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팍스로비드 처방 기준 그리고 부작용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가 최대치를 연일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먹는 치료제가 국내에서도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화이자사의 팍스로비드 치료제 사용을 허용하고 처방대상과 처방 기준을 발표했습니다. 감염자들의 중증을 막고 치료하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팍스로비드의 정확한 정보와 복용 정보를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코로나19 먹는치료제 처방대상

코로나19 먹는치료제 도입의 필요성에 따라 팍스로비드가 긴급 사용승인됐습니다. 국내 모든 국민들에게 처방되는 치료제는 아니며 제한된 대상에게만 팍스로비드 처방이 시행되고 있는데요. 어떤 분들이 처방대상이 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팍스로비드 처방대상
-60세 이상
-면역저하자
-50대 기저질환자
-40대 기저질환자



그럼 간단하게 팍스로비드가 어떤 의약품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화이자 사에서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한 팍스로비드는 알약 치료제입니다. 지난 2021년 12월에 미국 FDA에서 긴급사용승인을 했으며, 우리 정부는 지난 2022년 1월 13일에 국내에 도입을 했습니다. 첫 계약으로 총 762,000명 분을 들여왔으며 아래의 처방기준에 따라 국내에 풀리고 있습니다.

대상별 팍스로비드 처방기준과 복용방법

코로나19 먹는 치료제를 처방대상이 되는 분들은 확진자로 확인되는 국민들입니다. 고위험군과 일반 관리군으로 나눠서 처방기준이 다르게 적용되며 연령에 따른 처방기준도 다릅니다. 아래에서 팍스로비드 처방기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팍스로비드 처방 받는 방법
(1) 고위험군: 60대 이상 확진자
-전문가용 신속항원 검사 양성 판정 시 처방가능
(2) 고위험군: 면역 저하자
- PCR 검사 양성 판정 시 처방가능
(3) 일반 관리군: 50대, 40대 기저질환자
- PCR 검사 양성 판정 시 처방가능



◈팍스로비드 복용방법
(1) 의약품 구성
-니르마트렐비르와 리토나비르라는 2가지가 함께 포장
-분홍색 니르마트렐비르 정제 2개
-흰색 리토나비르 정제 1개
(2) 복용방법: 1일 아침과 저녁 2회씩 5일간 복용
-각 복용 시마다, 정제 3개를 모두 동시에 복용

팍스로비드를 복용할 때는 알약(정제)를 씹거나 부수지 말고, 삼켜야 합니다. 팍스로비드는 식사여부와 관계없이 아침과 저녁에 언제든 복용하실 수 있으며, 혹시 복용을 잊었다면 8시간 이내에 복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정해진 복용시간에서 8시간이 경과했다면 기존의 복용은 넘어가고 다음 회차부터 복용하면 됩니다.

팍스로비드 처방 기관

확진자로 분류되는 방식에 따라서 팍스로비드 처방기관은 개별적으로 적용됩니다. 재택치료자라 하더라도 집중관리군인지 아니면 일반관리군인지에 따라서 처방받을 수 있는 기관은 다릅니다. 특히, 60대 이상 확진자는 처방기관을 보다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요양병원에서 처방방법
-고령층에 대한 먹는 치료제 적기 투여를 위함
(1) 요양병원 담당약국에서 조제·공급하는 원외처방 방식
(2) 치료제 공급거점 감염병전담병원에서 치료제 공급 후
요양병원에서 처방 및 조제하는 원내처방 방식
◈요양시설에서 처방방법
(1) 재택치료관리의료기관 처방, 담당약국에서 조제·공급하는 원외처방하는 방식
(2) 담당약국의 재고 부족 시
-치료제 공급거점 감염병전담병원에서 담당약국으로 먹는 치료제를 공급

팍스로비드 부작용과 복용후 증상

지난 3월 11일자에 중앙방역대책본부 총괄조정팀장이 팍스로비드 부작용에 대해 발표한 내용입니다. 현재 팍스로비드는 부작용이 적고 안전한 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먼저 외국에서 보고된 팍스로비드 부작용에 대한 내용은 타 약제에 비해 부작용 빈도가 낮게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팍스로비드 복용 후 증상에 따른 비율
-75.6%: 복용완료 후 3일 이내 불편증상이 소실
-89.4%: 주변에 다른 코로나19 환자에게 팍스로비드 복용을 추천
-81.5%: 복용을 시작한지 3일 이내 호전
-(개별 설문조사)81.1%: 호흡기, 인후통 등 코로나19 증상이 호전
-73.8%: 쓴맛 등 미각 변화의 증상을 경험



현재 보고된 팍스로비드 부작용의 종류도 상당히 가볍고 경증의 증상들이 많습니다. 현재까지 중증에 가까운 부작용이 방대본에 확인된 사례는 없다고 합니다. 혹시 팍스로비드 복용 후 신체 이상증상이나 부작용을 겪는 분들은 아래에 알려드리는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 피해구제 및 부작용 상담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