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유기동물 입양 지원비! 입양비 정부 지원금 신청

매년 늘어만 가는 유기묘와 유기견들의 소식에 눈시울을 붉힐 때가 많습니다. 반려견과 함께하는 저로서는 고의적으로 동물을 유기하는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기 힘드네요. 우리 정부는 유기견, 유기묘 등 유기동물을 입양하는 새로운 가족에게 소정의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아직 많이 홍보된 정책이 아니라서 소수의 국민들만 알고 있는 정보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러분들과 '유기동물 입양 지원사업'을 공유하는 내용으로 채워보겠습니다.

유기동물 현황과 유기동물 입양률의 변화

매년 국내에서 반려동물 유기사건이 쉴새없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의적이든 실수든 한번 함께하기로 마음먹은 반려동물을 잊어버린다는 사실은 가족을 잃어버리는 것이나 다름없는 일이에요. 이런 사고가 2016년 9만 마리에서 2019년 기준 136,000마리로 너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이에 반해 유기동물 입양 건은 증가추세가 더디게 나타나고 있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정체중인 유기동물 입양 사례를 해결하고자 유기동물을 입양하는 분들에게 소정의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반려동물 입양을 결심한 분들은 10만원이라는 입양 지원비때문에 입양 결정이 좌우되지는 않을꺼라 생각합니다. 그래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입양비인만큼 챙길 수 있는 것은 챙겨야 한다고 봐요. 유기동물 입양지원금을 받으려면 어떤 신청자격조건이 있는지 확인해볼께요.

참고로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동물보호와 복지를 위해 여러가지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유기동물 입양 비용 지원사업과 함께 복지 교육 및 홍보, 동물보호복지 실태조사, 길고양이 중성화수술 지원 등 우리와 함께하는 동물들의 생존을 위해서도 크게 힘쓰고 있습니다.

유기동물 입양 지원비 금액과 지원대상

입양 지원금을 지급하는 대상은 동물보호센터를 통해 유기동물을 입양한 가족으로 한정됩니다. 혹시 입양을 계획중인 분들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정한 동물보호센터를 통해 입양을 알아보세요. 그럼 정부에서 지원하는 '유기동물 입양 지원금'을 마리당 최대 10만 원까지 수령할 수 있습니다.

※입양비 지원대상
조건 1) 동물보호센터에서 보호중인 유기동물을 입양한 분
조건 2) 입양한 동물을 '동물등록'을 완료하고 신청한 분
조건 3) 입양일로부터 6개월 이내만 지원



◈유기동물 입양 지원비 금액 산정
→지원내용에 포함되는 소요 비용이 20만 원 이상일 때
=지원금 10만 원 지급
→지원내용에 포함되는 소요 비용이 20만 원 미만일 때
=지원금은 소요 비용의 50% 지원
예)소요 비용 15만 원 지출 시, 7만 5천원 지급

 

위의 설명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유기동물을 입양하고 사용되는 모든 지출에 지원금이 허락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에서 설명드리는 지원내용과 동일한 사유에서만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입양 지원금 지원내용 확인

지원금을 신청하기 전에 먼저 아래의 입양비 지원항목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표기된 지출사유 외에 사료값이라든지 반려동물 용품, 장난감 등의 구매에 사용된 금액으로 유기동물 지원금 신청은 불가합니다.

본 사업이 시행되던 초기에는 미용비는 지원항목에 없었지만, 유기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사회적 분위기를반영하여 유기동물 입양 후 미용에 사용된 비용으로도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어요.

중앙정부에서 발표한 유기동물 입양 지원비는 최대 10만원입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속해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여건에 따라 지원금액과 지원요건 등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지원금을 신청하기에 앞서 해당 지자체에 직접 문의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자체마다 지원금과 조건이 다를 수 있음에 주의!
◈지원금 신청 전, 직접 문의해보기!
◈입양비를 지원하는 분과 입양자가 동일해야 지원 가능!

유기견 유기묘 입양신청 시 주의사항

1인 가구의 증가와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인한 반려동물 가구 수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올바른 반려문화에 대한 인식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유기동물을 반려가족으로 맞기 위해서는 먼저 심도있는 고민과 함께 동물보호센터에서 직접 자원봉사프로그램에 참여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몇 시간 안에 새로운 가족을 결정하기란 정말 힘든일이에요. 입양을 염두해두고 있는 유기동물을 몇 일동안 주기적으로 만나보고 시간을 함께 보내본 뒤 결정하는 것이 현명한 결정으로 이어질 것이라 생각해요.

유기동물을 새로운 가족으로 맞이하려는 분들은 한 생명의 평생을 함께 할 것이라는 다짐을 하고 결정을 해야합니다. 한번 주인을 잃은 아픔이 있는 동물을 또 다시 유기를 하거나 입양을 취소하는 것은 동물에게 더 큰 아픔을 가져다 주는 일이기 때문이에요.

유기동물 입양비 신청방법 신청서류

반려견이나 반려묘 입양 후 지원금을 신청할 때는 아래에 6가지 서류를 모두 준비해서 정해진 기관에 신청해야 합니다.

◈입양 지원금 신청방법
1) 동물보호센터에 직접 방문 접수
2) 동물보호단체가 있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담당부서를 직접 방문접수
3) 위의 지자체에 FAX나 이메일 접수도가능
-지자체 담당부서에 신청가능 방법 문의해보기!



다시 한번 강조해야 할 부분은, 분양확인서에 적힌 분양인 성명과 입양비 지원 신청자가 동일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또한 통장명의자도 동일인이어야만 지원금이 지급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지금까지 설명드린 모든 과정이 입양 후 6개월이 경과하기 전에 모두 이루어져야 지원금 수령이 가능해요. 새로운 유기동물을 가족으로 맞이한 분들은 예방접종이나 미용 등 어떻게든 지출이 발생할테니 하루 빨리 지원금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