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진주시 행복지원금 신청방법과 신청기간

코로나19로 힘겨워하는 국민들을 위해 중앙정부에서 그리고 지역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금을 지급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라도 진주시에서도 '진주시 행복지원금'이라는 제도를 마련하여 관내 시민들에게 삶의 작은 보탬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 글은 진주시 행복지원금 신청을 위해 사업 공고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진주시청 행복지원금 지원대상

진주시의 지역경제도 살리고 시민들의 생계도 지원하는 행복지원금은 진주시 내 모든 시민들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재난지원금입니다. 진주 시민이라도 공고에서 명시한 일정의 조건을 갖추어야 지급되는 행복지원금입니다.

진주시민이라 할지라도 지난 2021년 4월 11일 24시가 되기 전에 진주시로 전입을 마친 분들에 한해서 행복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최소 거주기간 조건을 이와 같이 갖춘 진주시민들만 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지원금액; 진주시민 1인당 100,000원 씩

행복지원금의 지급액은 1인당 10만 원으로 정해졌으며, 4인 가구라면 40만 원의 진주 행복지원금이 지급됩니다. 또한, 한국 국적을 가진 진주시민뿐만 아니라 등록외국인과 재외국민거소신고자도 지원대상에 포함되어 전 시민이 지원받는 사업입니다.

지원금 신청기간과 신청방법 요약

진주시민들은 행복지원금을 온라인과 방문 중 선택하여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진주시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별도의 본인인증 과정을 거쳐 온라인 신청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원래 5월 30일까지 온라인 신청이 마감이었으나, 6월 6일까지 연장되어 온라인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기간: 5월 17일 ~ 6월 6일 24시까지
◈방문 신청기간: 6월 7일 ~ 7월 16일까지
◈외국인,기타대상 신청기간: 7월 19일 ~ 23일까지



온라인 신청기간을 놓친 진주시민은 거주하는 읍면동 사무소 및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진주 행복지원금을 신청하면 됩니다. 방문 신청은 세대주가 방문해서 지원금을 수령하는 것이 원칙이며, 세대원이 방문할 때는 별도의 준비서류를 갖추고 방문해야 합니다.

진주시 행복지원금 지급방법 및 사용처 정보

진주시 자체적으로 지급되는 재난지원금은 진주사랑상품권(모바일)으로 지급받거나 선불카드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시에는 둘 중 택1을 할 수 있지만 현장방문 시에는 선불카드로만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진주시 행복지원금 사용처는 모바일 진주사랑으로 수령한 분들은 등록가맹점에서만 사용가능하고, 선불카드로 수령하신 분들은 진주시 내에서 어디서든 사용가능합니다. 단, 대형마트나 백화점, 유흥주점 및 사행행위 업소, 온라인쇼핑몰에서는 행복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온라인 신청과 방문신청 준비서류

지원금 온라인 신청은 간단하게 본인 명의의 휴대폰으로 인증을 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 후, 선불카드로 지원금을 지급받으려는 분들은 5부제 운영 조건을 지켜서 주민센터에 방문 후 수령하면 됩니다. 방문시 신분증을 꼭 지참해야 하며 제3자에게 위임하여 수령할 수 도 있답니다.

현장방문의 경우, 7월 16일까지 5부제 시행날짜에 맞춰서 방문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미성년 세대원은 개인이 직접 신청할 수 없으며 세대주가 증빙서류(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를 지참하고 방문해야 합니다.



아래의 표는 행복지원금 신청방법에 따른 세부 신청기간과 신청대상에 대해 잘 정리해놓은 표입니다. 기타 지원금 지급에 대한 세부내용도 함께 나와 있으니 보고 참고시면 됩니다.

방문접수 시 지켜야할 사항

아무래도 지금은 코로나19 시국이기 때문에 방문접수 시 준수사항을 꼭 참고해야 합니다. 진주시 행복지원금은 선착순으로 지급되는 것이 아니므로 너무 급하거나 혼잡할 때 방문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청서는 우편으로 배송된 서류에 미리 작성하고 세대주나 세대원이 일괄 신청 및 수령할 때는 위임장, 수령동의서, 개인정보동의서 등을 미리 준비해서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민센터 현장 방문신청에는 출생년도 5부제를 실시하여 혼잡을 피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5부제 시행 날짜를 확인하고 본인의 출생년도에 맞는 날에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