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건강보험을 취득하고 유지하거나 상실하는 현재 피보험자의 상황을 증명하는 문서를 뜻합니다.근로자는 취업을 하게 됨과 동시에 4대보험이라는 국가 사회보험에 가입하게 되는데요. 이는 사회보장제도의 일환으로 국가가 국민들의 건강과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기본 생계를 위한 소득을 보장하고 질병과 실업의 두려움으로 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해줍니다.

4대보험 종류로는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 그리고 건강보험이 있습니다. 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는 대출을 받을 때 근로조건을 증빙하거나, 이직을 준비하는 분들은 구직활동을 할 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로 요청되기도 합니다. 이런 문서를 오늘부터 간편하게 인터넷발급을 받을 수 있도록 쉽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 웹상을 통해 진행되는 곳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입니다. 검색을 통해 국민건강보험공단 공식 홈페이지를 찾아 이동해야하는데요. 인터넷발급이 아닌 경우는 건강보험공단 본사 혹은 지사를 직접 방문해서 이 확인서를 신청하고 발급받아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첫 페이지가 아래 이미지처럼 보여질꺼에요. 공단소개와 제도소개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사용자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깔끔하게 세팅되어 있습니다. 오늘 필요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을 위한 카테고리는 화면 중앙부분쪽에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 속해있는 '개인'이라는 곳입니다.



개인을 마우스 키로 누르면 하위메뉴로 민원신청, 민원상담, 조회 및 발급 이렇게 3가지가 나타날꺼에요. 이 중에 민원신청을 누르고 확인서 신청 민원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 민원신청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개인의 민원신청메뉴를 상세히 보면 자격, 건강검진, 보험료 등 아래처럼 다양한 서비스메뉴가 제공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많은 서비스메뉴 중에 오늘 주제와 관련된 메뉴는 자격득실확인서 발급이라는 곳입니다. 이미지에 표시된 것처럼 왼쪽에서 3번째 메뉴를 확인하고 클릭해보세요. 바로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한다는 알림창이 뜰꺼에요. 확인 버튼을 누르고 순서대로 진행해갑니다.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순서가 나타나면 1번 순서로 주민등록번호를 모두 입력하시고 2번 순서로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다른 버튼은 생략하고 아래에 표시된 버튼만을 이용하세요. 공인인증창이 활성화되면 개인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 본인인증 순서를 마무리해보세요.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준비

개인의 본인인증과정까지 마쳤다면 아래 화면처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에 관한 설명과 함께 그동안 건강보험에 가입했던 사업장의 리스트와 개인가입 기록이 나열된 화면이 나타날꺼에요.



다시 말씀드리자면 이 확인서는 현재 가입자 혹은 가입자였던 국민의 건강보험 자격의 득과 실의 내역을 확인하는 공적 증명서입니다. 만약 이름을 개명했거나 하는 분들은 인터넷발급을 통해 확인할 수 없으며 가까운 건강보험공단 본사나 지사를 방문해서 해결해야 됩니다.

위의 화면처럼 느낌표 부분에 지금 신청하고 있는 신청자에 관한 내용이 나타납니다. 이전 내역과 현재 건강보험 가입내역중에 자격득실확인서에 표시하고 싶은 부분만 1번 부분에 체크하고 프린트 발급을 위해 2번을 클릭하고 넘어가보겠습니다. 프린터에 정말 출력할 것이냐는 새로운 창이 뜨면 확인을 누르고 진행해보세요.


자격득실확인서 PDF파일로 생성

프린터 출력을 진행하기 위해 확인을 누르면 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하는 확인서가 PDF파일로 생성되어 제공됩니다. 공적인 문서이기에 비밀번호로 암호화되어 문서가 제공되는데요 암호는 보시는바와 같이 생년월일로 생성됩니다.




확인서 바로 팩스전송하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제출해야 하는 기관에 팩스로 보낼 수 있다면, 발급받고 프린트하여 등기를 보낸다든지 스캔 후 메일전송을 해야하는 과정을 모두 생략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는 증명서를 팩스장치 없이도 바로 팩스전송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팩스전송' 3번 버튼을 클릭하면 증명서 팩스 전송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는데요. 여기서 팩스번호만 입력하면 바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팩스 전송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공문서 발급에 관한 내용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아직 코로나19가 우리 주변에 득실대고 있으니 항상조심하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