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아파트 시세조회 2가지 방법 공유

급격히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는 아파트 시세를 알아보려는 분들에게 알찬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인터넷 웹페이지를 통해 국내 아파트 시세조회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텐데요. 현재 많은 기업과 홈페이지 운영업체에서 아파트 시세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이용하기 쉬운 편리성과 믿을만한 신뢰성을 갖춘 웹사이트 2곳을 선정해서 여러분들과 조회방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시세조회 방법 - KB부동산 리브온 

제가 선정한 2가지 아파트 시세조회 방법 중 첫번째는 KB그룹에서 제공하는 KB부동산 Liiv ON이라는 웹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를 통해 KB금융에서 제공하는 아파트 시세정보가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이나 전세대출을 위한 자료로 이용된다고 하니 믿을만한 자료라고 생각됩니다.


검색사이트에서 'KB리브온'을 입력하면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찾을 수 있으니, 먼저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해보도록 합니다.


KB리브온 홈페이지 아파트시세조회 방법

KB리브온에 접속하시면 중앙부분에 크게 지역, 지도, 청약가점, 세금계산기가 메인 카테고리로 제공되고 있네요. 간편하게 시세조회를 하기 위해서 지역 카테고리를 이용해보겠습니다.

지역을 클릭하면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부분이 활성화되는데 이 곳에 조회를 하고 싶은 지역의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저는 서울특별시 성동구 옥수동의 아파트 시세를 조회해보기 위해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했습니다.


아파트 주변 정보와 매물정보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을 시행하면 아래와 같이 왼쪽에는 텍스트로 옥수동에 위치한 아파트 매매와 전세, 월세 매물이 정리되어 나타나고 우측에는 지도로 옥수동에 위치한 아파트 매물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KB부동산 리브온의 장점중에 하나는 바로 지도상에 나타나는 부가적인 정보와 코멘트입니다. 위에 보이는 지도를 조금 더 확대하면 말풍선이 아파트 매물 주변에 나타나는데요. '학군최고', '역세권 조용한 동네' 등 표시되는 아파트가 있는 지역의 장점과 단점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표시해줍니다.

시세를 알고싶은 아파트가 있는 곳을 확대해서 아파트 사이즈와 매물 건 수를 확인하고, 세부내용을 알기 위해 아래의 녹색부분을 클릭합니다. 그 결과 왼쪽에 아파트 단지 매물의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표시되는데요. 아래쪽에 KB시세 및 실거래가 보기를 누르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및 시세정보 내용 확인

이제 시세 검색과정은 끝났고 검색내용을 확인하는 단계로 돌입합니다. 먼저 모니터에 나타나는 화면은 공급면적 및 전용면적에 따른 매매가격의 평균, 전세가격, 월세가격이 제공됩니다. 하위, 일반, 상위 평균가가 세부적으로 나와 있어서 좀 더 객관적으로 아파트 시세를 확인할 수 있어요.

시세의 기본정보를 확인하고 아래로 내려가면 옥수동 아파트가 전체적으로 가격이 어떻게 변동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그래프가 제공됩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니, 역시나 예상했듯이 아파트 가격이 상승곡선으로 표현되고 있음이 확인됩니다.


최근 6개월 내 아파트 시세조회 

아래의 표는 최근 6개월 내에 옥수동 하이츠 아파트의 거래내역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확인할 수 있듯이 매매보다는 전세, 전세보다는 월세가 점점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최근 아파트 가격이 폭등하고 전세매물이 사라지는 시점에서 월세 거래가 주를 이루는 것이 보입니다.



화면의 우측상단에 있는 '상세조회'를 클릭하면 매매, 전세, 월세에 속하는 계약건 수를 보다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주변 아파트와 시세비교 가능

아파트 가격비교를 할 때 유용한 그래프가 아래 그림과 같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옥수동 하이츠 아파트 주변에 있는 극동그린, 동인 샤이빌, e편한세상 등의 평균 거래시세를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시세조회에 아주 효과적인 방법으로 보입니다.  


두번째 시세조회 방법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KB에서 관리하는 아파트 시세조회 정보를 믿기 힘든 분들은 국가기관인 국토교통부에서 관리하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검색은 KB리브온을 찾을 때와 같은 방법으로 검색창에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를 입력하고 홈페이를 찾아주세요.


아래에 보시는 것처럼 다양한 부동산 종류를 검색해볼 수 있는 정부관할 웹사이트입니다. 아파트 시세조회를 위해서는 아파트라는 카테고리로 이동해야 하며, 그 외의 단독가구나 오피스텔, 토지 등의 거래 시세를 알고 싶은 분들은 해당되는 카테고리로 이동해서 조회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지역을 검색하고 아파트 거래내역을 알아보는 방법은 KB리브온 웹사이트와 비슷한 관계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아파트 가격을 알아보고자 하는 분들께 유용한 정보로 사용되었으면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