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지금까지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할 때 행정복지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으셨나요. 이제부터 번거롭게 행정기관을 방문하거나 무인민원발급기를 찾아가서 수수료까지 지불하며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하는 일은 하지마세요. 간단한 방법으로 PC를 통해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이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보면서 천천히 따라하시면 3분 안에 가족관계증명서를 손에 쥘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오늘의 목표 가족관계증명서를 인터넷을 통해 PC에서 발급받기 위해서는 법원에서 관리하는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이용해야 합니다. 웹사이트 명이 너무 길어서 외우기 힘드시다면 간단하게 '가족관계증명서'라고 검색하면 됩니다. 최상단에 검색되어 나오는 웹사이트로 이동하면 오늘의 미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이용방법

웹사이트를 잘 찾아서 접속하셨다면 이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카테고리를 찾아야 해요. 홈페이지 가운데 위치한 큰 모니터 아이콘과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이라는 글자가 보일꺼에요. 마우스를 여기에 올려다 놓으면 다음 순서로 넘어가는 화면으로 바뀌게 됩니다.



가족관계등록부로 분류되는 5가지 증명서가 나열됩니다. 기본증명서부터 시작해서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그리고 국문이 아닌 영문으로 발급하는 증명서까지 6개의 증명서가 있는데요. 지금 필요한 두번째 가족관계증명서를 클릭하면 관계되는 서비스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PC와 프린터 테스트 

증명서 발급 순서 전에 지금 사용하고 있는 PC와 프린터가 출력가능 상태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나타납니다. 다른 증명서나 공문서를 현재 PC로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분이라면 이부분을 생략해도 되지만, 처음 경험해보는 분이라면 이 쯤에서 한번 테스트하고 넘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운데 하단에 있는 테스트 증명서 출력을 클릭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신청인 정보 입력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고자 하는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혹시 다른 분의 가족관계증명서를 대신 인터넷으로 발급받고자 한다면 불가능합니다. 신청자의 개인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본인인증이 가능한데요. 이 순서 다음에 본인인증과정이 진행되므로 본인이시라면 미리 공인인증서를 준비하십시요.



아래 쪽에 있는 정보이용 동의를 확인하는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고 조회를 클릭하세요.


본인인증단계 공인인증서

앞서 알려드린대로 가족관계증명서 신청자의 본인인증이 진행되는 순서에요. 저는 이동식디스크에 공인인증서를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데스크 탑의 본체에 이동식디스크를 꼽고 진행했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자 확인을 위한 추가입력

이번에 나타나는 화면은 증명서 발급전에 가족과 본인의 관계를 확인하는 순서로 빨간색 사각형 안의 5가지 리스트 중 한가지만 입력하면 됩니다. 내용을 입력하셨다면 화살표 방향이 가르키는 조회를 클릭하면 됩니다.




증명서 열람 및 발급 신청서

이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을 위한 마지막 단계로 지금까지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신청서를 작성하는 순서에요. 별표로 표시된 항목은 모두 정확하게 입력해야 하며 아래쪽에 증명서 종류 중 '가족관계증명서' 체크박스에 클릭하고 필요한 수만큼 숫자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발급받는 자가 본인이 되는지 배우자가 되는지 아니면 부모님 중 한분인지, 자녀인지를 잘 선택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본인의 업무에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다면 '본인'을 선택하고 그게 아니라 다른 가족이 필요한 서류라면 그 가족을 선택해야 합니다.

아래쪽으로 내려와 신청사유도 선택을 해야하는데요. 신청사유 우측 끝에 있는 역방향 화살표를 누르면 아래화면처럼 신청사유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실제 가족관계증명서를 사용하는 사유에 맞게 선택해서 우측하단에 있는 발급신청을 누르면 됩니다.


주의사항

가족관계증명서를 관공서나 금융기관 혹은 회사에 제출하기 위해 발급받는 경우라면 가족관계등록부 중에 어떤 증명서가 필요한지 미리 확인하고 발급받으세요. 가족관계등록부에는 6가지 종류의 증명서가 있기 때문에 제출하는 곳에서 어떤 증명서를 요구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두 번 발급받아야 되는 번거러움을 없애기 위해 미리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비용

포스팅의 서두에서 언급한대로, 인터넷에서 가족관계증를 발급받는 것은 횟수와 부수에 제한없이 모두 무료입니다. 다만 프린트의 잉크와 종이 값이 소비될 뿐입니다. 그러나 행정복지센터나 행정기관에 찾아가서 직접 발급받으면 1부에 1,000원의 비용이 발생하며, 무인민원발급기를 사용하면 500원의 아까운 지출이 생깁니다.


-1,000원: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500원: 무인민원발급기

-무료: 인터넷 대법원 전자가족관계시스템

이번 기회에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을 정확히 익히고 필요할 때 언제든지 무료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