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보다도 건강에 신경을 써야할 임산부를 위해 우리 정부에서는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사업을 실시중입니다. 임산부의 건강을 챙기면서 농민들의 소득 개선도 지원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정부정책입니다. 국가지원금으로 건강한 먹거리를 구매할 수 있는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사업내용을 요약해서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 개요
작년에 이어 2021년에도 우리나라 임산부의 건강을 책임지는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공고가 발표되고 사업대상 지역을 선정했습니다. 아쉽지만 전 지역에 있는 임산부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 아니기에 사업시행지역으로 선정된 곳에 거주하는 임산부만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입니다.
사업규모는 임산부 8만 명을 대상으로 시행되며 1인당 연 48만 원의 친환경 농산물 구매비용을 지원합니다. 지정된 농산물 구매시 20%의 자부담금이 있다는 사실은 꼭 기억하시고 자세한 구매 방법 및 지원금액 내용은 아래에서 다시 한번 설명드리겠습니다.
◈친환경 농산물 구매 지원사업 요약 1) 신청자격; 신청일 현재 임산부 또는 출산 후 1년 이내의 산모 -(보건복지부 사업)영양플러스 사업을 지원받는 중인 임산부는 제외! 2) 사업기간: 2021년 12월 15일까지
농산물 꾸러미 지원내용과 지원품목
지원사업에서 가장 주요한 포인트인 지원내용에 대해 설명드릴께요. 임산부 국가지원사업으로 친환경 농산물 구매를 지원하는 금액은 임산부 1인에게 연간 48만원을 지원하며 자부담금 20%로 96,000원은 신청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80%의 국가지원금과 20%의 신청자 자부담금으로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앞의 설명에서 영양플러스 사업지원을 받는 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했잖아요. 하지만 과거에 영양플러스 사업 참여자는 관계없으며 현재 시점에서만 영양플러스 지원사업 대상자만 아니면 됩니다.
◈임산부 지원금 사용의 예 10만 원의 농산물 꾸러미를 구매한다고 했을 때, 8만원은 지원받은 금액으로 결재하고 2만원은 자부담금이므로 신청자가 결재해야 합니다.
2021년에 친환경 농산물 구매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임산부는 총 11개 시군구 및 광역시, 특별시에 거주하는 분들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빠른 시일내에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발표했지만 2021년에는 현재 지원가능 지역의 임산부들에게만 혜택이 돌아갈 듯 합니다.
◈사업 시행지역 요약 1) 전라남도, 전라북도, 충청북도, 강원도, 제주시 내 임산부는 모두 지원합니다. 2) 서울특별시, 대전광역시 내 임산부도 모두 지원대상이 됩니다. 3) 경상남도, 경상북도, 경기도, 충청남도는 일부지역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4) 위에서 언급하지 않은 지역은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사업 시행지역이 아닙니다.
이 사업은 시범사업으로 시행되는 사업이라서 시범사업 선정지역 내의 지원대상만 혜택이 돌아가게 됩니다. 농림축산부의 발표에 따르면, 지역선정 평가 기준은 친환경 농산물 생산기반과 유통, 공급업체 현황 등을 고려하여 지자체 광역단위 사업추진 역량을 고려하여 평가했다고 전했습니다.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신청방법
농산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관리하는 Eco eMall에서 본 사업의 모든 신청과 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에코몰(www.ecoemall.com)을 이용해서 신청 ◈방문신청; 거주지 내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신청 가능
◈제출서류 -출생증명서(의료법 제17조 및 시행규칙 제11조) -임신, 출산확인서
◈지원대상으로 선정되면 고유번호 16자리를 받게 됩니다. -이 번호로 에코몰에 회원가입을 하고 친환경 농산물을 구매합니다.
이번 사업은 임산부 8만명 지원이라는 한정된 지원대상으로 시행하는 사업이므로 예산이 빨리 소진되면 조기마감될 수도 있습니다. 벌써, 지자체 별로 신청을 마감한 곳도 있는데요. 아래의 표에서 이미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 예산이 소진된 곳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