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코로나 백신 4차접종 예약 및 접종대상 방법

잠잠해지던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전염성이 다시 전세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국내 코로나 확진자수도 연일 더블링 현상을 반복하면서 3만명을 훌쩍 넘어서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코로나 백신 4차접종 대상을 확대하고 추가 접종을 시행합니다. 4차 접종 대상과 예약방법 및 접종간격 등에 대한 정보를 오늘 글에서 공유합니다.

◆글 목차◆
(1) 코로나 4차 접종 대상(2022.7.18~)
(2) 4차 접종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 접종간격
(3) 코로나 4차 접종 예약 방법 및 접종백신 선택
(4) 4차접종 효과 및 효능

코로나 4차 접종 대상(2022.7.18~)

이번에 개정된 4차 접종 대상은 기존의 60대 이상 연령층에서 50대 이상으로 확대됐습니다. 7월 18일부터 적용되는 4차 접종 대상은 만 50대 이상 전체 연령층이 기본이며 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 감염취약시설 입원 및 입소자, 종사자까지 입니다. 기존의 접종대상에서 장애인 및 노숙인 생활시설 입소 및 종사자까지 추가된 내용입니다.

◈코로나 4차 접종 대상: 2022년 7월 18일부터 적용
(1) 만 50대 이상 연령층
(2) 18세 이상 기저질환자 및 면역저하자
(3)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종사자
-요양병원(시설), 건강증진시설
-장애인 시설 및 노숙인 시설



50대 이상 전체연령층의 정확한 출생연도는 1963년생부터 1972년생까지 국민들이 포함됩니다. 위의 접종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국민들은 아직 4차접종을 할 수 없으므로 일단 정부의 방침을 기다리셔야 합니다.

4차 접종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 접종간격

앞서 알려드린 4차접종 대상중에서 기저질환자가 추가된 내용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기저질환자의 내용은 천식 등 만성폐질환, 심장질환, 만성 간질환이 포함되며 치매, 파킨슨병 등 신경계 질환도 해당합니다. 또한 당뇨, 비만 등의 기자질환도 해당되니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기저질환자에 해당하는 분들은 접종을 위해 별도로 의료기관 진단서, 소견서 등 서류를 발급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4차 접종을 희망하는 기저질환자 분들은 접종기관에서 기저질환자용 문진표를 작성해 제출하면 접종이 가능합니다.

◈4차 접종 가능 시점: 3차 접종 후 4개월(120일)경과
-개인 사유가 있을 시: 3차 접종 후 3개월(90일)부터 가능
-개인사유의 예: 국외 출국, 입원 치료 등
◈3차 접종 후 코로나19에 감염된 분
-확진일 이후 3개월 vs 3차 접종일 이후 4개월
-위의 2가지 날짜 중 더 늦은 시점 이후에 4차 접종가능



권장되는 접종 시기를 앞당길 수 있는 경우는 국외 출국이나 입원 및 치료 등 개인 사유가 있으면 3차 접종 후 3개월(90일)이 지난 시점부터 4차 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기저질환 및 면역저하의 예시와 접종간격을 잘 확인하시고 4차 접종을 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3차 접종을 면역저하자로 접종하지 않은 분이라면 의료기관에서 받은 '면역 저하질환 진료확인서' 또는 담당의사의 '접종 권고를 포함한 소견서' 등을 준비하세요. 이 서류를 접종 의료기관에 제출하면 4차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4차 접종 예약 방법 및 접종백신 선택

코로나 19 신종 바이러스인 BA5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4차 접종을 희망하는 분들은 아래의 예약방법을 통해 추가 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당일 접종을 희망하는 분들은 잔여백신으로 접종이 가능하지만 18세부터 49세에 속하는 기저질환자 분들은 잔여백신 예약이 불가합니다.



◈4차 접종 예약 방법 2가지
(1) 사전예약(대리예약 가능)
-2022년 7월 18일부터 예약가능
-예약 후 접종은 8월 1일부터 가능
-사전예약 누리집(홈페이지), 전화1339 및 지자체콜센터
*지자체 콜센터 전화번호는 아래 링크 참고)
(2) 당일접종(잔여백신)
- 카카오톡, 네이버 잔여백신 예약하기
*단, 18~49세 기저질환자는 본 예약방법 제외!
- 의료기관 유선(전화)연락: 예비명단 이름 등록 후 접종

https://ncv.kdca.go.kr/menu.es?mid=a11709010000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정보안내

ncv.kdca.go.kr

기본적으로 4차 접종 대상에게는 화이자 및 모더나 등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접종이 권고됩니다. 단, 접종 희망자가 위의 백신을 원하지 않을 때는 노바백스 백신으로 접종 가능합니다.

4차접종 효과 및 효능

백신에 대한 불신이 있는 분들은 4차 접종이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에 대한 의문이 있을꺼에요. 이에 대한 답으로 코로나19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4차 접종의 효능에 대한 발표를 했습니다. 아래에 4차접종 효과에 대한 수치를 정리한 내용을 공유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차 접종 후 효과 및 효능
-바이러스 감염 시 중증 예방효과 50.6%
-바이러스 감염 시 사망 예방효과 53.3%



지금까지 4차 접종에 대한 종합적인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예방접종보다 중요한 것이 우리 스스로 방역수칙을 지키며 본인의 건강을 지키는 것입니다. 아직 우리 곁에서 맴돌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우리 스스로 지켜낼 수 있도록 조심하고 또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