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평생을 살아갈 내 집 마련의 꿈을 안고 사회로 진출하는 대한민국 청년들을 위한 저축 제도를 알려드립니다. 연령과 소득의 제한 없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과는 차별화된 저축상품으로 기존의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청약 기능은 유지하며 소득공제 혜택과 제형기능을 추가한 청년들을 위한 청약통장입니다. 아쉽지만 연령 제한이라는 큰 조항이 가입조건으로 걸려있어 이번 청약통장 혜택을 받을 수 없는 분들도 많습니다. 아래에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정리해서 포스팅해드리니 필요하신 분들은 꼼꼼히 체크하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 가입조건

주택청약종함저축통장을 청년우대형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다른 조건들을 일단 제쳐두고 가입자 연령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주택청약통장 가입가능 연령은 만19세부터 만 34세까지이며 2018년말까지 만 29세까지만 허용했던 가입연령은 2019년 1월부터 확대개편했습니다.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통장 가입 연령이 만 34세라고 하지만 병역의무를 이행한 사람은 최대 6년까지 제외하고 최대연령을 잡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군대를 2년 동안 다녀온 사람은 만 36세까지 이 청약통장을 개설할 수있다는 말입니다. 


가입연령 만19세~만34세(병역기간 제외)


청년들을 위한 주택청약통장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소득부분에 있어서 일정 수준을 초과하면 안됩니다. 즉, 신청자의 직전년도 수입이 연 3,000만원 이하여야 가입이 가능하며 1년 미만의 수익활동을 했을 경우 급여명세서를 기준으로 연소득을 환산하여 계산합니다. 


가입가능소득 연 3,000만원 이하

주택보유여부도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을 가입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주요자료가 됩니다. 이번 청약통장을 신청하는 자는 무주택인 세대주이거나 무주택자로 가입 후 3년 내 세대주 예정자이어야 합니다. 무주택세대의 세대원이여도 당연히 주택청약통장을 개설할 수 있답니다. 혹시 무주택 세대주나 무주택이며 3년 내에 세대주가 될 분들은 이 조건을 3개월 이상 유지해야 한다는 조항이 붙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 가입기간


위의 가입조건으로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 기간은 2021년 12월 31일 까지입니다. 2019년 1월에 개정된 내용으로 가입이 가능하며 이전에 사용했던 가입조건은 현재 무의미하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입기간 ~2021. 12. 31.까지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 준비서류

청년으로 주택청약종합통장을 개설하려는 분들은 아래에 해당하는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첫째, 소득증빙을 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해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이 저축통장 가입과 과세 특혜 신청을 위한 소득확인증명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한데 각각의 조건에 따른 필요 원천징수영수증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아래에 제공해드리는 이미지를 보시고 필요한 서류를 챙기시면 됩니다. 그 외에 군대를 다녀와서 가입연령을 높이려는 분들은 병적증명서가 필요하며 각서와 비과세 신청을 위한 정보제공동의서가 필요합니다. 아래에 주택도시기금에서 배포하는 각서 및 비과세용 정보제공동의서 한글파일을 업로드해드리니 필요하신 분들은 이용하시 바랍니다.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통장 필요양식 서류.hwp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 이자율

청년전용 주택청약종합통장의 이자율은 납입원금 오천만원 한도 내에서 적용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을 개설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적용되는 이자율은 차이가 있으며 아래의 표를 보시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어요. 통장 개설 후 10년이 초과하면 최대 1.8%의 이자율이 단리로 적용된다는 점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청년우대형 주택청약통장 가입기간 내에 주택을 소유하게 될 시에는 청약통장에 적용되는 이자율이 변경되므로 해당기관에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 비과세 혜택

무주택 청년들을 위한 주택청약종합저축 상품은 조세특례제한법 제87조에 의거하여 가입기간이 2년이 지나고 이자가 발생할 시에 이자 500만원에 대해서는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또한 원금으로 연 육백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게하여 청년들의 수익에 더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 전환신규



혹시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일반 주택청약통장을 개설하고 납입을 지속해 왔던 분들이 있다면 이 상품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약당첨계좌인 경우는 전환이 불가능하니 아쉽지만 마음을 접어야 합니다. 기존의 주택청약통장보다 높은 이율을 적용하는 청년우대형 통장이다 보니, 이자율 적용 시점이 중요하겠죠.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화하고 이 상품의 이자율이 적용되는 시기는 이전에 납입했던 전화원금을 제외한 금액부터 이 통장의 이율이 적용되며 약정납입일은 신규가입일로 바뀌게 됩니다.

기본적인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에 관한 정보는 여기까지만 알고 계셔도 충분할 듯 합니다. 더 정확한 가입문의를 원하시면 아래에 있는 이 상품을 취급하는 은행에 직접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빠른방법입니다. 그래도 기본정보는 알고 문의하시는 것이 상담을 받으시는데 큰 도움이 되니 천천히 정보를 파악하시고 문의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