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청년도전 지원사업 모집 공고 상세내용

국내 미취업 청년들을 위한 정부 정책이 다양한 지자체와 관련부처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고용시장은 끝도 없이 최악의 상황을 맞이 하고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는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청년도전 지원사업을 실시합니다. 다른 정책들보다는 조금 생소하게 들리는 이 사업에 대해 깔끔하게 정리하는 글을 준비했습니다.

청년들을 위한 새로운 취업 정책

지금까지 타 청년정책과는 달리 '청년도전 지원사업'은 청년들의 취업 의지를 북돋아주는 실질적인 지원정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잡코리아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재 취업준비생들 중 약 60%가 상황은 취업은 해야하지만, 취업의지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그만큼 취업난과 경제적 상황 속에 스스로 굴복하고 포기해버리는 경우가 많은거죠.

이런 심리적인 문제까지 치료하고 지원하는 것이 바로 청년도전 지원사업입니다. 다시 한번 취업시장에서 활발히 구직활동을 할 수 있도록 뒤에서 지원해주는 정부 정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전 지원사업 요약
-각 지역 자치단체 청년센터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
-참여 청년 프로그램 이수 완료 시, 20만원 지원금 지급
-국민취업지원제도, 고용촉진장려금 연계 사업

간략하게 본 사업에 참여하는 청년에게 주어지는 혜택 및 지원에 대해 위와 같이 정리해봤습니다. 이 사업에 성실히 참여하고 종료하는 청년에게는 20만원이라는 인센티브까지 있어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사업입니다. 이제부터 지원자격 및 지원대상과 신청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니 집중하세요.

청년 지원사업 신청자격

이번 청년지원사업에 신청할 수 있는 청년 조건에는 연령, 취업조건 그리고 '구직단념청년 문답표'의 점수 조건이 있습니다. 연령은 만 34세까지 적용되며 당연히 미취업 청년만 참여 가능합니다. 미취업이라도 상세 조건에 만족해야 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데요. 그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출처: 인천 청년도전 지원사업 공고 내용 캡처

◈누가 신청할 수 있나?
1) 연령; 각 지역 내 거주중인 만 18세부터 34세까지
-참고; 서울시 조건 1987년생 ~ 2003년생 까지
2) 미취업 자격; 신청일 기준 미취업 청년
-지난 6개월동안 취업 이력이 없는 청년
-지난 6개월 동안 교육 및 직업훈련 참여 이력이 없는 청년
3) 본 사업에서 제시하는 미취업청년 문답표 점수
-21점 이하일 경우에만 참여 가능
4) 고등학교 이하 또는 대학교에 재학, 휴학중인 청년 참여 불가
-졸업유예 또는 졸업예정은 졸업으로 인정 불가



위의 조건 외에도 추가적으로 각 지자체 청년센터의 사업계획에 따라 추가인원 선발 조건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사업공고를 확인하거나 사업 시행부서에 직접 문의해서 확인해야해요. 문의처 정보는 아래의 단락에서 정리해서 공유하겠습니다.

사업 상세내용과 신청방법

본 사업은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고 있지만, 지역자치단체 내의 청년관련 부서 및 단체에서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인 사업취지 및 내용은 비슷하지만 세부적인 교육내용과 교육시간은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지원 프로그램은 4주에서 6주 정도 기간동안 30시간에서 40시간의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청년 지원 프로그램 내용
-심리상담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 작성 컨설팅
-진로 상담과 직업상담
-1대1 멘토링 서비스 제공
-프로그램 이수 완료 시, 인센티브 20만원 지급
*참여기간; 약 2개월에서 3개월(4주~6주)
(지역에 따라 다름)



위의 지원 프로그램 외에도 지역별로 상이한 부분들이 있으니 개별적으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MBTI검사를 통한 진로탐색과 설계, 주거 및 금융 자립을 위한 교육, VR면접기기를 통한 모의 면접 트레이닝 등 청년 구직자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준비서류 및 제출서류

사업 참여 신청자가 준비해야 할 서류는 위와 같습니다. 우선 문답표를 작성하여 업로드를 해야하며 그 외의 서류들은 온라인 신청시 워크넷에 업로드 하면 됩니다. 위의 준비서류 리스트는 인천광역시의 사업공고 기준이며, 지역별로 조금씩 상이할 수 있으니 지역 내 모집공고를 참고하세요.

청년도전 지원사업 신청기간 및 지역 청년센터 정보

이 사업은 2021년 6월 부터 시작되어 각 지자체마다 사업공고를 발표하고 모집일정을 공고했습니다. 신청은 공통적으로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하고 있지만, 각 지자체가 직접 웹사이트를 개설하여 모집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처: 워크넷 홈페이지 캡쳐 화면

◈서울시; 회차별 진행
-2회차; 21. 08. 09. (월)부터 21. 09. 13. (월)
-3회차; 21. 09. 06. (월)부터 21. 10. 18. (월)
-4회차; 21. 10. 11. (월)부터 21. 11. 15. (월)
-5회차; 21. 11. 08. (월)부터 21. 12. 13. (월)

◈인천시; 2021년 6월 18일부터 2021년 9월 24일까지

◈부산시; 기수별 접수
-1기; 6월 7일 ~ 7월 16일(마감)
-2기; 7월 19일 ~ 8월 27일(마감)
-3기; 8월 30일 ~ 10월 15일
-4기; 10월 18일~11월 26일
-5기; 11월 29일~12월 10일



각 지역에 있는 청년센터의 관련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센터명이 각 지역마다 특색있게 상호를 정했다는 것이 확인됩니다. 사업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주저하지 말고 아래에 있는 전화번호로 문의전화 해보세요. 친절하게 공무원들이 응대해준다고 하니 필요한 정책은 꼭 챙기도록 합시다.

마지막으로 아래에 청년도전 지원사업을 신청하고자 하는 분들과 문답표 작성을 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고용노동부 관련 링크를 첨부하오니 필요한 분들은 편하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work.go.kr/youngChallenge/index.do#none

 

청년도전지원사업

(기본) 최근 6개월간 취업 및 교육·직업훈련 참여 이력이 없고, 구직단념청년 문답표 21점 이상인 청년(만18~34세) * 기타 자치단체 청년센터에서 자체 사업계획에 따라 지원의 필요성 인정되어 참

www.work.go.k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