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청소년증 발급방법 그리고 혜택 요약

아직 성년이 되지 않은 청소년들의 신분이 사회적으로 어중간할 때가 많습니다.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기에는 아직 나이가 되지 않고, 청소년들이 지참한 학생증으로는 사회에서 공적신분증으로 인증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죠. 이런 청소년들의 말 못할 고민을 정부에서 청소년증 발급을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오늘 글에서 청소년증 발급방법과 함께 청소년증을 소지한 분들에게 어떤 혜택이 주어지는지 알기 쉽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청소년증이란 무엇인가요?

청소년증은 공적 신분증이며 법적으로 신분증 소유자의 법적 지위가 인정되는 신분증입니다. 지방자치단체장이 발행하는 신분증으로 청소년복지 지원법에 의거해 발행되며 청소년들이 학교 안밖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여성가족부 블로그 캡쳐

◈청소년증 발급 대상
-연령; 만9세 이상 ~ 만18세 이하
-학생, 비학생 청소년 모두 발급가능
-학생증과 달리 주민등록번호 기재됨
-성인의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기능
-의무발급 신분증 아님(주민등록증은 의무발급)



청소년증이 법적, 공적 지위를 인정하는 근거로는 '청소년복지 지원법 제4조 1항'에 특별자치도지사 또는 시장, 군수, 구청장은 만9세 이상 18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청소년증을 발급할 수 있다라는 법조항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지난 2003년 10월부터 서울과 대전에서 시범 발행되던 것이 2004년부터 전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 신분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청소년증 발급방법 순서

청소년증 발급가능 연령에 속하는 청소년들은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청소년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간단히 본인 사진 1장을 지참하고 방문하면 되는데요. 발급신청서는 주민센터에 구비되어 있으니 준비해가지 않아도 됩니다.

◈신청방법
-신청가능인; 청소년 본인 또는 대리인
-청소년증 수령방법; 등기 수령 또는 방문 수령
-발급 비용; 무료(등기 수령 시 비용 본인부담)
-발급장소; 가까운 주민센터(주소지 관계없음)
-발급기간; 2~3주 예상, 최대 한달 소요



청소년증은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재질로 제작되며 플라스틱 형태의 카드형식으로 발급됩니다. 신청 접수 및 제작이 완료되면 청소년의 법적대리인 즉, 부모님께 알림 문자가 전송됩니다. 다시 말해서 청소년이 부모님이 알 수 없게 청소년증을 제작하는 것을 불가능하다라는 것입니다.

◈준비해야할 사진 사이즈
-반명함판 사진 3*4 사이즈 1매

 

어린이가 만9세 생일이 지난 후부터 청소년증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으며, 발급받은 청소년증 유효기간은 만 18세 생일 전까지 입니다. 그 후로는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아서 대체 사용하면 됩니다.

청소년증 기능과 한계점

이렇게 발급받은 청소년증은 개인 신분증명이 어려웠던 청소년들이 사회적으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가공인시험에서 본인 신분증으로 청소년증을 사용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으로 은행 업무를 볼 때 신분확인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증으로 증명할 수 있는 내용
-운전면허시험 응시를 위한 신분 증명
-대학수학능력시험 신분 증명(검정고시 포함)
-은행업무 가능; 추가서류 요청할 수 있음(온라인 불가)
-교통카드 기능; 2017년 1월부터 추가
(원하는 신청인만 교통카드 기능 추가 가능)



지난 2017년 부터는 청소년증에 교통카드 기능이 추가되어 캐시비, 레일플러스, 원패스 제휴사 중 한 곳을 선택하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기능이 있는 청소년증도 단점 및 한계점은 있습니다. 아래에 그 예시를 정리해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소년증 발급의 한계점 및 단점
;미성년자 개인정보 보호 취약성(주민등록번호 및 주소 등)
;온라인 금융거래시, 민증이나 운전면허증처럼 온라인 인증이 안됨

각종 혜택

사회적, 경제적 약자에 속하는 청소년들이 청소년증 발급을 통해 경제적인 혜택을 다양하게 누릴 수 있습니다. 문화행사부터 시작해서 대중교통 이용, 관광시설, 운동시설 등 다방면에서 금전적인 할인과 혜택이 주어지고 있어요. 청소년증 발급 주체인 여성가족부에서는 점차 청소년증 혜택을 늘려간다는 방침이라고 하니 앞으로 그 혜택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청소년증 혜택 종류
-대중교통 할인; 20~40%
(버스와 지하철만 할인, 고속버스 제외)
-철도 할인; 10~30%
-궁, 릉 입장료 할인; 50%
-미술관, 공원, 박물관 입장료; 50~100% 할인
-자연휴양림 입장료; 40% 할인
-영화관 할인; 약 2,000원
-유원지 입장 및 사용료; 30~50% 할인
-공연장 자체 기획공연; 30~50% 할인
-추가 할인 혜택; 체육시설, 놀이공원 등



위의 할인 혜택뿐만 아니라, 청소년증으로 책 및 도서구매를 할 때 할인혜택이 있습니다. 영풍문고와 교보문고에서 청소년증을 지참하고 도서를 구매하게 되면 10%의 할인된 금액으로 구입이 가능해요. 단, 잡지나 교과서, 대학교제, 정부간행물 등 할인에서 제외되는 도서도 있으니 미리 확인하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청소년증 발급방법과 그 혜택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봤는데요. 발급연령에 속하는 청소년들은 본인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을 한정된 연령에 꼭 누리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