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스포츠강좌 이용권 신청 상세내용

국내 저소득층 자녀들을 위한 복지사업으로 스포츠 바우처가 지원되고 있습니다. 정확한 사업 명칭은 스포츠강좌 이용권으로 가구 소득수준 때문에 스포츠 활동에 제약을 받는 유소년과 청소년들이 지원대상이 됩니다. 오늘 글은 스포츠강좌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과 신청기간 그리고 지원금 내역까지 상세히 알려드리는 내용입니다.

스포츠강좌 이용권은 어떤 지원사업?

본 사업은 유소년 및 청소년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스포츠복지 사회 구현을 위해 정부기관에서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참여대상이 여가활동과 스포츠 활동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사업의 혜택을 받는 국민은 전국민이 대상이 아니므로 신청자격과 조건을 확인부터 해야 합니다.

출처: 스포츠강좌 이용권 홈페이지 캡처

◈사업 운영
-지방자치단체(광역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
◈사업재정지원 및 기획
-문화체육관광부,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 국민체육진흥공단
◈사업재원 비율
-국민체육진흥기금 70% + 지방자치단체 30%



지난 2009년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시범사업이 시작된 이후로 지금까지 기초생활수급자 및 저소득층 자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의 시작은 규칙적인 여가활동과 체육활동이 유소년기에 질병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 발표로 시작됐는데요.

지원대상으로 선정되면 해당 유소년과 청소년에게는 체크카드 형태의 스포츠강좌 이용권이 지급됩니다. 지급받은 대상은 이용권 사용 지정시설에서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으며 스포츠 강좌 수강비를 일부분 지원받는 형태로 본 사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용권 신청자격과 지원금액

앞서 알려드린대로,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이 아니라 저소득층 가구 및 특정계층의 자녀의 스포츠활동을 지원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의 자녀분들이 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학교와 가정에서 범죄피해를 입은 가구의 자녀들은 심적안정과 재활을 위해 이번 이용권 지원대상에 포함됩니다.

◈연령조건; 만5세부터 18세까지
◈소득조건 및 수급자격
-기초생활보장제도 내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가구의 자녀
-차상위계층의 자녀(한부모지원가구, 차상위 장애 자활 포함)
-학교, 성폭력, 가정폭력 등 범죄피해가구 자녀
◈월 8만원 지원(8개월 스포츠활동 강좌비)
-8만원을 초과하는 수강료는 본인부담
※사업공고에 있는 선정순위에 따라 지원대상 선정!



강좌 이용권 신청자격에서 눈에 띄는 부분이 범죄피해가정의 자녀분들은 누적이용기간에 따른 선정순위 변동에 제한이 없으며 다른 저소득층 가구의 자녀들에 비해 지원대상으로 우선선정된다는 점입니다. 그 다음 선정대상으로 이용권 신규 신청자 및 30개월 미만으로 사용한 기초생활수급자 가구 그리고 차상위계층과 한부모가정의 자녀 순으로 선정순위가 이어집니다.

위의 표를 통해서 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대상 선정순위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이용권 신청기간과 신청방법

스포츠강좌 이용권을 신청하고자 하는 분들은 전용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신청하거나 시군구청 또는 주민센터에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시군구청에서 심사를 통해 지원대상을 선발하고 신한카드를 통해 전용카드가 발급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신청결과는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며, 개인별 문자메세지 또는 톡으로 전송됩니다!

◈이용권 신청이 가능한 자
1) 지원대상 신청자 본인
2) 신청자가 속한 가구의 가구원, 친척, 관계자
-보호시설에 거주중인 유소년 및 청소년; 시설장이 신청
-외국인 등록번호 소지자도 신청가능(서면신청 필수)
6)(출처; 서면제출용 신청서 양식 캡처)

스포츠강좌 이용권 신청시 주의사항과 필수내용

대리 신청의 경우, 14세 미만 아동을 대리하는 분들은 법정대리인이거나 법정대리인의 위임을 받은 분들만 대리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다자녀의 경우, 각 자녀별로 신청은 따로 진행을 해야 하며 주민등록등본상의 거주지의 지자체에서 신청을 해야 하는 점을 주의하세요.

◈다자녀 가구 신청방법
-자녀별로 각각 신청접수; 2명의 자녀 개별 신청
◈주민등록등본 상 지자체 신청 필수
-거주지 기준이 아닌 주민등록상 기준
-2개 이상 지역 신청시 지원취소
-타 지역 신청시 선정되지 않음



지원대상으로 선정되고 나면 신한카드를 통해 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금 수급을 위해 체크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직접 방문해서 신청자와 카드 발급자의 정보를 동일하게 해서 발급받아야 해요. 만약, 카드를 발급받지 않으면 카드회사에서 직접 안내전화가 간다고 하니 스팸전화라고 피하지말고 꼭 받아야 합니다.

강좌 개설과목 찾는 방법

우선 이용권 지원대상으로 선정되고 나면, 어떤 스포츠강좌를 수강할 것인지 또는 우리 지역에 어떤 스포츠강좌가 개설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스포츠강좌 이용권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하단부에 '시설 및 강좌조회'라는 코너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통해 원하는 스포츠강좌를 찾아볼 수 있답니다.

개설강좌를 찾는 방법의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서울시 마포구로 검색을 실행해봤습니다. 현재 이 지역에는 총 3개의 스포츠강좌가 개설되어 있으며 위치와 강좌내용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온라인 강습도 개설되어 있어서 상황별 강좌 수강이 가능하게 됐습니다.

혹시 소득이 낮은 가정의 자녀분이 이 글을 본다면, 스포츠강좌 이용권 신청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관하는 스포츠강좌 이용권 사업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