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2021년 경기도 소비지원금 신청 2차 지원

작년 2020년에 시행됐었던 경기도민을 위한 소비지원금 지원제도가 2021년에도 지역민의 재난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현재 활발히 진행중입니다. 지난 6월 1일부터 경기도 소비지원금 신청이 시작되어 도민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지원금이 예산 소진 시까지만 지원되는 방식이라서 발빠르게 움직이는 지역민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2021년에도 시행되는 소비지원금 2탄

경기도는 작년에 지역민들의 뜨거운 지지가 있었던 소비지원금이 올해 지원 예산을 마련하고 2차 지원에 나섰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지역민이 20만 원을 경기지역화폐로 충전하면 지원금을 7만원 수령하여 27만 원까지 사용할 수 있는 마법같은 지원금 제도입니다.

◈소비지원금 지급기한: 2021년 6월 1일 ~ 예산 소진시까지
◈지원대상: 경기도민으로 약 124만 명 예상
◈소비지원금 1차 지원대상도 2차 지원금 수령 가능!



쓰면 쓸수록 혜택은 늘어난다는 경기지역화폐, 경기도 소비지원금과 함께 경기도 내의 경기 활성화에 이바지를 하고 있는데요. 이번 지원금은 전국 어디서나, 경기도 내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지원 화폐가 아니며 경기지역화폐 가맹점 및 사용처에서만 사용가능 합니다.

지난 1차 소비지원금 지원 당시와 달라진 점이 있다면, 소비지원금이 3만 원에서 5만 원으로 상향조정됐으며 특정시점 요건 충족자를 선발하여 지원하는 방식에서 지원금 수급자격이 되는 즉시 지원하는 방향으로 바뀌었습니다.

지원금 신청조건과 지원금액

경기도 소비지원금은 생애 1회 지원하는 요건이 적용되어, 일찍 지원금을 모두 소비했다고 해서 다시 재신청할 수는 없습니다. 지원금 지급내용은 소비지원금으로 5만 원과 함께 인센티브로 2만 원이 추가 지원됩니다. 소비지원금은 경기지역화폐를 처음 사용하는 자와 기존 사용자의 지원기준을 다르게 적용하여 지급하고 있습니다.

생애 최초로 경기도 지역화폐를 충전하는 분들은 무조건 20만 원 이상 충전해야 소비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20만원 충전 즉시 5만원 소비지원금과 인센티브 2만원이 사용실적과 무관하게 지급됩니다.

◈지원금 7만원 = 소비지원금 5만원 + 인센티브 2만원
◈즉시 지급 조건은 경기도 내 시군에 따라서 상이함!
(해당 정보는 아래에서 따로 알려드립니다.)
◈인센티브 2만 원은 시군의 예산 소진시에 10% 미만의 금액이 지급될 수도 있어요.



기존에 지역화폐를 사용해오던 분들은 20만원 이상 경기지역화폐를 소비하면 소비지원금 5만원과 2만원이 추가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소비지원금 사용 시 유의사항!

지원금을 수령할 때 또는 사용할 때 경기도민들이 주의해야 할 점을 알려드립니다. 경기지역화폐를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첫회에 바로 20만 원 이상 충전해야 소비지원금으로 5만원이 지급된다는 점과 기존 사용자들은 6월 1일 이전에 충전한 지역화폐 사용금액도 포함하여 20만원 이상 사용하면 지급요건을 갖춘다는 점이 다릅니다.

◈지급된 소비지원금은 지급일로부터 1개월 이내 사용해야 합니다!

 

기존의 화폐 사용자는 2021년 6월 1일부터 사용하는 금액이 소비지원금으로 사용한 금액으로 산정되므로 1달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경기도 소비지원금 신청방법과 지급방법 정리

본 사업 공고에는 신청자 조건에 따라 충전금액이나 사용금액이 충족할 시에 바로 소비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나와 있지만 예외적으로 성남시와 김포, 시흥시는 주 1회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여기 3곳의 지역민들은 이 점을 유념하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충전금액 및 사용금액 확인 즉시 지원금 지급
;경기도 내 18개 시군 적용
◈주 1회 지급하는 방식
;성남시, 김포시, 시흥시



지역화폐를 충전하고 소비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곳은 김포, 시흥, 성남시를 제외한 28개 시군은 모두 동일합니다. 경기지역화폐 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농협중앙회, 새마을금고, 신협 등에 방문신청하던지 편한 방법을 택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반면 김포시민들은 '착한페이'앱을 통해서, 시흥과 성남시민들은 지역상품권 chak앱을 통해서만 모바일 지역화폐를 신청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거주하는 지역의 신청방법을 잘 확인하시고 경기도 소비지원금을 어서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