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취득세 등록세 계산기 사용하기

취득세와 등록세는 재산을 취득한 자에게 나라에서 부과하는 조세입니다. 먼저 취득세는 부동산을 취득하고 납부해야하는 세금으로 알고계실텐데요. 부동산뿐만 아니라 자동차, 골프회원권, 콘도회원권 등 자산으로 분류되는 모든 유무형 재산에 대해 세금이 부과됩니다. 당신이 재산을 얼마 취득했으니 대한민국 영토 내에서 사용하는 사용료를 지불하라는 의미로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반면 등록세는 취득한 물건에 대해 자신의 명의로 재산권 및 권리를 등록하는 과정에서 부과되는 세금이며 취득세와 함께 동반되는 필수 납입세금 조항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부동산에 관한 취득세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뤄볼텐데요. 부동산 취득시 납부해야 되는 취득세는 얼마인지 미리 알아보는 취등록세 계산기 활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취등록세 계산기 제공 사이트 부동산114

현재 취등록세를 미리 계산해볼 수 있는 계산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많이 있습니다. 지금 알려드리는 부동산114라는 곳은  저가 직접 여기저기 많은 취득세 등록세 계산기를 사용해보고 가장 편한 계산기라서 알려드리는거에요. 저는 부동산114 웹사이트와 관련된 사람은 아니니 홍보목적은 전혀 없답니다. 단지, 여러분들이 사용하기 편한 계산기라서 소개시켜드립니다.



우선 해야할 일은 '부동산 114'라는 웹사이트를 검색해서 찾아야 해요. 어디서든 부동산114를 검색어로 서치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위의 사진처럼 대표 주소로 찾아 들어갑니다. 



부동산 계산기 찾기

부동산114로 찾아들어가면 메인화면에서 부동산계산기라는 큰 계산기 모양 그림이 보일꺼에요. 아래에 사진을 첨부해서 제가 자세히 알려드렸으니 눈에 쉽게 띄일껍니다. 부동산 계산기가 바로 취득세 등록세를 미리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입니다. 그럼 부동산 계산기를 클릭하고 내부 서비스로 이동해볼께요.

이 곳에는 다양한 부동산 관련 세금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오늘 찾아볼 부동산 매수와 매입에 관련된 세금을 비롯해, 상속세와 증여세 등에 대해서도 미리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 주제 외에 다른 세금을 알아보고 싶은 분들은 시간날 때 한번 활용해봐도 좋을 것 같네요.



제가 사용할 계산기는 '부동산 매도매수 시'에 사용할 수 있는 계산기 카테고리에 들어있습니다. 이 카테고리 내에는 양도소득세, 취득세, 중개보수가 속해 있는데 내 집을 마련하고 얼마의 취득세를 내야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취득세를 클릭하고 이동해야 합니다.


취득세 계산하기 활용법


모니터에 나타나는 다음 화면은 취득세를 계산하기 위해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총 6가지 정보를 계산기에 입력해야 하는데 첫번째는 조정대상지역에 속하는 부동산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빨간색 깃발이 보일꺼에요. 그곳에 있는 물음표를 클릭하면 아래의 두번째 사진과 같은 조정지역 설명이 나옵니다. 이 지역에 속하는 부동산은 취득세율이 조금 높다는 점을 알고 있으시죠? 이런 내용도 모르고 내 집을 마련한 분은 없을꺼라 생각해요.

다음은 현재 부동산을 구매하신 분의 명의로 된 주택이 있는지 혹은 무주택자인지에 대해 체크를 해야 합니다. 세번째는 취득한 부동산이 매매나 교환인지, 신축, 상속, 증여인지를 선택해야하며 계약서에 명시된 계약날짜도 확인하고 입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섯번째는 부동산을 얼마를 주고 자신명의로 취득하였는지 그 가격을 입력해야 하는데요. 취득세율 표에서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취득가액에 따라 세금이 부과되는 퍼센트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취득 부동산의 전용 면적을 입력하면 취득세 계산기를 활용하는 데에 필요한 정보입력은 끝납니다.

취득세는 무주택자가 6억원 이하, 85제곱미터 이하의 주택을 비조정지역에서 구매하면 최저 취득세율 1%가 적용되어 가장 낮은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취득가액 6억원 초과 시 그리고 9억원 초과시 취득세율을 점점 높아지며, 다주택 보유자의 경우에도 납부해야하는 취득세는 올라가게 됩니다.


세금 계산기 직접 사용해보기

그럼 앞서 설명드린 방법을 토대로 제가 직접 취득세등록세 계산기를 이용해서 얼마의 취득세를 납부해야하는지 계산해보겠습니다. 제가 구매한 부동산은 조정대상지역이 아닌 곳에 있는 103제곱미터의 면적으로 4억 원을 들여 매매로 구매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또한 저의 신분은 무주택자로 지난 10월 10일에 계약한 것으로 가정했습니다.



계산기에 모든 내용을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결과표가 제공됩니다. 과세표준 4억원에 해당하는 저의 상황에서의 취득세는 4,000,000만원으로 1%의 취득세율로 계산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방교육세 0.1%, 농어촌특별세 0.2%가 더해져 총 5,200,000만원의 취득세를 납부해야 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취득세 계산하기 참 쉽죠? 이렇게 간단하게 취득세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앞으로 부동산이나 재산이 되는 물건을 취득할 때는 취득세 등록세에 대한 부분도 항상 유념하시고 경제활동을 하시는 것이 현명한 판단을 하는데 도움이 될꺼라 생각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