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발급 상세안내

2021년이 마감되는 시점에서 2022년을 준비하기 위해 초등학교 취학을 준비하는 자녀를 둔 학부모님들은 취학통지서 발급을 알아보고 계실꺼에요. 교육부는 지금까지 오프라인 우편배송으로 발급하는 초등학교 취학통지서를 올해부터 온라인 발급 및 열람 서비스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교육부 발표내용과 온라인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022학년도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발급

다가오는 2022년을 준비하는 예비 초등학생 학부모님들은 초등학교 입학통지서 및 취학통지서를 처음 접하게 됩니다. 취학통지서란, 미취학 어린이가 초등학교 교육을 받기 위해 학교로 입학하는 것을 관계부처에서 허락하고 알리는 문서를 뜻합니다. 이 통지서를 발급받는 과정이 2022년 부터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발급할 수 있게 됐습니다.

◈2021년까지 우편과 인편 취학통지서 발급 문제점
-시간과 공간의 제약으로 불편함 호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우편 대면수령 기피
-등기우편 수령 시, 맞벌이 가정의 곤란한 상황
-예비 학부모님들의 편의성과 접근성 필요
◈68년 만에 취학통지서 온라인발급 서비스 시행
-취학통제도 도입 이후, 첫 온라인 발급 실시
-교육부와 행정안전부에서 협업하여 시행



그럼 이 취학통지서는 왜 필요한 것일까요? 2022년 초등학교 예비소집일에 학부모님들은 예비 초등1학년 자녀들과 함께 참석을 해야 합니다. 당일에 학부모님들은 취학통지서를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하는데요. 미리 초등학교 취학통지서를 온라인 발급으로 준비해두는 것도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의 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취학통지서 온라인 발급서비스 안내

내년에 곧 입학을 앞둔 자녀가 있는 분들은 어서 취학통지서 발급을 준비하세요. 12월 3일부터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온라인 발급 기간은 12일까지만 진행되므로 이 기간을 놓치지 말고 편한 발급방법을 이용하세요.



◈2022년 입학통지서 온라인발급 사업
(1) 발급가능 기간
: 2021년 12월 3일 아침 10시 ~ 12월 12일 밤 12시까지
(2) 발급가능대상
: 2022년도에 초등학교 입학 예정인 자녀*를 둔 학부모
*2015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사이에 출생한 자녀
(3) 온라인 발급가능 홈페이지
: 정부24 홈페이지, 서울시 온라인 민원(서울시 학부모)

2022년도 초등학교 입학 대상이 되는 자녀의 연령은 2015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 내에 출생한 아동이 됩니다. 입학통지서를 온라인으로 발급하려는 분들은 정부24 홈페이지로 접속하셔서 발급하거나, 서울시 거주 학부모님들은 '서울시 온라인 민원'홈페이지를 접속하시면 됩니다.

'정부24'활용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발급방법

지금까지 설명드렸었던 온라인 발급방법을 상세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우선 검색사이트에서 '정부24'검색어를 입력하시고 해당 홈페이지를 찾아 접속해주세요. 온라인 취학통지서는 전국 어디서든지 정부24를 통해 발급가능하지만, 서울시 거주 학부모님들은 '서울시 온라인 민원'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첫 페이지 중앙 부분에 검색어를 입력하는 곳이 있습니다. 검색어 입력란에 '온라인 취학통지서'를 입력하고 검색을 실행해주세요.



◈정부24 취학통지서 발급신청 가능대상
-초등학교 취학통지 대상 아동을 둔 세대주인 학부모
-의무교육단계에 진입하든 만5세 이상 아동
-위의 아동의 보호자 및 세대주인 예비 학부모

검색을 실행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2건의 정부서비스가 검색됩니다. 중앙서비스 2건의 서비스 중에서 상단에 있는 '취학통지서 발급' 서비스가 여러분들이 찾는 취학통지서 온라인발급 서비스로 가는 경로입니다. 우측의 '사이트 가기'를 클릭하고 순차적으로 진행해주시면 5분내로 통지서 발급은 해결됩니다.

 

서울시 온라인 민원 서비스 링크
http://minwon.seoul.go.kr

 

https://minwon.seoul.go.kr/

 

minwon.seoul.go.kr

우편발급 및 배송 취학통지서 수령 안내

이번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발급 기간을 놓치신 학부모님들은 12월 20일 월요일까지 거주지 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우편 및 인편으로 취학통지서가 발급됩니다. 지역에 따라서 일반우편으로 배송되는 곳도 있고, 등기로 배송되는 곳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발급 접수기관
-지방자치분권실 지방행정정책관 주민과: 1588-2188
-문의처: 거주지 내 읍면동 주민센터



만약, 일반 초등학교 입학이 아닌 특수 교육이 필요한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거주지와 가까운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방문하셔서 지원서비스를 받으시면 됩니다. 초등학교 취학통지서를 발급하다가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위에서 안내해드리는 문의처로 연락해보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는 초등학교 아동들과 그 출발을 응원하는 학부모님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면서 이번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여전히 우리 생활을 위협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항상 조심하시고,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건강을 지키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