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간단한 방법

근로자가 근로소득에 대한 증빙을 필요로 하는 경우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은행의 대출심사에 사용되는 문서로 근로자의 소득 확인작업을 위한 문서로 은행에서 근로자에게 요구합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는 사업체에서 근로자에게 임금을 지급하기 전에 근로자가 내야 하는 세액을 국가에 미리 지급 및 징수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 내용을 급여 총액, 차인지급액, 공제액 등을 명시하여 증명하는 서류를 원천징수영수증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직접 발급받은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오늘 포스팅에서 알려드리는 영수증 인터넷발급 방법을 통해 제가 직접 발급받은 자료를 먼저 보여드리겠습니다. 소득자 보관용으로 발급받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총 4장으로 발급되는데, 근로자의 상황에 따라 문서의 장 수는 차이가 납니다.



첫 장에는 원천징수 의무자로 사업체의 정보가 상단에 표기되며 그 아래에 소득자로서 근로자의 정보가 표기됩니다. 그리고 원천징수 영수증의 내용에는 9번부터 급여에 대한 상세 내용이 구분되어 적혀 있습니다. 급여와 상여금 등의 내용과 함께 두번째 장에는 기본공제와 가족공제, 보험료 공제, 자녀 공제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문서에는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신용카드 등 사용액에 따른 각종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항목이 상세히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는 근로자가 기부금을 해당년도에 얼마나 납부하고 공제를 받았는지 표기됩니다.

홈택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는 과정

원천징수영수증은 홈택스에서 발급받는 방법과 사업주에게 발급을 요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홈택스 사용이 용이해짐에 따라 근로자분들이 손쉽게 홈택스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곤 합니다. 그 과정을 아직 모르는 분들을 위해 지금부터 순차적으로 설명드릴께요.

간단하게 검색서비스를 통해 '홈택스'를 검색하고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들어가봅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처음 사용하는 근로자라면 우선 회원가입을 먼저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홈택스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세금관련 국가 홈페이지입니다. 번거롭게 국세청이나 관공서를 방문해서 처리해야 하는 일을 이곳 홈택스에서 모두 처리할 수 있으니, 우선 회원가입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1번은 이미 회원가입을 한 분들이 이용하는 로그인 버튼이고 2번은 처음 방문하는 홈택스 이용자들이 회원가입을 하는 버튼입니다.

저는 이미 가입을 했던 근로자라서 공동인증서를 통해 간단히 로그인하는 과정을 이용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가 이미 확정되고 2021년 부터는 공동인증서나 간편인증 로그인과정이 보편화되고 있으니 확인 후 이용하세요.

'공동인증서 로그인'버튼은 클릭하고 하드디스크나 이동식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본인의 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메뉴 찾아가기

홈택스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진 팩트입니다. 그러나 홈택스 내에서 어떤 카테고리에서 원천징수와 관련된 내용을 신청할 수 있는지 그것을 찾는 것이 쉽지 않기에 그 과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로그인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아래처럼 my홈택스가 활성화되어 개인 세금관련 메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My홈택스를 클릭하고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면 개인이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세금정보메뉴가 나타납니다. 다른 메뉴들은 이용자께서 시간이 될 때 여기저기 이용해보시고, 오늘은 원천징수영수증 인터넷발급 과정이 속해있는 카테고리를 확인해볼께요. 아래 화면에 화살표가 가리키는 '연말정산/장학금/학자금' 메뉴가 보일껍니다.

위 화면의 화살표가 가르키는 메뉴에 마우스 키를 올려놓으면 아래화면이 나타납니다. 아래 화면에서 다시 화살표가 표시하는 지급명세서등 제출내역을 클릭하면 숨고 숨어있던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신청 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마지막으로 나타나는 화면은 이용자 본인이 그동안 근로소득으로 지급했던 내용이 연도별로 정리된 리스트입니다. 최근 내용이 근로자의 수입에 대한 원천징수된 세금을 확인할 수 있는 지급명세서입니다. 지급명세서 보기를 클릭하면 인쇄할 수 있는 화면이 새 창으로 나타납니다.



아래 화면을 모니터 화면으로 확인했다면, 근로자가 직접 홈택스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는 미션을 성공한겁니다. 

이제부터 홈택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으니 간편하고 편리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2021/01/03 - [생활 노트/필수정보 노트] -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무료 방법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무료 방법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무료 방법 소득금액증명원은 종합 소득세를 신고할 때나 연말정산했던 납세자의 소득을 증명할 때 또는 금융기관에 대출 신청시 소득증빙서류로 자주 사용되는 문

easyinfostorage.tistory.com

2020/10/20 - [시사 노트/직장 노트] - 4대보험 가입증명서 발급 무료발급받기

 

4대보험 가입증명서 발급 무료발급받기

4대보험 가입증명서 발급 무료발급받기 직장생활을 하면서 4대보험 가입되었음을 증명해야하는 경우 미리 정보가 없는 분들은 당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대보험 가입증명서 및 완납증명

easyinfostorage.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