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임산부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 접종 안내 정보

소아 청소년층의 백신접종 사전예약이 시작되면서 국내 백신 접종완료자의 비율이 50%를 넘어 60%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소아 청소년층과 함께 임산부의 코로나 백신접종 예약이 시작되는데요. 질병관리청은 코로나19 예방접종 4분기 시행계획을 발표하고 임산부들도 백신 사전예약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임산부들이 궁금해하는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 방법, 백신 접종시 우려되는 부작용에 대한 궁금증, 백신접종 가능여부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임산부의 백신접종 위험성과 진실

임신중인 여성들 중에 코로나 백신접종에 대해 거부감을 가진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19 백신접종은 임산부에게 안전한 것으로 국외 선진국에서 발표하고 있으며, 코로나 감염과 감염시 위험성을 감소시키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접종을 시작한 미국과 영국을 비롯한 백신 선진국에서는 임산부의 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없이 코로나 감염시 중증위험 증가
(1) 국내 임산부 확진자 731명(8월31일까지)
(2) 임산부 확진자(비접종자) 위증중률이 일반인보다 6배 높음
(3) 비접종자 코로나 감염시
-조산위험 59% 증가
-저체중아 분만 위험 58% 상승
-임산부 확진자일 시, 신생아도 코로나 양성인 경우 13% 확인
◈코로나 백신접종과 태아의 건강관계
-조산, 유산, 기형아 등 발생비율은 백신접종과 연관관계 없음
-이미 임산부 백신접종을 시행한 미국의 통계결과



현재 백신관련 전문기관에 따르면, 코로나백신 예방접종이 임산부에게 나쁜 영향을 준다라는 연구 결과는 없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서 임산부도 일반인처럼 코로나백신을 접종할 수 있으며 나타나는 부작용도 일반인과 동일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이 결과는 이미 임산부 코로나 백신접종을 시행한 미국과 이스라엘에서 집계한 통계수치입니다.

임신부 백신 사전예약 일정과 접종기간

임산부가 백신을 예약할 때는 일반인과는 달리 임산부 정보를 예약시스템에 입력하거나 접종기관에게 전달해야 합니다. 임신여부와 출산예정일 등을 예약시스템에 입력하고 위탁의료기관의 의료진들이 접종자의 상황을 알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참고로 임신을 준비중이라도 코로나백신을 접종해도 됩니다. 오히려 백신접종으로 코로나 감염의 위험성이 줄어들며 조산 및 유산과 같은 합병증이 나타날 확률도 감소됩니다.

◈임산부 코로나백신 접종 사전예약 정보
(1) 사전예약기간: 2021년 10월 8일 금요일 20시부터
(2) 백신접종기간: 2020년 10월 18일 월요일부터 시작
(3) 임산부 접종 백신종류: 모더나 또는 화이자(선택불가)
◈백신 예약방법
(1) 사전예약기간에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에 접속
-임산부 정보를 입력하고 원하는 장소와 날짜 선택 후, 예약가능
(2) 질병관리청 백신예약관련 콜센터 전화예약; 대표번호 1339
(3) SNS 당일신속 예약서비스로 예약하기; 네이버 또는 카카오톡



질병관리청에서는 임산부의 접종 후 건강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3일 후, 7일 후 그리고 3개월 후, 6개월 후에 문자알림을 전송합니다. 임산부 백신접종자의 건강상태를 확인하면서 이상반응을 체크한다는 취지입니다. 단, 문자전송여부는 백신예방접종 예진시 문자 수신에 동의한 경우에 한해서만 진행됩니다.

임신부 백신 부작용의 예시와 대처법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자료를 바탕으로 임산부들이 궁금해하는 백신 부작용과 대처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서 알려드린대로 임산부라고해서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이상반응 및 부작용이 더 심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과 이스라엘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일반인과 임산부의 이상반응 수준은 유사했으며, 백신 접종으로 인해 유산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보고는 없었습니다.

◈임산부라고 해서 특별한 부작용은 없음
◈아래와 같은 증상이 확인될 시, 의료진 및 담당 산부의과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1) 심장박동 수 증가 및 두근거림
(2) 가슴의 불편함, 압박감 등의 증상
(3) 불규칙한 호흡, 호흡곤란, 실신 등
(4) 심낭염, 심근염
(5) 복통이나 질 출혈
◈발열과 같은 가벼운 증상 대처법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 복용 후 휴식
-복용 후에도 열이 지속될 시에는 가까운 병원 방문 권고



미국과 이스라엘에서 발표한 내용에는 코로나 19백신을 접종한 후 임산부에게 나타났던 부작용 증상 통계결과가 있습니다. 미국의 임산부들 5,000여명이 코로나백신 접종 후에 지속적으로 추적조사를 진행했으나, 부작용이 나타나는 비율은 일반인과 동일했습니다. 이스라엘에서도 390명의 임산부 백신 접종자를 추적조사했는데요. 조산의 경우는 없었으며 신생아의 건강 상태정도는 일반산모의 신생아와 유사한 수준이었습니다.

◈주의! 임산부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따르면, 위의 약품이 임신 20주 전후의 합병증과 양수량 감소등을 초래하여 태아에게 드물게 신장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에 임산부들은 피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임산부 코로나백신에 관한 궁금증

임산부들이 궁금해할 만한 간단한 질문을 준비했습니다.
Q) 우선, 백신 접종이 태아에게 유해한 영향을 주지않을까요?
A) 코로나 백신의 성분에는 태아에게 유해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Q) 코로나19 백신과 임산부의 유산과의 상관관계는 없나요?
A) 지금까지 접종했던 임산부(타 국가)에서는 유산과 상관관계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임신 초기 12주까지의 임산부들은 접종 전에 전문의와 상의를 한 후에 접종할 것을 추천합니다.

Q) 백신접종자가 모유수유를 하게 될 시, 위험하지 않을까요?
A) 백신접종 성분이 모유를 통해서 유아에게 전달된다는 근거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산모가 모유수유를 하더라도 아기에게 위험한 점은 없습니다.
Q) 임산부는 어느 시기에 백신접종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A) 특별한 기간은 없습니다. 어느 시기든 안전하다고 합니다.



Q) 1차 접종 후에 임신을 하게되면 2차접종을 해도 될까요?
A) 가능합니다. 백신 종류에 따라 2차 접종까지 기간만 지켜준다면 2차 접종을 해도 됩니다. 본인이 2차 접종을 연기하고 싶다면 연기도 가능합니다.
Q) 다른 백신과 비슷한 기간에 접종해도 문제없나요?
A) 임산부분들이 다른 백신과 동시 접종하거나 비슷한 시기에 접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임산부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 정보와 백신 부작용 및 팩트에 대해 정리해드렸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빠른 시간내에 속시원한 답을 전해드리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