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코로나 재감염, 완치자 재확진 가능성 팩트

코로나19 사태가 2년을 지나가면서 재감염에 대한 국민들의 궁금증은 날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습니다. 각종 변이 바이러스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과거에 코로나19에 확진됐었던 분들이 다시 재감염되는 경우도 주변에서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재감염에 대한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자료를 바탕으로 알기쉽게 전달해 드립니다.

코로나 완치자의 재감염 - 슈퍼면역자

현재 국내 확진자 수의 누적집계를 보면, 국민 5명 중 1명은 확진의 경험이 있다는 통계가 나옵니다. 그만큼 주변에서 확진 경험이 있는 분들을 흔히 볼 수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더이상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두려워하지 않아도 될까요? 아닙니다. 완치자도 얼마든지 재감염될 확률이 충분히 존재합니다.

◈코로나19 확진자도 재감염 될 수 있음!
-비감염자에 비해 면역력은 높지만, 가능성은 존재함!
◈슈퍼면역자의 뜻
-과학적인 명칭이 아니며 속어 개념으로 통용됨
-슈퍼 면역자는 존재하지 않음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코로나19에 감염된 후 완치된 분들이더라도 재감염을 항상 조심하고 방역수칙을 지키며 생활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완치자가 비감염자에 비해 면역력은 다소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래도 감염될 수 있다는 점을 항시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완치자의 백신접종 여부 - 항체생성

코로나19 완치자는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가 생성되어 더이상 백신을 접종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을 들어보신적 있을꺼에요. 사람들 사이에서 떠도는 소문으로 정확한 정보 출처가 없는 말입니다. 질병관리청에서는 코로나19 완치자도 재감염을 막기 위해 횟수에 맞는 백신접종이 필요하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완치자도 백신 접종 가능
-백신접종으로 재감염 최소화!
◈코로나19 예방접종 실시기준
(1) 단, 2회 접종 전후로 코로나 감염된 자의 경우
-3차 접종을 권장하지 않음
-개인의 판단에 따라 접종여부 선택



단, 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 완료 전후에 코로나에 감염된 적이 있는 분들은 3차 접종 까지는 권고하지 않고 있습니다. 코로나 재감염을 막기 위해 백신접종을 권장하고는 있지만 3차접종 여부는 개인의 판단에 맡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미크론과 델타 바이러스의 재감염 팩트

시간이 지나면서 코로나19의 변이 바이러스가 우리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델타에 이어서 오미크론이 주 변종 바이러스가 되면서 확진자 수가 급증했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코로나19 재감염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최초 확진일로부터 90일 이후에 바이러스가 재검출된 것을 뜻합니다.

◈코로나 재감염 사례의 정의
(1) 최초 확진일 90일 이후에 재검출된 경우
(2) 최초 확진일 이후 45일에서 90일 사이에
재검출되어 코로나19 감염 증상이 있거나 확진자와
접촉한 사례 또는 해외여행력이 있는 경우
◈변이 바이러스 유형별 재감염 가능성 존재!



현재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대유행중인 기간이라 재감염률을 확인하기는 힘든 상황입니다. 이 시기가 지나가면 코로나 재감염률에 대한 정부 발표가 있을 예정이며 현재 전세계에서 변이 바이러스의 재감염 위험도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재감염 증상과 중증 확률

코로나19 바이러스에 한번 감염된 경험이 있는 분들이 재감염 되면, 그 증상은 경미하게 지나간다고 알고 있을껍니다. 하지만, 이런 '카더라 통신'으로 전해진 소식은 거짓으로 확인됐습니다. 질병관리청은 코로나 재감염자의 증상은 감염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발표했습니다.

◈코로나19 재감염 증상
-'재감염은 증상이 경미하다'라는 것은 거짓!
-개인의 면역력, 건강상태에 따라 증상은 다르게 나타남.
-코로나 재감염 이후 회복력도 개인차가 있음.
◈재감염을 막기 위한 조치
-방역수칙(마스크 착용, 손씻기 등)을 준수할 것.
-격리기간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접촉을 피할 것.



결국, 코로나19는 언제든 재감염될 수 있으며 우리 주변에서 항시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감염력이 있는 분들이라 해도 마스크 착용과 방역수칙 준수는 항상 생활화하여 재감염을 피해야 할 것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