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PCR검사 음성확인서 발급 그리고 방역패스 조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서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전환되면서 방역패스로 'PCR검사 음성확인서'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백신접종 대신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백신패스로 음성확인서를 이용하려는 것입니다. 오늘 글에서는 이러한 국민적인 궁금증의 대상인 PCR검사의 모든 것과 검사 후 발급되는 음성확인 문자 또는 음성확인서에 대해 상세한 정보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접종증명·음성확인제 적용 사업장

우선 PCR검사를 받고 음성확인이 되는 분들이 이용가능한 다중이용시설 및 사업장에 대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현재 많은 국민들을 혼란에 빠뜨리고 있는 방역수칙 때문에, PCR음성확인자가 출입할 수 있는 사업장은 어디까지인지 그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있습니다. 아래 글을 통해 그 혼란스러움을 해소해드리겠습니다.

출처: 정부발표 보도자료(2021.12.18)

◈PCR검사 음성확인서로 출입가능한 시설

*유흥시설는 오직 접종완료자 및 완치자만 출입가능!

-실내체육시설, 실내스포츠 경기 관람장, 노래연습장, 목욕장

-입원자 및 입소자 면회, 노인 및 장애인시설 이용

-식당, 카페, 영화관, 공연장

-학원, 독서실, 도서관, 스터디카페

-멀티방, PC방, 파티룸, 박물관, 미술관, 과학관

-마사지업소, 안마소, 대규모 행사(100~500인 미만)



◈유흥시설에 속하는 사업장

-단란주점, 유흥주점(준코노래방), 감성주점

-클럽, 나이트, 콜라텍

-헌팅포차, 무도장

◈PCR검사 없이도 이용가능한 시설(미접종자 이용가능)

-오락실, 놀이공원, 워터파크

-실외체육시설, 마트, 백화점, 상점

-전시회, 박람회, 결혼식, 돌잔치(참석자 기준에 따라)

특히, 식당 및 카페 업종에 대한 PCR검사 음성확인서 적용에 대해 현재 사용자와 사업주들 사이에 의견이 나뉘고 있습니다. 정부가 발표한 방역수칙에는 정확하게 PCR검사 음성확인 문자 또는 종이확인서로 식당 및 카페를 이용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미접종자 또는 1차 접종만 마친 분들도 음성확인문자 또는 종이확인서 제시로 방역패스를 인정받고 접종완료자 지인들과 함께 식당과 카페를 이용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식당이나 카페를 운영하는 분들도 정부의 방역수칙을 정확하게 이해하시고 사업장을 운영해주시길 바랍니다.

PCR검사 받는 방법 상세안내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코로나 검사가 바로 PCR검사입니다. PCR검사는 현재시각 기준으로 전국 보건소와 임시선별검사소에서 무료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필요에 의해서라도 무료 PCR검사를 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추후에 유료로 전환한다는 정부 계획은 있지만, 현재 상황으로 봐서는 무료 검사방식이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PCR검사 가능한 장소

-무료검사: 보건소, 임시선별 검사소

-유료검사: 일반병원 내 선별진료소

◈PCR검사 무료로 받아보는 순서

(1) 전국 보건소나 임시선별 검사소 검색

(2) 운영시간 내에 검사장소에 방문(예약불가)후 대기

(3) PCR검사 받고 귀가

(4) 일반적으로 검사일 다음날 오전에 검사결과 문자통보



PCR검사를 받고 음성인지, 양성인지에 대한 결과는 검사일 다음날에 검사자의 휴대폰 문자로 통보됩니다. 요즈음은 검사를 받는 분들이 너무 많아서 문자통보 시각이 미뤄지기도 합니다. 검사결과를 기다리다 늦어진다고 해서 혹시 양성일까봐 마음 졸이는 분들은 그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혹시, 결과통보가 많이 늦어진다면 검사받은 기관에 전화해서 요청을 해보는 것도 해결요령입니다.

