 그 이상의 계층에게는 이자 지원 또는 공제 지원 등으로 차등을 두어 지원합니다. 보다 많은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 반면, 저소득층에게 실질적인 금전 혜택이 돌아가도록 했다는 점이 확인됩니다.

지원혜택과 소득수준별 구분 기준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청년내일 저축통장은 3년 만기 통장으로 납입한도가 연 120만원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청년의 납입금에 정부의 지원금이 합쳐져서 만기금액이 목돈이 되어 청년에게 돌아가는 거에요. 하지만, 이런 지원은 소득구간 1에 해당하는 청년에게만 주어집니다.

◈청년 저축액의 1~3배 지원(단, 소득구간 1에 해당자만 해당)
-청년 월10만원 저축액과 정부지원 10~30만원 매칭 지원
-납입한도 금액; 연 120만원
-청년 내일저축통장 만기일; 3년 만기
-만기수령 예상금액; 720만원 ~ 1,440만원 매칭금액에 따라 상이함.



◈소득 수준별로 3구간 구분 후 맞춤형 지원
-소득구간 1; 청년 저축액에 정부가 일정비율 매칭하여 지원
-소득구간 2; 청년 저축금액에 정부가 시중이자에 추가이자 지원
-소득구간 3; 소득공제 혜택을 부여

소득구간 2에 해당하는 청년에게는 최대 이자율 4%에 해당하는 저축계좌를 지원하고 연 600만원 납입한도를 적용합니다. 소득구간 3에 속하는 청년들은 소득공제 장기펀드 제도가 지원되며 펀지 납입액의 4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청년 내일저축계좌와 함께 시행되는 제도

이자 지원을 받는 청년이 2년 동안 1,200만원을 납입하면 기존의 시중금리에서 36만원 정도의 저축장려 이자지원을 받게 됩니다. 소득공제를 받는 청년은 3구간에 속하며 펀드로 올린 수익에 대해 소득공제 혜택을 받는 지원을 받습니다.

◈청년 희망적금(소득구간 2)
-2년 만기
-연 600만원 납입한도
-저축장려금 최대 4%이자율
◈청년 소득공제 장기펀드(소득구간 3)
-연 600만원 납입한도 적용
-3년 ~ 5년 만기
-예) 3년 만기 후; 1,800만원 납입금과 펀드수익(소득공제)
◈장병내일준비적금
-지원비율; 장병과 정부지원금이 3대1 비율로 납입
-납입한도; 월 40만원
-만기 전역시 최대 1,000만원 수령 가능

이런 청년정책이 현재 준비되어 7월 중으로 정확한 사업공고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오늘 글을 보시고 미리 본인의 자금저축 계획을 세워보시고 곧 발표되는 공고에 따라서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