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따라 현재 정부에서는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과 별개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역민들을 위해 개별적으로 재난지원금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전라북도에서는 지역 내 도민들을 위해 '전북 재난지원금' 지급 신청을 현재 진행중입니다.
이미 이 재난지원금의 지원금액이 10만원이라는 사실은 다 알고 계실꺼라 생각하고, 제가 전해드릴 내용은 정확한 신청방법과 신청자격 그리고 준비서류에 대해 정보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전북 긴급 재난지원금 사업 개요
전라북도 내에 거주하고 있는 분들은 지금 이 글을 보는 즉시 전북 재난지원금 신청을 위해 행정복지센터 방문날짜를 확인하십시요. 이번 사업의 지원대상은 주민등록상 전북도 내에 거주지가 확인되는 분들이며 결혼이민자와 영주자젹자 모두 가능합니다. 단, 사업공고일인 2021년 6월 21일 24시를 기준으로 전북도에 주민등록이 완료된 분들에 한해서 지원됩니다.
◈재난지원금 신청하기 요약 (1) 지원대상; 전북도내 주민등록자, 결혼이민자. 영주자격자 -사업시행공고일 전까지 출생하고 출생신고를 마친 자도 가능 (2) 거주기간자격; 2021년 6월 21일 24시 전까지 전북에 주민등록 및 체류지 등록이 완료된 자 (3) 신청기간; 2021년 7월 5일부터 8월 6일까지 (4) 신청장소; 주민등록지 내 읍면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5) 지원금 사용기한; 2021년 9월 30일까지 -사용기한까지 사용못한 지원금은 환수조치 예정!
※전북 재난지원금은 신청주의! 이번 지원금은 지자체에서 알아서 지급하는 지원금이 아니라, 신청을 해야 지급받을 수 있는 신청주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신청자의 신분증과 신청서를 제출하고 꼭 10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지원받으시길 바랍니다.
신청자격과 신청서류 상세내용
전라북도에서 지급하는 재난지원금은 신청자격을 가능한 여러 관계에 있는 분들도 가능케 했습니다. 우선 본인이 직접 신청하는 경우와 세대주 및 세대원이 신청하는 경우, 동거인 및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까지 자격에 따른 준비서류와 함께 지원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은 본인이 직접 신청하되, 세대주 또는 세대원이 일괄신청 가능 ◈미성년자는 직접 신청 불가! ◈대리 신청 및 수령자는 위임장과 위임하는 사람 신분증 제시 ◈등록외국인은 결혼이민자나 영주자격 취득자만 해당 -이 경우 대리신청불가(각 시군구청에 문의 바람) ◈취약세대, 독거노인, 사회복지시설 거주자 등은 현장방문 교부 예정
신청자의 자격 및 위임자와의 관계에 따라 아래의 표를 보시고 준비해야 할 구비서류와 지참물을 확인하십시요. 그리고 재난지원금 신청서는 각 시군의 홈페이지 공고에 있으므로 거주하는 시군의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신청서에는 위임장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재난지원금 신청을 위임하려는 분들은 위임동의 작성란을 확인해주세요.
지원금 신청절차와 신청가능 날짜 확인
재난지원금을 신청하고 지급하는 절차를 간단히 요약하면 신청자는 거주지 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서 본인 신분을 확인받고 수령 확인란에 서명을 한 후, 카드로 지원금을 교부받게 됩니다. 지원금 지급은 현장에서 당일 교부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시국이라 관공서의 혼잡방지를 위해 요일제 신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요일별 5부제 신청일 운영; 출생년도 끝자리에 따른 신청요일 분류 -출생년도 끝자리; 1, 6 = 월 -출생년도 끝자리; 2, 7 = 화 -출생년도 끝자리; 3, 8 = 수 -출생년도 끝자리; 4, 9 = 목 -출생년도 끝자리; 5, 9 = 금 -예시) 1992년생은 화요일에 방문신청 후 지원금 수령
아래의 표는 전북 김제시의 공고내용으로 토요일과 일요일에도 신청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각 시군에는 공휴일 지급으로 혼잡을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으니 정확한 공휴일 신청 가능일은 직접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해보시고 주말 방문을 계획하시길 바랍니다.
지원금 사용가능처 및 사용방법
전북 재난지원금은 10만원을 수령한 날부터 9월 30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해진 기한내에 전액 사용하지 못할 시에는 남은 잔액은 환수조치됨을 유념하세요. 지원금을 받은 도민은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시군에서만 10만원을 사용할 수 있으며 재난지원금 사용 제한 업종은 지난 2020년 1차 전국민 재난지원금 사용제한 업종과 동일합니다.
◈지원금 카드 분실 시 재발급 불가 -단, 카드 수령 후 기명 등록을 한 경우는 재발급 가능 ◈타 시도 본사 직영 프랜차이즈 사용 불가 -예외적으로, 가맹 프랜차이즈에서는 사용가능 ◈농협중앙회 하나로마트 2개소에서 사용불가
혹시 정부의 한시생활지원금이나, 실업수당, 청년기본소득 등의 혜택을 받고 있어서 이번 전북 재난지원금 수령이 힘들거라 생각하셨다면 걱정하지마세요. 이 재난지원금은 보편적 지급 사업으로 다른 복지 정책 지원금과 중복해서 참여하고 지원금 수령이 가능하답니다.
이 사업은 전반적인 사업 시행 내용와 공고는 전북도의 규칙을 따르지만, 세부적으로 각 시군의 사업시행 내용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므로 재난지원금 문의는 거주하고 있는 시군에 직접 해봐야합니다. 전북재난지원금은 선착순 지원이 아니므로 서두를 필요는 없지만, 당일 지급되는 지원금이므로 빨리 수령한다면 그 지원금을 신청자가 오랜기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서 본인의 거주주 내 주민센터 위치를 확인하고 방문 계획을 세워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