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오징어 볶음 맛있게 만드는법 황금레시피

많은 사람들이 즐겨찾는 요리재료 '오징어'로 만드는 오징어 볶음 요리에 대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인터넷 블로그 및 SNS피드에는 오징어 볶음 맛있게 만드는법에 관한 글들이 무수히 많이 존재합니다. 저는 저희 어머님이 가르쳐주신 엄마의 비법으로 직접 오징어 볶음을 만드는 과정을 글로 담았습니다.

소면과 함께 먹는 오징어 볶음 황금레시피

먼저 엄마의 황금레시피로 만든 오징어볶음의 사진을 보여드릴께요. 저는 소면과 함께 오징어 볶음을 먹어서 한끼 식사로 딱 안성맞춤입니다. 그럼 오징어 손질부터 시작해서 양념장 비법까지, 어머니가 가르쳐준 오징어 볶음 맛있게 만드는법을 공개합니다. 

◈이 글에 포함된 요리법◈

(1) 오징어 손질하는 방법

(2) 오징어 볶음 양념장 만드는법

(3) 오징어 볶음 맛있게 볶는 방법



오징어는 수산시장이나 대형마트, 재래시장 등 여러분이 선호하는 곳에서 싱싱한 식재료를 준비해주세요. 오징어가 상온에 노출된지 오래되면 비린내가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서 오징어를 선택해주십시요. 오늘의 황금레시피에는 오징어가 총 3마리 필요하니까 적당한 크기의 오징어로 3마리 준비하면 됩니다.

오징어 볶음에 맞는 오징어 손질하는 법

싱싱한 오징어를 선택했다면 먼저 오징어 볶음을 위해 손질하는 법부터 알려드릴께요. 오징어는 먼저 몸통과 다리를 분리해야 합니다. 분리하고 오징어 몸통부터 손질하는 법을 소개해드립니다.

가위나 칼을 이용해서 오징어 몸통을 반으로 갈라주세요. 속이 드러난 오징어 몸통에는 오징어 내장이 붙어있습니다. 가위로 잘라내도 되고 칼로 오려내도 되니, 모든 내장을 깔끔하게 제거해주세요.

오징어 내장을 제거하다 남은 잔뼈와 내장 지꺼기들까지 하나도 빠짐없이 제거해줍니다. 우리 가족이 먹을 식재료라 생각하고 깔끔하게 제거하는 것이 일차 목표입니다.

오징어 머리부분에도 자세히 보면 뼈처럼 보이는 부분이 있어요. 이 부분도 말끔하게 칼로 자르던지 가위로 오려내어 부드러운 부분만 남게 해주세요.

다리와 몸통을 분리하다 보면, 아래 사진처럼 다리에 내장이 붙어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땐 놀라지마시고 다리 윗부분 내장을 가위로 잘라버리면 됩니다.

오징어 다리 부분은 몸통과는 다르게 맛있는 식감이 있기에 버리면 안됩니다. 다리 손질방법은 먼저 다리를 반으로 갈라서 넓게 펼쳐지게 만들어 주세요.

넓게 펼쳐지는 다리 윗부분 사이에는 오징어 입과 눈처럼 보이는 부분들이 보입니다. 이 부분들을 먹는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다 제거하고 다릿살만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쉽게 말해서, 눈에 보이는 이상한 부분들은 모두 잘라내면 됩니다.

이렇게 순식간에 3마리의 오징어를 깔끔하게 손질했습니다. 이제 오징어 볶음 재료가 될 수 있게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는 일만 남았습니다.

오징어 몸통은 넓게 펴서 길게 가로로 길게 잘라주면 됩니다. 가로 썰기가 끝났다면 오징어 몸통 정중앙을 세로로 잘라서 좌우 2부분으로 나눠줍니다. 딱 이정도 사이즈로 썰어주는 것이 오징어 볶음으로 먹기에 적당한 사이즈인 것 같습니다.

오징어 다리는 요리사의 마음이 가는대로 크기를 정해서 썰어주면 됩니다. 딱히 정해진 사이즈는 없으니 정말 요리사의 느낌대로 잘라주세요.

오징어 볶음 야채 손질과 준비 방법

주 식재료인 오징어의 손질이 끝났다면, 이제 볶음요리에 들어가는 야채와 양념장을 준비해볼께요. 먼저 오징어 볶음에 필요한 식재료를 아래에 알려드리니 준비사항을 체크해주세요.



◈오징어 볶음 황금레시피 재료 리스트

-싱싱한 오징어 3마리

-양파 1개, 양배추 1/4개

-대파(파기름 낼 때)

-식용류

-진간장, 설탕

-다진마늘, 고춧가루, 고추장

야채는 양파와 양배추 2개만 준비하면 됩니다. 양파는 껍질을 잘 까서 씻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면 되구요. 양배추는 1/4정도만 필요하니 알맞은 양만큼 썰어주세요.

