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전입신고 인터넷 3분 해결

새집으로 혹은 전세집으로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 관할 관공서를 방문해 줄어서서 기다려본적 있으신가요. 이제 그럴 필요없이 간단하게 집에서 인터넷을 통해 전입신고를 할 수 있는 세상이 왔습니다. 정부에서는 코로나19 시대에 비대면 전입신고 방법인 인터넷을 활용하기를 권고하고 있기도 한데요. 전입신고 인터넷 활용방법만 알고 있다면 누구나 3분안에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신고 방법입니다. 오늘은 아직도 관공서에 직접 방문해서 전입신고를 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전입신고 인터넷 처리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전입신고

인터넷 전입신고를 할 수 있는 공식 홈페이지는 '정부24'라는 명칭을 가진 웹페이지입니다. 이 홈페이지는 정부에서 직접관리하며 많은 공문서 서류를 발급 및 열람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사이트랍니다. 이번 기회에 사용법을 익혀두시면 여러모로 사용할 때가 많을꺼에요. 그럼 정부 24를 검색해서 이 웹사이트를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 페이지를 열었다면 홈페이지 가운데 있는 검색창에 '전입신고'라는 검색어로 검색을 실행합니다. 검색결과에 신청서비스가 총 2건이 검색되는데 하나는 전입신고, 또 다른 하나는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 신청으로 나타납니다. 오늘 주제는 전입신고 인터넷이므로 첫번째 검색결과인 '전입신고'를 클릭하고 해당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전입신고 민원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해주는 페이지가 열립니다. 신청방법에는 인터넷과 방문하는 방법이 있으며 전입신고 수수료는 무료라는 것을 알려주네요. 전입신고를 하고 처리되는 시간은 그 즉시 해결되므로 기다리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와 같은 사항을 모두 확인했다면 아래에 '신청하기'를 클릭하고 전입신고를 웹페이지를 이용해 시작해보겠습니다.


정부24 비회원으로 민원신청하기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해본적이 있는 분이라면 회원가입이 이미 마친분들도 있을껍니다. 저는 정부24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비회원으로 전입신고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그럼 '비회원 신청하기'를 누르고 다음 단계로 이동할텐데요. 미리 말씀드리자면 비회원이라도 개인신분확인을 위해 공인인증서는 꼭 준비해야 합니다.

비회원 신청에서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하는 순서가 화면에 나타납니다. 당연히 동의합니다를 선택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겠죠. '동의합니다'를 선택한 후에 아래로 내려가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자동입력방지 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비회원으로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는 절차는 끝납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사용 시 주의사항

인터넷을 통해 전입신고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 몇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입신고를 PC로 하신 분들은 혹시 모를 시스템 오류에 대비해 모든 신청을 마친 후에 꼭 처리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신청이 잘못되었을 경우를 대비하여 해야하는 일이니 꼭 확인해보세요.

다음으로 확인해야할 전입신고 신청과정은 이전 세대주의 확인 및 이사갈 곳의 세대주와의 관계 등을 해당되는 사람이 확인을 해주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다보면 이것이 무슨말인지 이해가 될꺼에요. 전입지 세대주의 역할도 있으니 이사 갈 곳의 세대주와의 소통도 되어야 합니다.

만약 미성년자가 전입신고를 하려면 인터넷 전입신고는 불가능합니다. 또한 전혀 모르는 사람의 집을 구입하거나 전세로 들어가는 분들도 전입신고 인터넷 활용은 불가능합니다. 이 부분이 조금 아쉽기도 한데, 인터넷 전입신고의 한계점이라 말할 수도 있겠네요. 이렇게 주의사항을 모두 확인했다면 '예'를 체크하고 확인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활용 1단계

이제 전입신고 신청서를 작성하는 단계로 첫번째 순서인 신청인의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신청인의 이름은 앞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제공할 때와 연계되어 자동으로 입력되며 연락처만 입력하면 됩니다.



그리고 전입하는 사유 및 이유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역화살표 모양을 클릭하면 아래의 이미지처럼 전입신고 사유의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이 중에 해당되는 사유를 하나 선택하고 다음단계를 클릭하세요.


2단계 이사하기 전에 살던 곳 정보입력

전입을 하려는 주소지가 아닌 이사가기 전에 살던 거주지의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주소조회를 클릭하면 갑자기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과정이 나타납니다. 개인신분을 확인하고 자동으로 거주지 주소가 입력되는 과정이니 공인인증과정을 차분히 진행해보세요.

주소지 확인을 마치고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이사가는 사람을 선택하는 순서가 나타납니다. 신청자가 이사를 가는지 아니면 기존에 구성되어 있던 가족중에 다른 구성원이 이사를 가는지 앞에 선택란에 표시를 해야합니다.


전입신고 할 주소지 입력 3단계

이제 이사 갈 곳, 즉 전입신고를 할 주소지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기본주소를 포함하여 상세주소를 입력해야 하며 다가구 주택여부에 대해서도 입력하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순서가 시작됩니다.


이사갈 주소지에 현재 아무도 살고 있지 않은 상태, 주소지에 거주자가 법적으로 아무도 없는 상태라면 간단하게 '이사온 사람끼리 세대구성'을 클릭하고 세대주로 들어가면 됩니다.

그러나 기존에 누가 살고있고, 그 세대와 다른 세대를 구성하고자 하는 신청자라면 전입신고 인터넷 방법은 이용불가합니다. 직접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이를 해결해야한다는 점 미리 확인하세요.

이렇게 세대주 구성확인까지 끝났다면 아래에 우편물 확인, 초등학교 배정정보, 사회적 배려대상에 관한 정보 확인을 체크하시고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전입신고 인터넷 활용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이렇게 간편한 서비스가 현재 사용되고 있으니 혹시 전입신고가 필요한 분들은 인터넷을 이용해 효율적인 라이프를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