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건강검진대상자 조회 확인방법

건강보험가입자들에게 자신의 건강을 최소한 검진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무료건강검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연령별, 상황별에 따라 격년(2년) 혹은 매년마다 무료건강검진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지난 1988년 직장피부양자들에게 건강검진을 실시한 이래로 2016년에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까지 다양한 계층에게 건강검진체계를 구축하고 지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신이 올해 건강검진대상자인지 조회하는 방법을 시작으로 무료건강검진 제도를 체계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께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건강검진대상자 조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웹사이트는 '국민건강보험공단'홈페이지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찾기 위해서는 정확한 웹주소 www.nhis.or.kr을 주소창에 바로 입력해도 되지만, 영문타자가 힘든 분들은 검색사이트에서 바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입력하고 대표사이트를 찾아 들어가면 됩니다.


건강검진대상조회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첫화면에 개인 방문자들을 위한 방문자별 맞춤 메뉴가 이미지화 되어 화면 중앙에 보일꺼에요. 그 중에 아래의 이미지에 표신된 위치에 '건강검진 대상조회'라는 이미지와 그림이 보일껍니다. 이 곳을 찾아가면 자신이 건강검진 대상자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는 장소로 갈 수 있습니다.




첫 방문자 공인인증서 등록

타 정부사이트와는 달리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는 개인의 공인인증서를 먼저 등록해야 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네요. 화면처럼 공인인증서 등록을 클릭하고 아래로 내려가서 주민등록번호 13자리를 입력하고 인증서 등록절차를 진행해보세요. 간단한 인증서 등록 절차를 마치면 공인인증서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로그인을 누르고 건강검진 대상자 및 결과 확인 등 건강검진에 관한 모든 사항을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로 넘어가볼께요.


등록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기

왼쪽에 있는 '처음 오셨나요?'부분은 조금 전까지 처리했던 순서였고, 이제 우측에 있는 '로그인'화면의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저장된 위치를 제대로 지정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면 건강검진대상자 조회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대상자 조회 여부 확인하기

아래에 이미지로 보여드린대로, 저는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가 아닌것으로 조회됩니다. 저는 건강보험 직장가입자로 짝수년도 혹은 홀수년도마다 출생년도에 따라 격년(2년)으로 건강검진대상자가 됩니다. 올해 2020년에는 짝수년도 출생자들이 대상이므로 자신의 출생년도가 홀수인지 짝수인지 먼저 확인해보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그럼 왼쪽에 있는 건강검진 결과조회 항목을 클릭하고 지난번에 받았는 건강검진에 대해 조회를 해보겠습니다. 저는 지난번에 받은 건강검진결과표가 한번 검색되어 나오고 있습니다. 받은 횟수만큼 이렇게 전산에 기록되어 언제든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어 있으니 무척 편리한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개인이 건강검진대상자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지금부터는 건강검진의 대상자 선정방식과 주기 및 검진항목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건강검진 대상자와 검진 주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반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대주와 만 20세 이상 세대원이 함께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지역가입자의 경우 2년에 한번씩 짝수년, 홀수년으로 나누어 건강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직장에 다니면서 4대보험으로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가입자들은 사무직은 2년에 1번, 비사무직은 매년마다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직장피부양자로 등록된 국민들은 만 20세 이상일 경우 2년에 1번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의료급여 수급권자들은 만 19세에서 64세까지 의료급여 수급권자분들도 2년에 한번씩 건강검진을 받는데요. 만약 만 65세 이상의 노인복지법에 의한 검진실시를 받는 분들은 일반건강검진 대상자에서 제외됩니다.



건강검진 대상 검사항목


국가에서 시행하는 건강검진을 받을 때 검진항목에 추가되는 검사는 기본항목으로 흉부방사선 검사, 혈액검사, 요검사 등이 있습니다. 그 외의 세부적인 항목은 연령과 성에 따라서 추가되고 있는데요. B형간염검사의 경우는 만 40세 이상이 되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검진항목이며, 노인신체기능은 만 66세, 70세, 80세에 해당하는 검진항목입니다.

이처럼 특정연령대에 받아야 하는 건강검진이 정해져 있으므로 아래의 표를 보시고 참고하시면 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