양배추를 씻는 팁으로 흐르는 물에 양배추를 씻으면서 식초 몇 방울을 떨어뜨려주면 더 깔끔한 채소 및 야채손질을 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손질한 야채와 오징어를 그릇에 담고 잠시 옆에 준비해 둡니다. 그 다음은 오늘의 황금레시피 하이라이트인 오징어 볶음 양념장을 만드는 법을 공개합니다.

오징어 볶음 양념장 만드는법

오징어 볶음의 맛을 결정짓는 오징어 볶음 양념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먼저 다진마늘 1.5큰술을 양념장 만드는 용기에 넣어주세요. 저는 집의 냉장고에 다진마늘을 먹기 좋은 사이즈로 소분해서 얼려두고 사용합니다. 이렇게 사용하면 요리할 때마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하나의 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오징어 볶음 양념 황금레시피

-다진 마늘 1.5 큰술

-고춧가루 1.5 큰술

-진간장 6큰술

-고추장 3큰술



다진 마늘을 준비하고 그 위에 고춧가루 1.5큰술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진간장을 6스푼을 넣으면 되는데 눈대중으로 하지말고 큰스푼을 이용해서 6번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양념장 재료는 고추장 3스푼을 넣으면 됩니다. 오징어 볶음의 맵기 조절은 고춧가루와 고추장이 얼마나 매운지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너무 매운 고추장이라면 조금 덜 넣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매운정도는 요리하는 사람이 맛을 봐가면서 양념장을 만드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오징어 볶음 맛있게 볶기 시작

오징어 볶음을 시작하는 순서는 먼저 프라이팬에 대파를 넣고 파기름을 내 줍니다. 대파값이 비싸다고 하지만 맛있는 오징어 볶음을 만들기 위해 대파를 듬뿍넣고 고소한 파기름을 만들어 주세요.

어느 정도 파기름이 생기면 식용류를 정당량 붓고 오징어만 넣어서 살살 볶아주기 시작하세요. 화력좋은 쎈불에 오징어를 볶아야하며 생 오징어의 색깔이 잘 익은듯 보일때까지 볶아주세요.

오징어 볶음 맛있게 만드는법의 비법이라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 시점에 설탕 3스푼을 넣어줍니다. 단맛을 내기위해 넣는다기 보다는 전체적인 오징어 볶음 양념의 맛을 더해주기 위해서 설탕을 첨가해 주고 조금 더 볶아줍니다.

설탕가루가 다 사라진 듯 보이면 만들어둔 양념장을 모두 넣고 오징어 볶음을 더 볶아주면 됩니다. 지금 쯤되면 어느 정도 오징어 볶음의 비쥬얼이 나타날꺼에요.



양념장이 오징어 구석구석에 스며들 수 있게 쎈불을 켜놓고 계속해서 저어가면서 볶아주세요. 계속 저어주지 않으면 양념장에서 탄 맛이 나기 때문에 계속해서 저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요리의 마지막 단계에서 준비해둔 야채를 모두 넣고 양념장, 오징어와 함께 슥삭슥삭 비벼주세요. 처음에는 양배추와 양파의 양이 많은 듯 보일 수 있지만, 볶다보면 야채 숨이 다 죽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오징어 볶음 요리를 소면과 함께 먹으면 한끼식사 또는 술안주로 최고의 요리가 탄생합니다. 소면을 만드는 방법은 쉽게 할 수 있기에 저는 황금레시피에서 생략했습니다.

마지막 보너스로 오징어 볶음 맛있게 만드는법 영상을 제작해서 여러분과 공유합니다. 어려운 것 같지만 알고보면 쉬운 오징어 볶음 요리! 오늘 밤 요리로 한번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https://tv.kakao.com/v/419147167

2021.04.28 - [생활 노트/요리 노트] - 호박전 만드는방법 초간단 호박전 요리영상 추가(feat.쥬키니 호박)

 

호박전 만드는방법 초간단 호박전 요리영상 추가(feat.쥬키니 호박)

호박전 만드는방법 초간단 호박전 요리 영상 추가(feat.쥬키니 호박) 방콕 시대 또는 집콕 시대로 불리는 최근 기간에 집에서 요리를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집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easyinfostorage.tistory.com

2021.04.14 - [생활 노트/요리 노트] -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 부드럽게 하는 방법 공개(feat.육수)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 부드럽게 하는 방법 공개(feat.육수)

진미채볶음 황금레시피 엄마 비법 공개! 전국민이 사랑하는 국민반찬하면 뭐가 가장 먼저 떠오르세요? 아마도 우리나라 사람중에 진미채볶음을 싫어하는 분은 없을꺼에요. 항상 밥 반찬으로 먹

easyinfostora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