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코로나 백신 부작용 증상 종류별 대처방법

현재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들 사이에서 백신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정보도 있지만, 출처가 불확실한 백신 부작용 사례가 인터넷 상에서 퍼져나가고 있는데요. 정부에서 발표한 백신 부작용 사례와 함께 대처방법을 정확히 정리해서 여러분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국내 도입 코로나19 백신종류

현재 8월 말을 기준으로 국내에 도입된 백신의 종류는 총 5가지가 있습니다. 바이러스 벡터백신으로 분류되는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그리고 헥산백신(mRNA백신)으로 분류되는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이 있으며 재조합 백신 1종이 우리나라에 도입됐습니다. 정부는 모든 국민이 백신을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을 확보했으며 안전하고 신속한 백신접종을 위해 체계적인 접종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종류 및 제조사 5가지
1) 화이자 및 바이오엔텍
2) 모더나코비드-19 백신주
3) 아스트라제네카
4) 얀센 Johnson&Johnson
5) 재조합 백신 1종(노바백스)



◈백신 종류에 따른 접종횟수와 접종기간
1) 2회 접종 필요한 백신
-화이나; 21일 간격으로 2회 접종
-모더나; 28일 간격으로 2회 접종
-아스트라제네카; 8주~12주 간격으로 2회 접종 권고
2) 1회 접종 필요한 백신
-얀센 Johnson&Johnson

연령대별 사전예약과 함께 잔여백신 예약이 진행되고 있어 국민들의 백신 선택의 폭은 넓어졌습니다. 접종신청자가 원하는 백신과 시기는 정확히 맞출 수는 없지만, 시기와 종류를 어느 정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국민들의 백신접종률이 점차 올라가는대로 정부에서는 '위드 코로나'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하니, 어차피 맞아야 할 백신이라면 하루빨리 신청해서 접종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화이자, 모더나 백신 부작용 증상

먼저 화이자 백신접종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릴께요.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피로와 오한, 근육통, 두통, 발열, 설사 등으로 몸살증상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조금 더 심한 경우 구토를 하게되는데요. 이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2~3일 후에 자연적으로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화이자, 모더나 접종시 드물게 나타나는 부작용
-심근염; 심장의 근육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
-심낭염; 심장을 둘러싼 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
-급성말초 안면마비
-발진과 어지러움증
*해열과 진통제로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의약품 복용을 추천!(질병관리본부)



위의 심각한 부작용은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 접종자에게 드물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또한 호흡곤란이나 심장박동증가와 같은 알르레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럴 때는 신속하게 119에 신고를 하고 병원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미비한 근육통이나 미열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냉찜질을 해주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심낭염과 심근염이 나타나는 환자 특징
-백신접종 후 수일 이내에 발생함
-16세 이상의 남성과 젊은 연령층의 남성에게 주로 발생
-1차보다 2차 접종 후 발생 빈도가 높아짐
-대부분 치료와 휴식후 빠르게 호전됨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부작용 종류

다음으로 알려드릴 정보는 얀센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정리해드릴께요. 이번 백신 2종은 바이러스 벡터로 분류되고 있으며 간단한 주사부위의 통증과 함께 피로감, 근육통, 두통,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백신 접종자에게는 무기력증과 복통, 식욕감소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면역력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반응인데요. 이런 미비한 증상은 2일에서 3일 내에 사라집니다. 만약, 계속해서 이 증상이 이어질 경우 병원 및 의료기관을 방문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심각한 백신 부작용 사례
1)혈소판감소성 혈전증(TTS)
-백신 접종후 4~28일 사이에 발병
-접종 후 호흡곤란, 흉통, 복통, 붓기가 지속되는 경우
-접종부위가 아닌 곳에 멍이나 출혈이 생겨남
*이 증상이 발병하면 의사의 진료를 통해 조기발견 후 치료하여 회복이 가능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또는 얀센을 접종하고 위의 증상이 나타나는 국민들은 빠른 시간내에 병원으로 이동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일상생활에 문제가 없을 정도의 근육통이나 미열이 발생하는 경우는 앞서 알려드린 진통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은 2021년 6월 16일까지 국내에서 2건이 발생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국가 보상신청

위에서 알려드린 백신 접종 후 부작용이 확인되어 국민들이 피해를 입은 경우 우리 정부에서는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백신 부작용 피해보상 신청기준 본인부담금이 30만원 이상부터 신청이 가능했으나 올해부터 30만원 미만의 피해보상도 신청할 수 있게 됐습니다.

◈백신 예방접종 피해보상 신청절차
1) 신청자가 보건소에 보상신청 서류와 함께 신청
2) 보건소에서 시, 도 기관에 보상신청을 하면 기초조사와 심사를 진행
3) 시, 도 기관은 조사 후 질병관리청장에 관련 서류를 제출
4) 질병관리청에서 백신피해조사를 검토하고 전문위원회를 통해 보상심의를 완료



진료비 및 간병비 보상청구는 기준금액 30만원 전후에 따라서 준비서류가 다릅니다. 아래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백신피해보상청구 서류를 잘 확인하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 보상금액 지급 신청기한은 예방접종 피해가 발생한 날로부터 5년 이내에 주소지 관할 보건소에 신청하면 됩니다.

출처: 코로나19 정부 홈페이지

백신과 관련된 사건사고가 발생하는대로 이 포스팅의 댓글로 새로운 소식을 신속하게 업데이트 해드리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1. 백신 맞고 간이 망가지고 소장이 썩은 24세 초등교사http://naver.me/xFpDjzf4
    2021.08.31 16:58 신고
  2. 김훈태
    화이자 1차백신후 석달동앙 무자게 아픕니다
    2021.11.12 16:08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