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재직증명서 양식 무료 다운 공유

근로자가 사업체에 근무한다는 사실을 증빙하기 위한 자료로 재직증명서가 사용됩니다. 근로자가 어떠한 직장에 근무하는지, 어떠한 직책으로 몇 년동안 근무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서류로 작성한 것이 바로 재직증명서입니다. 재직증명서 양식은 정확히 정해진 포멧이 없는 관계로 각 회사에서 임의로 양식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소유하고 있는 재직증명서 무료 양식을 함께 공유하면서 재직증명서 용도와 작성시 유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참고로 무료 재직증명서 양식은 제가 근무하던 회사에서 사용하던 재직증명서 양식입니다.

재직증명서 용도와 기재사항

근로사실을 사업주에게 확인을 받아 사용하는 재직증명서는 근로자의 재직사실에 대해 사업주가 보증하는 문서라 할 수 있습니다. 재직사실을 확인하는 것이 주된 기능인 재직증명서는 금융기관, 관공서, 회사 등 각 용도에 따라 사용용도를 기재하여 발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래에 재직증명서 용도를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관공서 제출용(신분확인용, 비자발급신청용 등)

처음으로 재직증명서의 용도를 설명드리는 부분은 관공서에 제출하는 용도입니다. 관공서에서 민원업무를 신고하고 처리할 때, 공무원들이 간혹 신청자의 재직을 증명하는 자료를 요청합니다. 이 때, 여러분들은 재직증명서를 작성하고 사업주의 직인 및 확인을 받아 제출할 수 있습니다.

 

금융기관 제출용(대출심사, 신용카드 발급 심사, 소득증빙자료 등)

어떤 금융상품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금융기관에서는 소득증빙이나 재직 사실을 보증으로 대출심사를 보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근로자의 재직사실을 금융기관에 알릴 수 있는 방법으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와 같은 국가공문서도 있지만, 사업체에서 발행하는 재직증명서를 요구할 경우 이 문서를 작성하고 제출하면 됩니다.

 

기타 회사 제출용(이직할 때, 파견할 때 등)

회사를 옮기거나 파견근무를 하게 될 시, 현재까지 재직상황을 문서로 정리해 제출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는 대부분 재직증명서와 함께 경력증명서도 함께 첨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서를 요구하는 측에 확실히 재직증빙이나 경력증명이냐를 확인하고 상황에 맞는 문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증명서 필수 기재사항 확인

-근로자 인적사항(성명, 주민번호, 주소 등)

-근로자 소속부서

-근로자 직책 및 직위

-근로자 근무기간 및 재직기간

-증명서 발급날짜

위의 5가지 항목은 어떠한 재직증명서 양식을 다운받아 사용하든 꼭 포함되어야 하는 필수기재사항입니다. 아래에 있는 다운로드 자료를 원하는 파일로 다운받아 위의 기재사항이 모두 적혀있는지 확인하고 난 뒤, 근로자에 대한 내용을 모두 입력하고 사업주의 확인을 받아 사용하세요.

 

사업주 재직증명서 발급 의무사항

근로기준법 제39조 사업체 운영자의 재직증명서 즉시 발급 의무



대한민국의 근로기준법 제39조에 따르면 사용자는 근로자가 요청하는 사용증명서 및 재직증명서에 대해 퇴직한 후 어떠한 경우라도 업무 종류, 직위, 임금 등을 사실대로 적어 발급해야한다고 합니다. 또한, 재직증명서 작성 시 근로자가 요청한 내용만을 기재해야 한다라는 것도 추가적으로 명시되어 있는데요. 만약, 사용주가 근로자의 불화라는 핑계로 재직증명서 발급을 거부하면 과태료 처분이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재직증명서 무료양식 다운 공유합니다

드디어 여러분이 그렇게 찾고 있던 재직증명서 양식을 아래에 한가득 첨부해드립니다. 원하시는 양식을 마음껏 사용하셔도 되니 편하게 다운받아 쓰시길 바랍니다.

재직증명서_excel파일 1.xls
0.02MB
재직증명서_excel파일 2.xls
0.02MB
재직증명서_word파일 1.doc
0.03MB
재직증명서_word파일 2.doc
0.03MB
재직증명서_한글파일 1.hwp
0.03MB
재직증명서_한글파일 2.hwp
0.03MB
영문 재직증명서(CERTIFICATE OF EMPLOYMENT).xls
0.01MB

2021/01/12 - [시사 노트/직장 노트] -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 2021 무료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 2021 무료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 2021 무료 취업경쟁에서 승리한 분들은 취업에 성공하고 사업주와 근로자 계약을 하게 됩니다. 이 때, 꼭 작성해야하는 서류가 고용주와 근로자 사이의 표준 근로계약서 입

easyinfostora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