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척박사 수첩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정리

어려운 경기속에 고용시장까지 차갑게 얼어가고 있는 최악의 시국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제 곧 사회에서 경제활동을 시작하는 청년들은 이미 자리를 잡은 중년층에 비해 고용난에 더 힘든 상황에 직면했는데요. 정부에서는 이런 대한민국 청년들이 좀 더 슬기롭게 취업준비를 할 수있도록 경제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이라고 하는 국가정책은 청년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정책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도 많은 청년들이 도움을 받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이 정책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깔끔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자격 나이, 학력

최초조건: 나이 만 18세부터 만 34세까지

참여횟수: 평생 1회 참여가능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최우선적으로 고려되는 조건은 나이입니다. 신청자의 나이가 이유를 불문하고 만 18세에서 만 34세이하여야 지원받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학력은 신청서를 접수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하여 고등학교 이하, 대학교나 대학원 졸업과 중퇴를 한지 2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으로 취업하지 않은 청년은 지원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재학생은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을 수 없는 점은 꼭 기억해야 합니다.


신청자격 소득과 취업상태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미취업 기준


다음은 소득에 관한 조건으로 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조건은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에 속하는 계층이여야 합니다. 이는 4인 가구 기준으로 5,699,009원의 소득 이하여야 한다는 말이며 최근 3개월동안 납부한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판단됩니다. 구직지원금 신청자의 전공에 관한 제한은 없으며 취업상태는 당연히 미취업상태여야 합니다. 혹시 주 20시간 이하의 시급제 근로자나 사업자등록증이 없는 경우는 미취업으로 간주하고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순서 1

구직활동지원금 수급을 위해서 우선 신청서를 접수해야겠죠. 신청서 접수는 온라인 청년센터라고하는 웹사이트를 통해 매월 25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PC를 이용한 웹페이지와 모바일을 이용해서도 모두 가능하며 필수적으로 구직활동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추후에 받게 되는 오프라인 예비교육을 받는 장소는 신청자가 직접 선택가능하므로 편한 장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활동지원금 자격요건과 심사내용 2


온라인 청년센터에서는 신청서를 접수하는 날을 기준으로 신청자의 자격요건을 심사하고 판단하게 됩니다. 참여하는 도중에 취업을 하거나 창업을 하게 되면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급은 그 순간 중단됩니다. 온라인 청년센터에서 신청자의 자격요건을 확인하고 지원금 수급이 가능한 청년이라고 판단될 경우 우선순위를 반영하여 선정하고 지급하기 시작합니다. 구직활동지월금을 사용할 수 있는 구직활동 인정 범위는 취업관련 및 개인적인 취업준비 활동을 다양하게 인정하고 있습니다.


구직활동지원금 예비교육 관련 내용 3

신청자는 지원금을 받기전에 필수적으로 예비교육을 수료해야 합니다. 구직활동지원금에 관한 예비교육은 매월 9일부터 19일 사이에 각지역 센터에서 자율적으로 시행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제도소개 및 구직준비도검사가 시행됩니다. 일대일 맞춤형 상담 프로그램과 소규모 스터디형 프로그램이 제공되며 전문가가 직접 참여하여 심리상담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개인 목적으로 아무렇게 사용할 수 없으므로 지원금의 목적과 지원금 카드 사용방법, 고용센터 프로그램, 구직활동 보고서 작성요령 등을 교육해드립니다. 혹시 개인적인 용무로 인해 예비교육에 불참할 시에는 지원금 신청에서 제외됨은 필수적으로 기억해야 할 부분입니다.

카드 신청과 발급

지원금액 : 월 50만 원

지원가능기간: 최대 6개월


예비교육까지 마친 신청자는 지원금을 수급받을 카드를 신청하고 발급하는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예비교육을 신청할 때 카드와 함께 카드발급방법을 선택하는 순서가 있는데요. 이 순서를 바탕으로 예비교육이 끝나고 카드가 신청자에게 지급됩니다.

구직활동 보고서 제출과 지원금

구직활동보고서는 매월 20일 자정까지 작성하고 관련부서에 제출해야합니다. 고용센터에서는 보고서를 확인하고 지원금 지급여부를 결정한 후 다음 달 시작일인 1일에 포인트를 카드로 지급하게 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심사결과 발표일 방법

온라인 청년센터에서는 신청자의 서류를 심사하고 다음달 8일에 신청자의 개인번호로 문자메세지를 통해 심사결과를 안내해줍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직접 확인하는 방법도 있으니 온라인으로 확인하셔도 됩니다.

이상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loading