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원숭이 두창 이란? 증상, 치료제, 예방법 등

코로나19 팬데믹이 종식되기도 전에 다른 바이러스 균이 세계를 두려움에 떨게 하고 있습니니다. 원숭이두창이라는 신생 바이러스는 현재 코로나19와 함께 전세계로 전염속도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지난 1958년에 연구를 위해 사육된 원숭이들에게서 발생된 질병으로 처음 세상에 알려지게된 질병, 이 질병의 모든 것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원숭이두창이란 어떤 질병인가?

*2022년 6월 '원숭이두창' 2급감염병으로 지정!

 

이 질병에 감염된 처음 사례는 지난 1970년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처음 확인됐습니다. 그 이후 인근 아프리카 대륙 국가에서 발생하는 빈도가 높아졌으며 질병의 풍토화가 진행되었습니다. 한동안 잠잠하던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는 최근 2022년 5월에 스페인을 비롯한 유럽국가에서 발병하기 시작하면서 전세계를 공포로 몰아넣고 있습니다.

◈원숭이두창 발병 주의 국가
-카메룬, 콩고민주공화국, 코트디브아르
-베냉, 가봉, 가나, 콩고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라이베리아, 나이지리아
-시에라리온



코로나19가 다소 잠잠해지면서 해외여행 및 출장을 가는 국민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원숭이두창의 국내 유입가능성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우리 정부는 원숭이두창을 '2급 감염병'으로 지정하고 그 관리와 감시를 강화했습니다.

감염경로와 예방법

원숭이 두창은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비해 감염력 및 전파속도는 낮은 편입니다. 이 질병의 감염 및 전파 경로는 감염 환자의 혈액, 체액, 타액, 소변, 구토물 등 등이 직접적으로 피부 상처 또는 점막을 통해 감염이 발생합니다. 또한, 감염 환자와의 성 접촉으로 정액을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비말을 통한 전파(감염)
-코, 인두, 점막, 구강, 폐포에 있는 감염비말에 의한 사람간 직접 전파!
◈피부병변 부산물에 의한 전파(감염)
-감염된 동물 또는 사람의 피부, 혈액, 체액, 점막병변과의 직·간접 접촉
◈매개물에 의한 전파
-감염환자의 체액, 병변이 묻은 매개체를 접촉을 통한 전파
-매개체: 의복, 린넨 등
◈공기를 통한 전파 및 감염
-바이러스가 포함된 미세 에어로졸을 통한 공기전파가 가능
-단, 이 경로에 의한 감염은 흔하지 않음.



사람 대 사람을 통한 감염뿐만 아니라 감염된 다람쥐, 원숭이 등 동물과의 직접 접촉을 통해도 감염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원숭이두창 예방법은 최대한 감염된 사람 또는 감염됐을 위험이 있는 사람, 동물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입니다.

잠복기와 주요증상

원숭이두창 잠복기는 감염 후 약 5일부터 21일 이내에 감염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평균적으로 6일에서 13일 이내에 감염증상이 나타나며 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원숭이두창 주요증상
-근육통, 요통, 발열, 두통, 근무력증, 오한, 허약감 등
-1~3일 후에 얼굴 중심으로 발진 증상
-원심형으로 몸의 다른 부위(특히 사지)로 발진이 확산
-구진성 발진은 수포, 농포 및 가피 등으로 진행
-특정 부위 발진은 대개 같은 진행 단계인 것과 림프절병 등이 특징
-증상은 평균 2~4주 지속됨.



현재까지 보고된 바에 의하면,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사람은 경증에서 중증 정도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나 치명적일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 1에서 10%정도로 치명률이 확인되고 있으며, 최근 WHO에서 발표한 자료에는 3에서 6%의 치명률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원숭이두창의 궁금증, 국내 치료법

우선 원숭이두창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안전수칙을 지켜주세요.
◈감염되거나 감염의 위험이 있는 사람, 동물과의 직간접적 접촉 피하기!
◈감염환자가 사용한 물품과의 접촉을 피하기!
◈감염이 의심되는 사람, 동물 또는 물건과 접촉을 한 경우에는 비누를 이용해 손을 씻거나 알코올 성분의 손 소독제를 이용하여 청결상태를 유지합니다.


위의 주의사항과 함께 원숭이두창이 발생하는 지역 및 국가를 방문하는 분들은 바이러스를 보유할 수 있는 동물과의 접촉을 무조건 피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국내 및 국외 원숭이두창 치료제 현황
(1) 국내 도입 현황
-시도포비어, 백시니아 면역글로불린 보유 및 활용 가능
-시도포비: 아데노바이러스 중증폐렴 등 치료제로
국내 희귀필수의약품센터에서 보유 중
- 백시니아 면역글로불린: 두창백신 부작용 치료제로
원숭이 두창 치료제로 활용 가능
(2) 해외 치료제 현황
-원숭이두창 치료제 2종(테코비리마트, 브린시도포비어)
-기타 2종(시도포비어, 백시니아 면역글로불린)
위의 치료제가 현재 원숭이두창 치료 목적으로 사용 가능



국내에서는 원숭이두창 감염자를 치료하기 위해 시도포비어 그리고 백시니아 면역글로불린을 확보하고 이에 대한 사용안내서를 마련했습니다. 이 치료제는 식약서 내 희귀필수의약품센터와 국립중앙의료원에서 공급하고 있으며 자세한 공급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시도포비어
-질병청▶식약처(희귀필수의약품센터)▶의료기관
◈백시니아 면역글로불린
-질병청▶의료기관에 직접 공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