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제주도 올레시장 서귀포 특산물 해산물 먹으러 가자!

지난해 연말에 다녀왔던 제주도에서 남부쪽에 위치한 제주 서귀포의 올레시장의 방문기를 오늘 주제로 잡았습니다. 제주 올레시장에 도착해서 처음 느낀 감정은 전통시장이라고 하기엔 너무 현대화되고 깔끔한 시장분위기가 다소 전통이라는 말이 어울리지 않는다는 기분이었어요. 반대로 생각하면 남녀노소 누구나 편안하게 방문할 수 있는 전통시장이라는 장점도 있는 제주 명소였습니다. 오늘은 올레시장 구석구석 두 발로 누비며 구경하고 사진으로 남겨온 자료를 여러분들과 공유하는 시간입니다.

제주도 올레시장 야간방문기

추운 겨울에 제주 서귀포시에 위치한 올레시장을 방문한 시각은 저녁 6시가 넘어선 시각이었습니다. 벌써 날은 어두워졌고 혹시나 시장 가게들이 문이 닫았을까봐 걱정되는 마음을 안고 도착했습니다.

그러나 그 걱정은 순식간에 기쁨으로 바뀌었어요. 상상속에 있던 전통시장과는 달리 네온불빛과 화려한 간판이 거리를 가득매우고 있었으며, 구경하는 인파들로 거리가 가득차 있었습니다. 사실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저렇게 많은 인파속을 걷는다는게 무서웠지만, 마스크를 철저히 끼고 우선 올레시장 길로 들어섰습니다.

제주 올레시장 주차장 위치와 주소

제주를 여행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렌트카를 이용하시기 때문에 올레시장 주차장 정보가 아주 중요할거라 생각합니다. 아래에 먼저 주차정보부터 알려드릴께요. 올레시장 주변에는 대형 공영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주차걱정은 안해도 되며 24시간 개방되어 있으니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중앙로 54번길 17

올레시장 특산품과 해산물 집합소

올레시장에 발을 들여놓으면 먼저 눈에 띄는 가게가 특산품을 판매하는 대형매장입니다. 제주에서 직접 제작된 수공예 제품들과 각종 기념품들 그리고 제주의 과일과 식재료로 만든 간식들이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제주도에 가면 누가 뭐래도 해산물을 맛봐야 한다는거 알고 계시죠. 올레시장을 거닐다보면 저렇게 대형 수족관안에 살아있는 활어들이 헤엄치고 있는 모습을 쉽게 목격할 수 있습니다. 좀 잔인하긴 하지만 '어느 놈을 잡아먹을까?'라는 행복한 고민을 하면서 구경했던 기억이나네요.

 

제주도의 명물 은갈치가 제 값에 팔려가기 위해 저렇게 영롱한 빛을 비추며 누워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 사이즈가 우리 육지 한반도에서 보던 갈치 사이즈와는 비교가 안될만큼 큰 사이즈였습니다. 저 은갈치를 구입해서 직접 손질해서 먹기에는 무리가 있기에 그냥 눈으로만 보고 지나쳤습니다.

 

아래 사진 속에 있는 대기인파가 보이시나요. 저 분들이 모두 싱싱한 회를 사기위해서 기다리고 있는 분들입니다. 올레시장에 많은 가게들 중에 유독 횟집 앞에만 저렇게 대기인원이 수십명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모두들 테이크 아웃으로 횟감을 구입하려고 주문 후 기다리는 것 같았어요.

 

제주도에서 회 구매시 주의할 점

지난번 제주 동문시장 방문기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렸던 내용인데 제주 시장에서 횟감을 테이크 아웃할 때 꼭 주의해야 할 점을 알려드립니다. 혹시 횟감을 판매하는 분들이 미리 팩에 포장해놓은 것을 판매한다면 왠만하면 거부하고 새롭게 손질해서 포장하는 회를 구매하세요.



제가 이렇게 말한다고 해서 제주 올레시장 상인분들이 양심을 속이고 판다는 말은 아닙니다. 그러나 회라는 것이 신선도가 생명인데 조금이라도 시간이 지나면 회가 상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직접 구매하다가 미리 포장된 횟감을 먹고 상한 맛을 느꼈기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횟감을 구매할 땐 꼭 회를 직접 뜨는 것을 확인하고 포장하는 모습을 두 눈으로 체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양한 길거리 먹거리와 흑돼지 올레시장

다음으로 눈에 띄는 매장은 식육식당입니다. 제주도에서 먹을 수 있는 별미 흑돼지를 원산지에서 맛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없죠. 이 시국에도 저기 식육식당 안은 만석으로 사람들이 꽉 차 있습니다.



제주 올레시장의 풍경을 사진에 담아 봤습니다. 전체적으로 너무 깔끔하게 관리되어 있어서 앞서 말씀드린대로 전통시장 보다는 대형마트같은 풍경으로 보입니다. 

 

전통시장의 장점은 아무래도 길거리 먹거리를 편하게 서서 먹을 수 있는 것입니다. 족발인데 제주에서만 맛볼 수 있는 흑돼지 족발이 보이네요. 

 

흑돼지 족발의 특징을 잠시 말씀드리면 다른 족발보다 젤라틴이 풍부하다고 해요. 그리고 간기능을 강화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정말 그 효능을 볼 수 있을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제주 올레시장의 특징은 아래 사진처럼 시장 중앙길에 앉아서 쉴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길거리 먹거리를 먹을 수 있는 공간으로도 활용됩니다. 요즈음은 코로나19로 인해 앉아서 드시는 분들이 많이 안 보였는데 다음에 제주도에 놀러오면 꼭 저기 앉아서 맛나는 올레시장 먹거리를 먹어볼예정입니다. 



제주하면 또 빠질 수 없는 특산품이 한라봉, 천혜향 등 귤 종류의 과일들입니다. 최근에는 레드향, 카라향, 홍매향 등 모양과 맛은 다들 비슷하지만 각각의 특색을 가진 개량 품종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었어요. 저는 레드향을 한상자 구매해서 부산에 있는 저희 집으로 택배를 보냈습니다. 

이렇게 특산품을 원하는 주소로 택배를 보낼 수 있는 서비스도 바로 이용할 수 있으니 참 편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귀포 올레시장을 빠져나오는 길에 보이는 작은 폭포사진을 시원하게 한장 업로드 해봅니다. 오늘 저의 올레시장 방문기가 새롭게 방문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의 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2021/01/13 - [여행 노트/제주도 여행] - 제주 동문시장 방문기 먹거리 천국 맛집 야시장

 

제주 동문시장 방문기 먹거리 천국 맛집 야시장

제주 동문시장 방문기 먹거리 천국 맛집 야시장 제주 여행의 다음 포스팅은 제주시가 자랑하는 대형 재래시장인 제주 동문시장 방문기에 대해 써보려 합니다. 제주 동문시장은 제주특별자치도

easyinfostorage.tistory.com

2021/01/18 - [분류 전체보기] - 제주 카페 감귤달 제주도 뷰감상 커피 방문 후기

 

제주 카페 감귤달 제주도 뷰감상 커피 방문 후기

제주도 카페 감귤달 뷰 맛! 커피 맛! 후기 지난 제주 동문시장 소식에 이어 오늘은 제주 카페를 다녀온 내용을 여러분들께 전해드립니다. 현재 제주에는 많은 프렌차이즈 커피 전문점들과 함께

easyinfostora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