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무료 방법

소득금액증명원은 종합 소득세를 신고할 때나 연말정산했던 납세자의 소득을 증명할 때 또는 금융기관에 대출 신청시 소득증빙서류로 자주 사용되는 문서입니다. 다시 말해서, 종합소득이 있는 분들이 과세된 소득에 대한 소득금액을 증빙하는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번 이 서류를 발급하기 위해 세무서를 방문해야 한다면 너무 귀찮을꺼에요.

오늘 포스팅은 소등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과정을 무료로 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집이나 회사에서 PC로 간편하게 증명원을 발급받는 편리한 세상이 왔으니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정부24 웹사이트 활용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을 관리하는 웹사이트는 정부24 라고 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사이트입니다. 예전에는 '민원24'로 명칭을 사용했으나 2021년 현재 정부24라는 이름으로 사용되고 있으니 검색사이트 어디서든지 '정부24'를 입력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정부24 웹페이지를 찾아 접속하면 첫화면에 코로나19 임시 선별검사소 위치정보가 나타나고 여러 민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주 찾는 서비스'가 하단에 보입니다. 오늘 필요한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서비스는 아래쪽에 있는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찾아야 합니다.




소득금액 증명 민원신청 하기

자주 찾는 서비스 카테고리 내에 '소득금액 증명'이라는 하위 메뉴가 확인됩니다. 이 메뉴로 넘어가야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절차가 진행되니 이 아이콘을 클릭해보도록 합니다.

민원안내 및 신청내용에는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수수료가 없음을 정확히 명시하고 있습니다. 인터넷발급 신청자격은 대리인 신청불가라고 하며, 신청인의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온라인 상으로 증명원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소요시간은 신청 가능 시간대에만 신청하면 즉시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가능시간

08:00 ~ 22:00



비회원으로 증명원 발급 진행하기

-회원 신청하기

-비회원 신청하기(선택사항)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은 회원가입 후 이용하는 방법과 공인인증서를 준비하고 비회원으로 증명서 발급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은 '비회원 신청하기'과정을 토대로 알려드립니다.

비회원 신청하기를 누르면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과정으로 가기 위한 개인정보이용에 대한 동의과정이 필요합니다. 먼저 정보수집에 관한 내용에 동의한다는 확인을 누르고 아래쪽에 가서 개인 신청자의 1번 이름과 2번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3번에 입력확인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소득금액증명서 신청서 작성하기

신분확인 기본과정이 끝나고 소득금액증명원 신청서를 온라인으로 작성하는 과정입니다. 기본 알림내용을 확인하고 아래쪽에 신청 이용시간을 정확히 다시 한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전 8시부터 밤10시 까지만 이 서류를 즉시 출력이 가능합니다.

신청서 1번에 성명과 2번 생년월일은 앞서 입력한 내용이 그대로 자동 입력됩니다. 3번에 전화번호는 본인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야 하며 4번 용도를 입력하는 방법은 아래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용도 우측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면 어떤 용도로 소득금액증명원을 사용할지 선택하는 창이 새롭게 활성화됩니다. 저는 금융기관제출용이라는 용도로 발급받을 예정이라 '금융기관제출용'을 클릭해보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 수령방법과 발급유형 선택

이제 발급한 소득금액증명원을 어떻게 수령할지 선택해야 하는 순서인데요. 우측화살표가 가르키는 검색을 클릭하면 온라인발급(본인출력)과 전자문서지갑, 열람 등 총 3가지 수령방법이 제공됩니다. 원하시는 수령방법을 선택하는 간단한 과정을 마치고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와 주소 공개여부를 개인이 원하는 대로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증명원 발급유형 선택은 우측에 있는 역삼각형 표시를 누른 후, 저처럼 근로소득자용 또는 신청자가 원하는 유형대로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소득금액을 증명받고자 하는 기간을 선택해서 입력하면 됩니다. 모든 증명원 신청서 입력과정이 마무리되고 최하단에 있는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출력을 위한 준비과정으로 진행됩니다.


본인인증 후 증명원 출력하기

언제나 그렇듯 본인인증은 공인인증서를 통해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PC나 이동식디스크에 공인인증서를 준비하고 암호 입력 후 확인을 누르면 잠시 확인을 거치는 시간이 지나고 서비스 신청이 완ㄹ됩니다.


서비스 이용시간 꼭 지켜야 즉시발급 가능

아래에 느낌표로 표시된 '처리상태'에 취소라고 표기되어 있는게 보일꺼에요. 소득금액증명원 인터넷발급 가능시간이 밤 10시까지 라는 점 알고계시죠. 제가 증명원 발급을 시도했던 시각이 밤 11시가 넘어선 시간이라 처리되지 않았다는 '취소'표기가 뜨고 있습니다.



아래에 민원신청내역을 보면 다시 한번 진행상태가 취소로 나타나는 사유를 정확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시간만 제대로 지켜서 지금까지 과정을 진행하면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은 손쉽게 할 수 있으니 언제든 원할 때 마다 무료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