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희망리턴패키지 소상공인 지원 신청

희망리턴패키지는 새로운 희망을 품고 생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국가에서 소상공인들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멈추지 않고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는 가운데 국민들의 소비는 줄어들고 경기는 위축되어 그 타격은 고스란히 소상공인들의 영업장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업장을 폐업했거나 폐업예정인 소상공인들이 국가 지원을 받아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폐업을 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아직도 활용하지 못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깔끔하게 정리해서 공유해보겠습니다.


소상공인 희망리턴패키지 구성

1. 사업정리 컨설팅

2. 점포철거비 지원

3. 재기교육

4. 법률자문 심화상담

5. 취업성공패키지

6. 전직장려수당

소상공인들의 재기를 돕는 희망리턴패키지는 총 6개 분야로 세분화되어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들이 사업장을 폐업할 때 지원하는 사업정리와 철거비지원 그리고 재기교육을 통해 사회로 복귀를 돕고, 법률자문과 심화상담을 통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폐업한 후에는 전직장려수당제도를 운영하여 취업 및 재창업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각 단계에 대해 자세한 소식은 아래의 단락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희망리턴패키지 신청자격 지원자격

-제출서류: 소상공인확인서




자영업을 한다고 해서 모두다 희망리턴패키지 지원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일정의 조건을 갖춘 소상공인만 희망리턴패키지의 혜택을 볼 수 있는데요. 그 자격은 소상공인 중 취업의사가 있고 폐업을 했거나 예정중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소상공인확인서를 발급받아 신청 시 제출하면 됩니다. 혹시 소상공인 확인서 제출이 불가능 한경우 아래의 표에 보이는 필요한 서류를 갖추고 신청을 진행하면 되는데요. 꼭 필요한 서류이니 미리 준비하고 신청하는데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하세요.


사업정리컨설팅 소상공인 지원

▶60일 이상 사업운영기간

▶비영리사업자 및 비영리법인 제외

▶정책자금 제외업종

사업정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폐업을 했거나 폐업이 예정중인 소상공인들을 돕는 제도입니다. 꼭 60일 이상의 사업장 운영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하며 자부담은 전혀 없습니다. 1년에 1회 신청가능하며 일반, 부동산, 세부 분야로 보다 세분화된 전문가들이 소상공인을 지원합니다. 지원금액도 각 분야를 정리하는데 쓸 수 있도록 지급되는데 컨설팅 비용을 지원하다고 보면 됩니다.




소상공인 점포철거비지원 내용

▶평당 8만원 최대 2,000,000원 지원

▶사업운영기간 60일 충족조건

▶임대차계약서(임대운영 시)

▶폐업으로 사업장 원상복구 의무 발생 시

희망리턴패키지의 2번째 분야로 점포철거비를 소상공인들에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서 알려드린 조건을 모두 갖추고 점포철거비지원을 신청해야 하며 혹시 조건을 갖추더라도 철거비가 지원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미리 확인하십시요.


지원되는 금액은 영업장의 면적 및 평수로 계산됩니다. 전용면적 평수의 소숫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지원금을 계산하는 평수로 계산됩니다. 단, 점포철거비지원은 다른 지원금과 달리 연1회가 아니라 1인 평생 1회라는 것을 유념해야 합니다.


희망리턴패키지 재기교육 신청

이미 폐업을 했거나 폐업 예정인 소상공인들은 재기를 위해 보다 체계적인 교육을 전문기관으로부터 받을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자격을 갖춘 소상공인들에게 총 10시간의 재기교육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취업성공사례와 커뮤니케이션, 취업시장정보, 토론 지원 등을 통해 구직자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재창업을 할 수 있는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기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구비서류를 준비하고 신청하면 됩니다.


소상공인 법률자문과 심화상담 서비스

▶폐업 후 5년 이내에 신청가능



다방면에 걸쳐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희망리턴패키지에는 법률자문서비스와 심화상담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상공인의 영업장에 대한 폐업을 진단하고 심리적인 문제 상담, 취업과 창업정보를 추가적으로 제공하는 등의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법률자문은 폐업과 재기를 준비하는 소상공인들에게 발생하는 법률관련 서류 작성과 자문을 돕고, 채무와 신용 그리고 금융문제까지 전문적으로 심화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희망리턴패키지 폐업 후 전직장려수당 지원

금전적인 지원을 하는 전직장려수당 지급 분야는 폐업 후 취업활동을 하거나 완료한 분들에게 지급되는 지원금입니다. 이 부분은 좀더 세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어서 다음 포스팅에서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전직장려수당에 대한 간략한 정보만 아래에 첨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소상공인을 위한 희망리턴패키지 제도의 구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경기침체로 인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을 소상공인분들께 꼭 필요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면이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