참고로 아래에는 코로나19 검사 및 PCR검사를 받을 수 있는 전국 보건소와 임시선별검사소 그리고 일반병원 내 선별진료소 리스트와 운영시간이 정리된 보건복지부 링크입니다. PCR검사를 받을 기관을 찾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www.mohw.go.kr/react/popup_200128_3.html

힘이 되는 평생 친구, 보건복지부

www.mohw.go.kr

PCR검사 음성확인 문자, 종이확인서, 전자증명서

방역패스로 이용하기 위해 PCR검사를 받은 분들은 총 3가지의 증명방법으로 음성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검사자의 휴대폰으로 받는 문자, 두번째는 문자 수신 후 발급받는 종이확인서, 세번째는 coov앱 또는 연동 플랫폼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전자증명서 입니다. 단, 세번째 방법은 2021년 12월 말에 오픈할 예정이니 잠시 사용시점을 미뤄야합니다.

◈PCR검사 음성확인 문자

-검사 후, 별도 신청없이 검사자의 핸드폰으로 전송

◈음성 종이확인서

(1) 문자 수신 후, 보건소 방문 발급(무료)

-발급이 불가능한 보건소가 있으므로 방문 전에 확인 필수!

-원칙상 전국민을 대상으로 발급이 가능하지만, 관내 주민들에게만 발급하는 경우도 있음.

예) 서울시 관악구 보건소는 관악구 구민들만 종이확인서 발급 가능

(2) 발급가능한 일반 병원찾아가서 발급(유료)



◈PCR검사 음성확인 문자 유효기간

(1) 문자 수신 시각부터 48시간이 되는 날의 자정까지

-검사일 기준이 아닌 문자 수신시각 기준

(2) 문자 유효기간 예시

-검사일: 월요일

-문자수신일: 화요일 오전 10시

-문자 유효시간: 목요일 밤 11시 59분까지(48시간 후 자정)

PCR검사 음성확인 문자 예시(출처: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검사 후 수신하게되는 PCR검사 음성문자는 위의 이미지처럼 검사결과와 유효기간을 자세하게 안내해줍니다. 하지만, 검사결과만 간단하게 요약해서 전송되는 단문 문자도 있습니다. 이 '단문 문자'도 방역패스로 효력이 있으니 결과를 받은 분들은 걱정하지 마시고 방역패스 적용시설을 이용할 때 신분증과 함께 문자를 보여주시면 됩니다.

PCR검사 음성확인서에 관련 질문과 답

이번 단락에서는 구독자분들이 궁금해하는 PCR검사 음성확인서에 대한 부분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질문1) PCR검사를 받으면 결과가 나올때까지 자가격리를 해야합니까?

답) 정부의 방역지침자료에 따르면, 개인의 필요에 의해 PCR검사를 받은 분들은 자가격리 기간을 가질 필요없습니다. 어떤 보건소에서는 PCR검사를 받는 분들은 무조건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자가격리를 해달라고 요청하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방역수칙 상 밀촉접촉자가 아닌 이상 자가격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질문2) 온라인으로 PCR검사 음성확인 종이확인서를 출력가능한가요?

답) 지금은 온라인으로 종이확인서 출력은 불가능합니다. 2021년 12월 말까지 정부에서 온라인 시스템도 구축한다고 하니 기다려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3) PCR검사 결과를 온라인으로 확인하는 방법은 없나요?

답) 현재 온라인으로 검사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춘천시와 대전시 시민들을 위한 대한결핵협회사이트 뿐입니다. 타지역분들은 오직 검사장소의 통보로만 검사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질문4) 주말에도 검사받고 결과를 받을 수 있나요?

답) 주말에도 검사소를 운영하는 곳이 많습니다. 위의 단락에서 제공해드린 보건복지부 링크에서 주말 운영시간을 확인할 수 있어요. 하지만 검사결과 문자통보는 주말에는 불가한 곳이 많습니다. 이 부분은 검사받는 검사소에 직접 확인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질문5) 음성확인 문자를 빌려주거나 부정하게 사용하면 처벌은 어떻게 되나요?

답) PCR검사 결과 문자 또는 종이증명서를 대여하거나 부정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2년 이하의 징역(또는 금고) 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이 처해지니 절대 금해야할 행동입니다.

지금까지 PCR검사 음성확인서에 대한 상세정보를 정리해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에 있는 내용 외에 더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로 문의주세요. 빠른시간 안에 정확한 답변을 해드리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