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노인 일자리 찾기 손쉬운 방법

인간의 평균수명은 늘어나면서 노인 일자리에 대한 사회적인 문제도 점차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우리나라에는 정년을 마치고 은퇴한 노인분들이 30년에서 길게는 40년 동안 무직상태로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는데요.

우리 정부는 이런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코자 노인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노인들이 적재적소에 일자리를 찾아 삶의 질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노인에게 맞는 일자리를 쉽게 찾을 수 있는 '노인 일자리 여기'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일자리를 찾는 내용을 포함한 글입니다.

 

노인 일자리 여기 사업이란

일할 능력과 의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직상태인 노인분들에게 국가에서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근로소득이 없는 노인분들에게 소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 공동체에 적극 참여하여 건강 증진의 기회도 제공하는 일석이조의 사업이라 할 수 있어요.

국가적 측면에서는 노인 문제도 예방하며 노령층으로 지출되는 사회적 비용도 줄어들어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정부의 주도하에 지자체와 민간사업 수행기관, 노인인력 운영센터에서 수행하는 노인 복지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정부 노인 일자리 여기 사업 참여자격

-연령: 만60~65세 이상 시니어 자격

-일자리 수행을 위해 신체건강한 어르신

-소득이 없는 노인과 동거 or 독신가구 노인 우선선발


국내 노령층 인구 모두에게 일자리 찾기 여기 사업이 적용되면 좋겠지만 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노인분들에게는 참여자격조건이 있습니다. 우선 연령대가 만60세 이상이 되어야 하며 신체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어야 노인 일자리 찾기 사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우자 없이 홀로 거주하는 독신가구 노인분이나 배우자가 경제무능력자일 경우 우선선발이 된다는 점은 노인분들이 꼭 알아야할 꿀 팁입니다.

 

노일 일자리 찾기 사업 참여불가 조건

-국민건강보험 직장가입자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자

-생계급여수급자

-장기요양보험 등급판정자

-타 부처 사업(정부)에 2개 이상 참여자

위의 조건에 하나라도 해당하는 노인분들은 노인 일자리 여기를 통해 일자리를 찾을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위의 조건으로 인해 소득활동을 하고 있는 노인분들이라고 분류되기 때문에 기본 생활보장이 되는 분이라 판단합니다. 안타깝지만 생계가 힘든 노인분들을 위해 위의 조건의 노인분들은 일자리를 양보하는 것이 어떨까요.

 

노인 일자리 여기 '사회서비스형'

만 65세 이상의 노인분들이 경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노인 일자리 찾기를 실행하여 구할 수 있는 직종입니다. 이 분류로 근무하게 되는 노인분들은 노인 맞춤돌봄 서비스나, 보육시설 업무지원, 지역사회 돌봄 등에 근무하게 되며 지정된 근무기간은 10개월 입니다.


노인 일자리 사회서비스형의 근무시간은 월 60시간 이상으로 명시되어 있으며 급여는 월 71만 원으로 근로계약에 따라 다를수도 있습니다.

 

노인 일자리 찾기 '시장형'

시장형으로 분류되는 노인 일자리는 사회서비스형과 마찬가지로 경력과 경험이 있어야 선발되는 확률이 높습니다. 기준연령은 만 60세 이상이며 소규모 판매매장이나 아파트 혹은 지하철 택배업에 근무할 수 있습니다. 근무기간과 시간 및 급여는 근로계약에 따라 상이하므로 계약전에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노인 일자리 사업 '취업알선형'

앞서 말해드린 사회서비스형이나 시장형보다 보다 전문적인 경력과 경험을 요구하는 직종으로 '취업알선형' 노인 일자리가 있습니다. 이 유형의 일자리를 찾는 노인분들은 만 60세 이상의 조건에 부합해야 하며 단순 노무직이나 관리사무직, 주유원 등의 업무를 맡게 됩니다. 이 직종 또한 근무하게 되는 사업체의 계약조건에 따라 근무시간, 급여 등이 차이나 날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 공헌 노인 일자리 - 공익활동

'노인 일자리 여기'에서 소개하는 일자리 중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일자리는 지역사회에 공헌하면서 일정의 수고비를 지급받는 형식의 일자리입니다. 공익활동 분야는 노인 일자리로 만 65세 이상의 기초연금수급자 노인분들이 참여합니다.

노인분들이 학교시설에서 급식지원봉사나 도서관과 같은 공공시설 봉사 등에 참여해 월 27만원의 활동비를 지급받습니다. 활동시간은 월 30시간 이상으로 하루 3시간 이내의 일자리 참여시간을 지켜야 합니다. 

 

지역사회 공헌 노인 일자리 - 재능나눔활동

재능나눔활동은 말 그대로 업무 분야에 어느 정도 재능이 있는 노인분들이 참여할 확률이 높습니다. 노인 일자리 참여 연령은 만 60세 이상부터 가능하며 노인시설 안전관리, 학대노인 예방지원 등에 참여합니다. 월 10시간 이내 공헌활동 시간이 주어지며 매월 10만원이라는 소정의 활동비가 지급됩니다.


 

노인 일자리 여기 참여방법 

노인 일자리 찾기 사업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노인분들은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노인일자리 여기'홈페이지나 주민센터, 언론보도 등을 통해 노인 일자리를 찾는 기관을 확인합니다. 확인한 일자리에 해당하는 수행기관 관공서를 찾아 신청서를 제출하고 아래의 순서대로 진행하면 노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https://www.seniorro.or.kr:4431/seniorro/main/main.do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