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4대보험 계산기 사용방법

직장생활을 하는 근로자에게 4대보험 계산기 활용방법을 아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하기보다 일반 상식과 같은 내용입니다. 근로자가 받는 임금에서 얼마의 비율이 4대 보험료로 빠져나가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4대보험 계산기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4대보험료를 계산할 수 있는 웹사이트는 여러 곳이 있지만 제가 오늘 소개해드리는 웹사이트가 가장 신뢰할 수 있고 사용하기 쉬운 곳입니다. 아래에 글을 통해 4대보험 계산기를 활용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드릴테니 지금 당장 자신의 4대보험료를 확인해보세요.


4대보험 계산기 이용하기

4대보험료를 계산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많은 웹사이트 중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라는 사이트를 알려드립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라서 믿을만 하며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되어있어서 PC사용이 익숙치 않은 분들도 쉽게 쓸 수 있을꺼에요. 그럼 검색을 통해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찾아 4대보험 계산기를 찾아보겠습니다.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내 계산기 찾기

제가 알려드린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웹사이트를 찾았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PC 모니터에 보일꺼에요. 그러나 모니터 어디에도 4대보험 계산기는 찾을 수 없습니다. 계산기는 화살표 방향으로 아래쪽에 있으니까 스크롤해서 내려가야 합니다. 

하단부로 내려가면 4대보험 계산기라고 써있는 아이콘이 딱 보입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되는 화면이 보이면 '4대사회보험료 계산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이 곳을 확인하고 계산기를 사용하는 화면으로 이동해보겠습니다.


4대보험료 모의계산기

새로운 창으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날꺼에요. 이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의계산기로 간단히 월 급여만 입력하면 4대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계산기입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이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은 보험료가 계산되지만 산재보험은 특별히 여기 웹사이트에서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4대보험 중 산재보험료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확인하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그 방법은 아래쪽에서 다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4대보험 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해 월 급여 3,000,000만원을 받는 근로자의 4대보험료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아래 화살표에 표시된 네모칸 안에 월급여 삽백만원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근무하는 사업장의 근로자 수를 입력해야하는데요. 사실 이 부분은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근로자 부담금은 근로자 수에 따라 전혀 차이가 없기 때문에 근로자 수는 어떤 것이든 예상치를 클릭하고 입력하면 됩니다. 근로자수에 따른 납부 보험료 금액의 차이는 사업주 부담금에서 차이가 납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

상단에 전체를 가르키는 카테고리에서 월 급여를 입력하면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까지 총 3가지 보험료가 1초만에 계산되어 표시됩니다. 월 급여가 300만원일 경우 국민연금은 135,000원을 납부해야 하며, 건강보험료는 100,050원 건강보험료로 장기요양료는 10,250원을 납부하게 됩니다. 그리고 고용보험료로 24,000원을 납부해야하는데 이렇게 총 3가지 4대보험료로 269,300원을 납부해야하는 것이 근로자부담금입니다.


4대보험 국민연금 납부금

4대보험 계산기에서 전체 카테고리는 확인했으니 이제 개별 보험료에 대해 좀 더 상세한 내용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첫째 국민연금으로 납부되는 4대보험료 부분을 확인하겠습니다. 앞서 알려드린데로 300만원의 급여를 받는 사람은 135,000원을 납부하게 되는데 이는 연금보험료율 9% 중 근로자가 부담하는 4.5%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건강보험료 납부금 확인

건강보험료가 4대보험료에서 차지하는 금액은 총 110,300원으로 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로 구분됩니다. 건강보험료는 월 급여의 3.335%를 납부해야 하는데 그 금액은 100,050원입니다. 이 건강보험료의 10.25%는 장기요양보험료로 10,250원을 납부하게 되므로 총 금액이 110,300원이 되는 것입니다.




4대보험료 고용보험 금액

세번째 4대보험료 부분이 되는 고용보험료는 300만원 월 급여 수령 시 24,000원을 근로자 부담액으로 납부하게 됩니다. 이는 실업급여 부담금이기도하며 급여액의 0.8%로 계산되어 납부하게 됩니다.


산재보험료 확인방법

미리 말씀드린대로 산재보험료는 여기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아래의 카테고리처럼 산재보험을 클릭하면 산재보험료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쪽에 있는 화살표부분을 클릭하고 이동해야 합니다.


클릭하면 이동하는 웹사이트는 근로복지공단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바로 산재보험료를 계산해주는 서비스 창이 활성화됩니다. 새롭게 열린 창에는 산재보험료에 대한 기본정보가 적혀있는데요. 처음 보시는 분들은 한번쯤 읽어보고 알고가는 것이 좋은 내용들입니다.

우선 산재보험료를 확인하려면 근로자가 근무하고 있는 사업장의 업종을 입력해야 합니다. 정확하게는 사업장의 사업자등록증에 명시된 업종을 적어야 하는데 확인하기 힘든 근로자분들은 대략적인 업종을 찾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이라든지 판매업과 같이 대분류 카테고리를 입력하면 세부업종이 검색되니 그 중에 고르면 됩니다.

그리고 2번과 3번에 해당하는가에 대한 체크를 해야하는데요. 해당내용을 확인하기 힘든 분들은 사업주에게 문의해서 확인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4번에 월 급여인 보수총액을 입력하면 산재보험료가 계산되어 확인됩니다.

이렇게 4대보험 계산기를 사용해서 300만원 월급여 수령자가 납부하는 4대사회보험료를 계산해봤습니다. 총 납부금액은 269,300원과 53,780원을 합친 323,080원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4대보험 납입금 계산기를 쉽게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